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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기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시스템 및 렌더링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 storyboard simulation system with emotion-based rendering techniqu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Chung Ang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2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 Tourism
등록번호 TRKO201300025342
과제고유번호 1375001676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8-3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가.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 개발
(1) 차별화된 포즈 기반 스토리 보드 시뮬레이터
(2) 감성기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의 배경을 위한 렌더링 엔진 연결통로 개발
(3) 캐릭터와 감정(페이셜) 적용 구현
- 다양한 감성의 표정을 생성할 수 있는 페이셜 모듈 제작
(4) 캐릭터 자세 라이브러리 구축 및 DB화
(5) 캐릭터의 배치 및 행위 디자인 모듈 개발
(6) 3D 디지타이징 어플리케이션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자세를 분석하고 라이브러리 구축
나. NPR

Abstract

2. The content and result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A. Interactive storyboard simulation system
(1) Hierarchy of polygon objects and character modeling
(2) Character pose library
(3) Character positioning and behavior design module
(4) Interactive story board simulation sy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8
  • CONTENTS ... 14
  • 목차 ... 16
  • 제1장 서론 ... 19
  • 제1절 연구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19
  • 1. 연구의 목적 ... 19
  • 2. 연구의 중요성 ... 20
  • 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2
  • 가. 세계적 기술현황 및 전망 ... 22
  • 나. 국내 기술현황 및 전망 ... 23
  • 다. 제안기술과 관련되 국․내외 동일 또는 유사 기술의 개발 또는 상용화 내용 ... 23
  • 4. 보고서의 구성 ... 25
  • 제2장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26
  • 제1절 연구의 내용 ... 26
  • 1. 스토리보드 기술 ... 26
  • 2.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 ... 27
  • 3. 애니메이션 / 미디어 아트 ... 27
  • 제2절 연구의 범위 ... 29
  • 1. 스토리보드 기술 ... 29
  • 2. 렌더링 기술 ... 29
  • 3. 애니메이션 / 미디어 아트 제작 ... 29
  • 제3장 연구 개발 방법 및 결과 ... 31
  • 제1절 스토리보드 기술 ... 31
  • 1. 스토리보드 ... 31
  • 가. 스토리보드의 개념 ... 31
  • 나. 스토리보드의 역할 ... 32
  • 다. 핸드 드로잉 스토리보드의 단점 ... 32
  • 라. 스토리보드 프로그램 분석 ... 36
  • 2. 캐릭터의 동작 분류 ... 39
  • 가. 표현 수단에 따른 동작 분류 ... 40
  • 나. 감정 표현 동작 분류 ... 41
  • 다. 액션영화에서의 동작 분석 ... 45
  • 마. 3D 디지타이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캐릭터의 자세 분석 및 포즈생성 ... 49
  • 3. 스토리보드 시율레이션 캐릭터 개발 ... 57
  • 가. 캐릭터 디자인 ... 58
  • 나. 캐릭터 모델링 ... 58
  • 다. 캐릭터 텍스처 ... 59
  • 라. 캐릭터 리깅 ... 62
  • 마. 캐릭터 포즈 ... 64
  • 바. 캐릭터 얼굴 표정 ... 65
  • 4.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 개발 통합 ... 70
  • 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 71
  • 나. 스토리보드 기능 ... 74
  • 제2절 감성적 오브제 렌더링 기술 표현 ... 90
  • 1. 감성적 오브제를 이용한 콘텐츠 렌더링 표현 ... 90
  • 가. 감성적 오브제의 활용 ... 90
  • 나. 오브제의 이미지 구현 방법 ... 92
  • 다. 라인드로잉을 이용한 이미지 구현 ... 93
  • 라. 2D 오브제를 이용한 이미지 구현 ... 100
  • 마. 오브제로 구현된 이미지 ... 102
  • 제5절 애니메이션 / 미디어아트 ... 106
  • 1. 애니메이션 ... 106
  • 가. 애니메이션 'ROBOT' 제작 ... 106
  • 나. 이중섭 ... 112
  • 2. 미디어 아트 ... 116
  • 가. 실시간 상호작용 시스템 작품구현/제작 ... 116
  • 제4절 연구개발 결과 ... 124
  • 1. 목표달성도 ... 124
  • 2. 성과내용 및 우수성 ... 125
  • 3. 관련 분야의 기여도 ... 126
  • 4. 실용성 ... 128
  • 제4장 활용 계획 ... 129
  • 제1절 스토리보드 기술 ... 129
  • 1. 인터렉티브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시스템 ... 129
  • 제2절 렌더링 기술 ... 129
  • 1. 2D 감성적 텍스쳐를 이용한 영상 콘텐츠 및 전시제품 제작을 위한 DB구축 ... 129
  • 제3절 애니메이션 / 미디어 아트 ... 130
  • 1.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 ... 130
  • 2.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 130
  • 제5장 기대 효과 ... 131
  • 제1절 경제 • 산업적 기대효과 ... 131
  • 제2절 사회적 기대효과 ... 132
  • 제3절 예술적 기대효과 ... 133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1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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