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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가스터빈엔진의 시동 모델링 기초기술개발
Funda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for Small Gas Turbine Engines Starting Modell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전용민
참여연구자 임병준 , 이동호 , 김춘택 , 김재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189
과제고유번호 1345136567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본 연구는 1단 원심형 압축기, 환형역류형 연소기, 1단 반경형 터빈으로 구성되는 소형 가스터빈엔진의 시동구간에 대한 성능모델을 개발하고 이 모델을 시험결과 및 엔진 제작사가 제공한 자료와 비교하여 성능모델로 검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가스터빈엔진의 성능모델은 엔진축 회전수를 기준으로 idle에서 MAX사이의 운전영역에 대한 엔진 정상 및 천이성능을 모델링하나, 본 연구는 idle 이전인 엔진 시동구간을 모델링하여 sub-idle 영역에서 대상 엔진의 운전특성을 예측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엔진 모델은 0차원 열역학적 모델로 주

Abstract

Startup (or Startup process) of a small gas turbine engine could be defined as following steps. At first, compressors and turbines begin to rotate by an external assistant power to induce air and, when it reaches a certain level, an engine starts to inject fuel and to produce combustion energy to o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4
  • CONTENTS ... 5
  • 목차 ... 6
  • 제1장 서론 ... 7
  • 제1절 개요 ... 7
  • 제2절 연구배경 및 문헌조사 ... 8
  • 1. 엔진시동관련 ... 8
  • 2. 압축기, 터빈 맵 확장 ... 10
  • 제3절 시동 시뮬레이션 기법연구 개요 ... 13
  • 1. 개요 ... 13
  • 2. 주요인자 ... 14
  • 3. 동특성 모델링 ... 19
  • 4. 가정과 한계 ... 22
  • 제2장 본론 ... 24
  • 제1절 시동모델 개발 ... 24
  • 1. 개요 ... 24
  • 2. 손실 ... 25
  • 제2절 검증시험 ... 33
  • 1. 개요 ... 33
  • 2. 성능시험 ... 37
  • 3. 지상 시동시험 ... 41
  • 4. 고공환경 시동시험 ... 46
  • 제3장 결과 ... 55
  • 제1절 검증 ... 55
  • 1. 개요 ... 55
  • 2. 결과 ... 55
  • 제2절 결론 ... 61
  • 1. 시동 시뮬레이션 기법연구 ... 61
  • 2. 시동모델 개발 ... 62
  • 3. 시동시험 데이터 분석 ... 62
  • 4. 시동모델 검증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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