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극초음속 스크램제트엔진의 성능 향상 및 최적화 연구
Hypersonic Scramjet Engine Performance Improvement and Optim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232
과제고유번호 1345136533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09-14

초록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사회적, 경제적 측면과 더불어 국가안보와 관련하여서도 인공위성 및 발사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존 위성 발사시스템은 로켓발사체를 이용하고 있으나 위성제작비보다 더 큰 비용을 로켓발사체 제작에 투입해야할 뿐만 아니라, 재사용이 불가능 한 1회용 발사시스템이라는 단점이 있다. 스크램제트 엔진은 발사체가 가장 많은 추진력을 소모하게 되는 대기권 중에서 대기 중의 산소를 산화제로 활용함으로써 전체 발사비용을 혁신적으로 저감할 수 있다. 또한 스크램제트 엔진은 극초음속 여객기, 극초음속 유

Abstract

II. Objectives and Necessities of the Research
Artificial satellites and space launchers are getting more attentions due to its great importance in social and economic aspects. Existing typical rocket launchers are disposable and expensive whereas reusable launchers with scramjet engine costs ju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 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 론 ... 16
  • 제 1 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16
  • 제 2 절 기술개발의 목표 및 범위 ... 1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0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0
  • 제 2 절 해외 기술개발 현황 ... 23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25
  • 제 1 절 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비연속식 풍동시험 ... 25
  • 1. 스크램제트 엔진 설계 ... 25
  • 2. 시험조건 변경 및 시험모델 제작 ... 27
  • 3. 시험계획 ... 37
  • 4. 시험 모델 준비 및 T4 shock tunnel 장착 ... 39
  • 5. Shakedown test ... 44
  • 6. 추력 노즐 변화에 따른 스크램제트 엔진 성능 ... 47
  • 7. 결론 ... 60
  • 제 2 절 마하 5.0 SETF 시동성능 ... 61
  • 1. 스크램제트 엔진 시험설비 ... 61
  • 2. M5.0 시험 환경 조성 ... 62
  • 3. M5.0 SETF 시동성능 ... 63
  • 4. 결론 ... 66
  • 제 3 절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공력시험 ... 67
  • 1. 탄화수소 스크램제트 엔진 설계 ... 67
  • 2. 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 87
  • 3. 실험 결과 ... 90
  • 4. 결론 ... 96
  • 제 4 절 결론 ... 97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99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01
  • 제 6 장 참고 문헌 ... 10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