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진학생을 위한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 교육 개선 방안 연구
Research on improving science education in academic high schools for prospective college students in science & technology discipl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홍미영
참여연구자 김주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788
과제고유번호 1105003956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이 연구는 젊은 층 직업 종사자 중에서 이공계 졸업생이 차지하는 비율이 OECD 국가 중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이공계 인력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문제점에서 출발하였다. 이공계 인력의 질적 저하는 낮은 직업 안정성과 대우 등의 사회・경제적 환경, 이공계 대학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서 주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 이공계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대학 수학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여 대학 교육의 질을 저하시킨다는 지적도 제기된 바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방안을 제

Abstract

The research was initiated after recognizing several social issues that sufficient numbers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s are lacking among our high-quality human resources. Although the percentage of science and technology graduates among young employees is the highest among OECD countries, w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3
  • 그림 차례 ... 15
  • I.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9
  • 2. 선행 연구 ... 21
  • 3. 연구 내용 ... 29
  • II. 연구 방법 ... 33
  • 1. 이공계 대학생 포커스그룹 인터뷰 ... 35
  • 2. 이공계 대학생 설문 조사 ... 40
  • 3. 과학 교사 설문 조사 ... 46
  • 4. 설문 자료 분석 ... 48
  • 5. 연구의 제한점 ... 50
  • III. 이공계 대학생과 과학 교사의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인식 ... 53
  • 1. 과학 수업 성격과 수업 방법에 대한 인식 ... 55
  • 2. 과학 교육 목표별 수업 만족도 ... 63
  • IV. 고등학교 과학 학습 경험이 이공계 대학에서의 수학에 미치는 영향 ... 65
  • 1. 과학 선택 과목 이수가 이공계 대학 수학에 미치는 영향 ... 68
  • 2. 고등학교 과학 수업 성격이 전공별 이공계 대학 수학에 미치는 영향 ... 78
  • 3. 고등학교 과학 학습 경험이 이공계 대학 수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학생과 과학 교사의 인식 ... 83
  • V. 이공계 대학생과 과학 교사 관점에서의 과학 교육 개선 방향 ... 93
  • 1. 이공계 수학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인식 ... 95
  • 2. 이공계 진학생을 위한 고등학교 과학 교육 개선 방향 ... 103
  • 3. 과학 중점학교 운영에 따른 학교 과학 교육과정과 수업에서의 변화 ... 106
  • VI. 요약 및 정책 제언 ... 113
  • 1. 요약 ... 115
  • 2. 정책 제언을 위한 논의 ... 123
  • 3. 정책 제언 및 시행 조건 ... 131
  • 4. 추후 연구 제언 ... 140
  • 참고문헌 ... 142
  • ABSTRACT ... 146
  • 부록 ... 153
  • <부록 1 이공계 대학생 설문지> 이공계 진학생을 위한 고등학교 과학 교육 개선 연구 설문 조사 ... 155
  • <부록 2 과학 교사용 설문지> 이공계 진학생을 위한 고등학교 과학 교육 개선 연구 설문 조사(과학교사용) ... 163

표/그림 (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