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ing process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37
과제고유번호 1105004947
DB 구축일자 2013-10-2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9837

초록

본 연구는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의 개발과 채점, 결과 보고와 관련한 연구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평가의 평가 내용 및 방범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출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의 변화
2011년 2월 발표된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에 따라 평가 일정, 평가 과목, 평가 범위 등에 다소의 변화가 있었으며, 검사지 구성에도 변화가 있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show the process and contents related to the development, scoring, and score reporting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Fducalional Achievement (NAEA). Based on such data, this study also aimed to search for ways to improve the development and scoring the NAEA.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 례 ... 11
  • 표 차 례 ... 14
  • 그 림 차 례 ... 18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3
  • 3. 연구 방법 ... 25
  • Ⅱ. 2011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도구개발 ... 29
  • 1.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 31
  • 2. 출제 기반 구축 ... 34
  • 가. 인력풀 DB 보완 ... 34
  • 나. 평가 문항 DB 보완 ... 36
  • 3.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절차 ... 36
  • 가.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37
  • 나. 출제 범위 ... 39
  • 다.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업무 메뉴얼 개발 ... 40
  • 라. 문항 개발 워크숍 ... 41
  • 마. 출제본부 운영 ... 41
  • 바. 최종 평가 도구 제작 ... 42
  • Ⅲ. 학업성취도 평가 내용과 방법 개선 연구 ... 43
  • 1. 외국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 43
  • 가. 외국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45
  • 나. 평가 과목별 문항 분석 ... 49
  • 2. 평가 내용과 방법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 82
  • 가. 설문대상과 내용 ... 82
  • 나. 설문 문항 ... 83
  • 다. 설문 결과 분석 ... 87
  • 3. 평가 문항 개선 ... 123
  • 가.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개발 방향 ... 123
  • 나. 교과별 문항 예시 ... 125
  • 4. 평가 내용과 방법 개선을 위한 시사점 ... 155
  • 가. 외국문항 분석 결과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개선 방향 ... 155
  • 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 방향 ... 157
  • 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개발 방향 ... 159
  • Ⅳ.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채점 및 결과 보고 ... 161
  • 1. 개관 ... 163
  • 2. 표집 채점 ... 165
  • 가. 채점위원 구성 ... 165
  • 나. 채점본부 운영 ... 166
  • 다. 채점 메뉴얼 개발 및 제공 ... 169
  • 3. 서답형 문항 온라인 채점 ... 169
  • 가. 시행 목적 ... 169
  • 나. 조직 및 역할 ... 170
  • 다. 온라인 채점 일정과 세부 내용 ... 172
  • 라. 문항별 채점자 및 채점 관리자 수 ... 176
  • 마. 온라인 채점 결과 ... 177
  • 4. 온라인 채점 관련 설문 조사 ... 181
  • 가. 온라인 채점 연수 ... 181
  • 나. 의사소통 ... 182
  • 다. 온라인 화면 구성 및 채점 시스템 ... 183
  • 라. 채점 시스템의 운영 ... 183
  • 마. 오프라인 채점과의 비교 ... 184
  • 바. 온라인 채점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185
  • 5. 결과 보고 ... 188
  • 6.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191
  • 가. 표집 채점 ... 191
  • 나. 온라인 채점 ... 192
  • 다. 결과 보고 ... 194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195
  • 1. 요약 ... 197
  • 가.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의 변화 ... 197
  • 나. 평가 내용과 방법 개선 연구 ... 197
  • 다. 채점 및 결과 보고 ... 198
  • 2. 정책 제언 ... 199
  • 가.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 ... 200
  • 나. 서답형 문항 채점 시스템 개선 ... 203
  • 다. 결과 활용 활성화를 통한 기초학력 보자 정책 ... 205
  • 참고문헌 ... 211
  • ABSTRACT ... 213
  • 부록 ... 217
  • [부록 1] 출제·검토위원 설문지 ... 219
  • [부록 2] 채점위원 설문지 ... 226
  • [부록 3] 시·도 교육청 평가 담당자 설문지 ... 231
  • [부록 4] 온라인 채점자 설문지 ... 236
  • [부록 2] 교과별 해외 문항 ... 239
  • 끝페이지 ... 2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