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국어-
A Study of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10 - The result analysis of the Korean language te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미경
참여연구자 권택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38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본 연구는 1998년에 수립한 기본 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료 수행되어 온 과제로서 국가수준에서 우리나라 초·중·고 교육의 성취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제반교육 정책 마련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산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2010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요약하면 디음과 같다.
(1) 전체 학생들의 척도 평균 점수
초등 학교 6학년 학생들은 200.14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198.39점,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195.01점으로 나티났다.
(2) 성별 척도 평균 점수
초등학교 6

Abstract

The aim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NAEA) is to produce specific and reliable resources for educational policy making by measuring the level of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the national curriculum. The basic design of NAEA was formulated through research conducted in 1992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차 례 ... 10
  • 표 차 례 ... 13
  • 그 림 차 례 ... 19
  • Ⅰ.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20
  • 1. 학업성취도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 22
  •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24
  • 가. 평가 시기, 대상, 과목 ... 24
  • 나. 검사지 구성 및 출제 범위 ... 26
  • 3. 국어과 평가 도구 개발 ... 29
  • 가. 국어과 평가 영역 ... 30
  • 나. 국어과 성취기준 ... 33
  • 4. 2010년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 46
  • 가. 평가 문항 개발 ... 46
  • 나. 평가시행 및 채점 ... 53
  • 다. 평가 결과 점수와 성취수준 ... 56
  • 라. 결과 보고 ... 58
  • Ⅱ.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60
  • 1. 국어과 학업성취도 주요 지표 ... 62
  • 가. 전체 응시자 수 ... 62
  • 나. 전체 평균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 ... 62
  • 다. 성별 평균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 ... 66
  • 라. 지역별 평균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 ... 70
  • 2. 국어과 학업성취도 성취수준별 특성 ... 73
  • 가. 초등학교 ... 74
  • 나. 중학교 ... 75
  • 다. 고등학교 ... 77
  • Ⅲ. 평가 영역별 반응 분석 ... 80
  • 1. 초등학교 ... 82
  • 가. 듣기 영역 ... 84
  • 나. 읽기 영역 ... 90
  • 다. 쓰기 영역 ... 96
  • 라. 문법 영역 ... 103
  • 마. 문학 영역 ... 109
  • 바. 어휘 영역 ... 116
  • 2. 중학교 ... 122
  • 가. 듣기 영역 ... 126
  • 나. 읽기 영역 ... 133
  • 다. 쓰기 영역 ... 141
  • 라. 문법 영역 ... 148
  • 마. 문학 영역 ... 155
  • 바. 어휘 영역 ... 163
  • 3. 고등학교 ... 168
  • 가. 듣기 영역 ... 171
  • 나. 읽기 영역 ... 177
  • 다. 쓰기 영역 ... 184
  • 라. 문법 영역 ... 191
  • 마. 문학 영역 ... 198
  • 바. 어휘 영역 ... 206
  • Ⅳ. 학교유형 별 반응 분석 ... 214
  • 1. 초등학교 ... 216
  • 가. 학교 설립 유형별 ... 216
  • 2. 중학교 ... 219
  • 가. 학교 설립 유형별 ... 219
  • 나. 학교 성별 유형 ... 224
  • 3. 고등학교 ... 234
  • 가. 학교 설립 유형별 ... 234
  • 나. 학교 성별 유형 ... 238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250
  • 1. 요약 ... 252
  • 가. 척도 평균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 ... 252
  • 나. 평가 영역별 문항 반응 결과 ... 254
  • 다. 학교유형별 반응 분석 ... 256
  • 2. 정책 제언 ... 257
  • 가. 국어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정책 제언 ... 257
  • 나. 학생 성별 및 학교 성별 국어 능력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 제언 ... 259
  • 다. 국어과 학습부진 학생 진단 및 교육을 위한 정책 제언 ... 261
  • 라. 국어과·교수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 263
  • 참고문헌 ... 266
  • ABSTRACT ... 270
  • 부록 ... 272
  • [부록 1]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초등학교 국어과 평가 도구 ... 274
  • [부록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국어과 평가 도구 ... 292
  • [부록 3]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국어과 평가 도구 ... 30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