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 영어-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in 2010: Englis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42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는 학생들의 영어과의 학업성취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어과 교육과정을 제대로 이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 영어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기초 지료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년 2학년 학생을 대성으로 영어 시험을 실시하였다. 평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어과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평가 문항을 개발하고 전국의 모든 초·증·고등학교 해당 학년 학생들을 대싱으로 2010년 7월에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고 채점했다.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

Abstract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below) is a nationally representative and continuing assessment of what Korean students know and can do in various subject areas. The English tests of 2010 NAEA were administered to all 6th, 9th, and 11th graders to evaluate their achieve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및 자문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6
  • 차 례 ... 14
  • 표 차 례 ... 17
  • 그 림 차 례 ... 21
  • Ⅰ.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개요 ... 22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 ... 24
  •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26
  • 가. 평가 시기, 대상, 과목 ... 26
  • 나. 검사지 구성 및 출제범위 ... 28
  • 3. 영어과 평가 도구 개발 ... 31
  • 가. 영어과 평가 영역 ... 31
  • 나. 평가 도구 개발 절차 ... 33
  • 다. 영어과 평가 문항 정보 ... 37
  • 4.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 42
  • 가. 평가 시행 ... 42
  • 나. 채점 ... 44
  • 다. 평가 결과 점수와 성취수준 ... 44
  • 라. 평가 결과 보고 ... 46
  • Ⅱ.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50
  • 1. 초등학교 ... 52
  • 가. 학업성취도 척도점수 ... 52
  • 나. 성취수준 비율 ... 53
  • 2. 중학교 ... 57
  • 가. 학업성취도 척도점수 ... 57
  • 나. 성취수준 비율 ... 58
  • 3. 고등학교 ... 61
  • 가. 학업성취도 척도점수 ... 61
  • 나. 성취수준 비율 ... 62
  • Ⅲ. 학교급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 66
  • 1. 초등학교 ... 68
  • 가. 전체 학생 문항 반응 분석 ... 68
  • 나. 성별 문항 반응 분석 ... 80
  • 다. 지역별 문항 반응 분석 ... 87
  • 2. 증학교 ... 92
  • 가. 전체 학생 문항 반응 분석 ... 92
  • 나. 성별 문항 반응 분석 ... 109
  • 다. 지역별 문항 반응 분식 ... 116
  • 3. 고등학교 ... 125
  • 가. 전체 학생 문항 반응 분석 ... 125
  • 나. 성별 문항 반응 분석 ... 138
  • 다. 지역별 문항 반응 분석 ... 147
  • Ⅳ. 기초학력과 기초학력 미달의 학업성취도 비교 ... 155
  • 1. 학교급별 기초학력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 ... 157
  • 가. 학교급별 기초학력과 기초학력 미달의 비교 ... 157
  • 나. 학교급별 기초학력과 기초학력 미단의 평균 및 표준편차 ... 160
  • 2. 초등학교 6학년 ... 164
  • 가. 대영역별 분석 ... 164
  • 나. 중영역벌 분식 ... 171
  • 3. 중학교 3학년 ... 176
  • 가. 대영역별 분석 ... 177
  • 나. 중영역별 분석 ... 184
  • 4. 고등학교 2학년 ... 191
  • 가. 대영역별 분석 ... 191
  • 나. 중영역별 분석 ... 197
  • Ⅴ. 결론 및 제언 ... 204
  • 1. 2010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분석 결과 요약 ... 206
  • 가. 학업성취도 평가 기초통계 분석 결과 ... 206
  • 나. 문항 분석 결과 ... 207
  • 다. 기초학력과 기초학력 미달의 학업성취도 비교 ... 209
  • 2. 제언 ... 211
  • 가. 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 211
  • 나. 영어과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제언 ... 215
  • 다.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을 위한 제언 ... 219
  • 참고 문헌 ... 224
  • ABSTRACT ... 228
  • 부록 ... 230
  • [부록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성취 기준 및 평가기준 ... 232
  • [부록 2] 201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핑가 영어과 문제지 ... 243
  • [부록 3]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듣기대본 ... 269
  • [부록 4] 2010년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정답 및 예시정답 ... 289
  • 끝페이지 ... 29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