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의 사회적 공헌(CSR) 제고방안 연구
Corporate Social Responsiblity of the Korean Companies in Latin America:Current Practices and Tasks Ahea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연구책임자 오삼교
참여연구자 이남섭 , 최윤국 , 홍욱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30032
DB 구축일자 2014-01-13

초록

기업의 사회적 공헌(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은 단순한 자선활동의 차원을 넘어 기업 경쟁력의 요체로 새로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 경영에 CSR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자원 활용의 효율화와 내부적 투명성 제고를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종업원의 인권 존중과 원활한 노사 관계 및 공급망 관리를 통해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특히 해외 진출 기업의 CSR 활동은 현지국에서의 기업 이미지를 높여 시장 개발 및 매출확대에 긍정적으로

Abstract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now emerging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components of the corporate competitiveness. CSR activities can enhance corporate value by introducing more efficient use of resources and more transparent management. Furthermore, it helps not only satisfy social exp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국문요약 ... 4
  • 차 례 ... 6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2
  • 제1장 서 론 ... 14
  • 1. 연구 주제와 필요성 ... 14
  • 가. 연구의 주제와 배경 ... 14
  • 나. 연구의 필요성 ... 15
  • 2. 연구 목적과 방법 ... 17
  • 가. 연구의 목적 ... 17
  • 나. 연구의 방법론 ... 18
  • 다. 연구조사 전략 ... 20
  • 라. 보고서의 구성 ... 24
  • 제2장 이론적 검토 ... 25
  • 1. CSR 이해 ... 25
  • 가. CSR의 개념 ... 25
  • 나. CSR 측정 및 분석 ... 27
  • 다. 세계 주요 기업들의 CSR 참여도 ... 33
  • 2. 이론적 검토 ... 34
  • 가. 접근 방법 ... 34
  • 나. CSR의 기능과 역할 ... 37
  • 다. CSR 발전단계론 ... 41
  • 3. 중남미 지역의 CSR 연구 ... 45
  • 가. 선행연구 ... 45
  • 나. 중남미에서의 CSR 변천 과정 ... 48
  • 다. 중남미 현안 문제와 CSR:빈곤을 중심으로 ... 50
  • 제3장 멕시코 ... 53
  • 1. 멕시코의 CSR 특성과 현황 ... 53
  • 가. 멕시코 CSR의 기원과 Cemefi ... 53
  • 나. CSR과 멕시코 ... 56
  • 2. 한국기업의 CSR 실행 현황과 과제 ... 60
  • 가.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현황 ... 60
  • 나.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 68
  • 다.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과제 ... 73
  • 라. 한국기업의 CSR 활동 사례 ... 77
  • 3. 멕시코 주요 기업의 CSR 활동 ... 78
  • 가. 멕시코 기업시민협회(Cemefi)와 CSR 기업 평가 ... 78
  • 나. 멕시코 우수 CSR 기업 및 한국 경쟁업체의 CSR 사례연구 ... 83
  •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 97
  • 가. CSR 발전단계 이론에 따른 한국기업의 실태 ... 97
  • 나.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성공조건 ... 104
  • 다. 멕시코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행 프레임워크 제안 ... 107
  • 라. 기타 전략적 CSR 프로그램 제안 ... 110
  • 5. 소결론 ... 112
  • 제4장 브라질 ... 114
  • 1. 브라질의 CSR 특성과 변천 과정 ... 114
  • 가. 브라질 CSR 발전사 ... 114
  • 나. CSR 활동 참여 현황 ... 116
  • 다. 활동 방식과 한계 ... 117
  • 라. 브라질 사회와 CSR ... 119
  • 2.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천 현황과 과제 ... 122
  • 가. 설문조사 및 분석 ... 122
  • 나.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 131
  • 다.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과제 ... 139
  • 라. 한국기업의 CSR 활동 사례 ... 143
  • 3. 브라질 주요 기업의 CSR 활동 ... 147
  • 가. Natura: 종 다양성과 전략적 CSR ... 147
  • 나. Banco Santander:고등교육 투자 및 지원 ... 150
  • 다. 소니 브라질:환경 중심 ... 153
  • 라. 도요타 자동차: 야생 보존을 중심으로 한 지역 활동 ... 154
  • 마. 폭스바겐: 공장내 환경 관리 ... 156
  •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 159
  • 가. 한국기업의 CSR 발전단계 ... 159
  • 나. 브라질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성화 방안 ... 161
  • 5. 소결론 ... 166
  • 제5장 페 루 ... 168
  • 1. 페루의 CSR 현황 ... 172
  • 가. CSR 활동 추진현황 ... 173
  • 나. 페루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특징 ... 179
  • 2. 한국기업의 CSR 현황 ... 180
  • 가. 페루 진출 한국기업 및 한국인 기업 현황 ... 180
  • 나. 설문조사 ... 181
  • 다. 한국 현지법인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 188
  • 라. 페루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 ... 192
  • 3. 페루 주요 기업의 CSR 활동 ... 194
  • 가. 광산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 194
  • 나. 식품업체의 사회적 공헌 활동 ... 202
  •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 205
  • 제6장 파나마/과테말라 ... 210
  • 1. 중미(파나마/과테말라) CSR의 현황과 특성 ... 210
  • 가. 중미에서의 CSR 기원과 변천과정 ... 210
  • 나. 파나마 CSR의 현황과 특성 ... 212
  • 다. 과테말라 CSR의 현황과 특성 ... 214
  • 2. 중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실천 현황과 과제 ... 218
  • 가. 주요 기업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 218
  • 나. 중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징 ... 223
  • 다. 한국기업 CSR 활동 한계와 미비점 ... 227
  • 3. 파나마/과테말라 현지 주요기업의 CSR 활동 ... 228
  • 가. 파나마 주요 기업의 CSR 활동 소개 ... 228
  • 나. 과테말라 주요 기업의 CSR 사례 ... 230
  • 4. 한국기업의 CSR 활동방향 제언 ... 232
  • 5. 소결론 ... 234
  • 제7장 결 론 ... 236
  • 1. 한국기업의 CSR 활동 특성과 현황 ... 237
  • 가. 국가별 특징 ... 238
  • 나. 업종별 특징 ... 243
  • 다. 규모별 특징 ... 245
  • 라. 입지별 특징 ... 246
  • 2. 중남미 진출 한국기업의 CSR 활동 문제점과 개선방향 ... 246
  • 가. CSR 인지도 ... 246
  • 나. CSR 활동 수준 ... 247
  • 다. 활동 이유 ... 248
  • 라. CSR 활동 내용 ... 248
  • 마. CSR 활동 구조 ... 249
  • 바. CSR 활동 방식 ... 250
  • 3. 국가별 CSR 활동 전략 ... 253
  • 가. 멕시코 ... 253
  • 나. 브라질 ... 253
  • 다. 페루 ... 255
  • 라. 중미 ... 256
  • 4. 외국 기업의 CSR 활동 전략과 시사점 ... 257
  • 5. CSR 전략 가이드 ... 259
  • 가. CSR과 지역사회 발전의 접점 찾기 ... 259
  • 나. 효과적인 CSR 실천 가이드 ... 261
  • 부록 (설문지) ... 264
  • 참고문헌 ... 270
  • Executive Summary ... 28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