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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인기오리육(종오리)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육제품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정다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3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300030216
과제고유번호 1415110994
사업명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오리.종오리(종압).떡갈비.햄육.소시지육.바켄.

초록

1. 최종목표
비인기육 종오리를 이용한 식육가공품(떡갈비, 소시지, 재구성햄) 개발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통한 산업화 및 축산업 경쟁력 확보
2. 개발내용 및 결과
가. 원료육의 품질특성 비교 분석
브랜드화한 유황오리와 종오리의 원료육의 품질 특성 (pH, 일반성분, 보수력, 육색, 미생물 검사, TBARS, VBN, 관능검사) 비교를 통한 돈육 대체 효과 검증 결과, 종오리와 돈육, 일반오리를 비교하였을 때 종오리가 가장 높은 pH(6.75-6.81) 와 보수력(90.5%), 가열감량(22.4%) 및 저장감량(

목차 Contents

  • 생산기술사업화 지원사업(현장맞춤형 기술개발 부문) 최종보고서 ... 1
  • 제 출 문 ... 2
  • 생산기술사업화 지원사업(현장맞춤형 기술개발 부문) 최종보고서 초록 ... 3
  • 목 차 ... 5
  • 제 1 장 서론 ... 8
  • 제 1 절 식육 가공 산업의 일반적 현황 ... 8
  • 1. 오리산업의 현황 ... 9
  • 2. 오리고기의 생산현황 ... 10
  • 가. 육용오리의 사육 현황 ... 10
  • 나. 오리고기 생산량 ... 12
  • 다. 오리고기 유통 및 소비량 ... 13
  • 3. 종오리 사육현황 ... 15
  • 가. 종오리 사육 및 종란 생산량 ... 16
  • 나. 연도별 종오리 사육 수수 ... 16
  • 다. 연도별 종오리 도입량 ... 17
  • 라. 종오리 도태 대상 수수 ... 18
  • 마. 79주령 이상 종오리 현황 ... 19
  • 제 2 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19
  • 1. 개발기술의 개요 ... 19
  • 가. 개발기술의 중요성(필요성) ... 19
  • 2. 국내·외 관련 기술의 현황 ... 21
  • 가. 국외 현황 ... 21
  • 나. 국내현황 ... 25
  • 3. 개발과제의 경쟁력 ... 29
  • 4. 파급효과 및 활용방안 ... 31
  • 가. 기술적 파급효과 ... 31
  • 나. 경제 · 산업적 파급효과 ... 32
  • 다. 사회 · 문화적 측면 ... 33
  • 라. 활용방안 ... 33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35
  • 제 1 절 기술개발의 내용 ... 35
  • 1. 기술개발의 목표 ... 35
  • 2. 기술개발의 기대효과 ... 35
  • 제 2 절 기술개발 방법 ... 39
  • 1. 원료육의 품질특성 분석 ... 39
  • 2. 육가공품 개발 ... 41
  • 가. 떡갈비의 개발 ... 41
  • 나. 소시지의 개발 ... 42
  • 다. 재구성햄의 개발 ... 44
  • 라. 바켄의 개발 ... 47
  • 3. 마케팅 전략 ... 48
  • 가. 슬로우푸드의 개발 ... 49
  • 나. 입소문 마케팅 ... 50
  • 다. 디지털 마케팅 ... 50
  • 라. 홈쇼핑 ... 51
  • 제 3 장 결과 및 고찰 ... 52
  • 제 1 절 원료육의 품질특성 분석 및 비교평가 ... 52
  • 제 2 절 종오리를 이용한 육가공품의 품질 특성 ... 57
  • 1. 종오리를 이용한 떡갈비의 품질 특성 ... 57
  • 2. 종오리를 이용한 소시지의 품질분석 결과 ... 61
  • 3. 종오리를 이용한 재구성햄의 품질 특성 ... 65
  • 4. 종오리를 이용한 바켄의 품질 특성 ... 69
  • 제 3 절 사업화 방안 ... 71
  • 1. 가공 원료육의 대체 ... 71
  • 2. 오리육 소비 형태 변화 및 소비자 기호도 증진 ... 71
  • 3. 친환경 농, 축산물 생산자 단체와의 공동 브랜드 마케팅 ... 71
  • 4. 저평가 오리육의 고급화 실현으로 농가 수익 증대 및 소비자 지향의 식육가공품 공급 ... 72
  • 제 4 절 기술개발 목표대비 파급효과 ... 74
  • 1. 기술개발 목표대비 달성표 ... 74
  • 2. 정량적 목표대비 달성표 ... 75
  • 제 5 절 슬로우푸드 마케팅 개발 ... 78
  • 1. 우리나라 마케팅 현황 ... 78
  • 가. 마케팅 환경의 변화 ... 78
  • 나. 축산물 유통의 특징 ... 79
  • 다. 오리 산업의 SWOT분석 ... 81
  • 2. 슬로우 푸드 마케팅 전략 ... 82
  • 가. 온라인 마케팅 강화 ... 82
  • 나. 기업 제휴 진행 ... 87
  • 다. 브랜드 사업 전개 ... 89
  • 라. 맞춤형 제품 ... 91
  • 제 5 절 기타 ... 95
  • 1. 특허 ... 95
  • 2. 참고문헌 ...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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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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