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
김경준
|
참여연구자 |
김영지
,
정익중
,
김지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등록번호 |
TRKO201300030867 |
과제고유번호 |
1105005826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멘토링.청소년멘토링.멘토.멘티.또래멘토링.미국 청소년멘토링.영국 청소년멘토링.독일 청소년멘토링.호주 청소년멘토링.mentoring.youth mentoring.mentor.mentee.peer mentoring.United States youth mentoring.United Kingdom youth mentoring.Germany youth mentoring.Australia youth mentoring.
|
초록
▼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청소년멘토링 현황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운영 등을 통하여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419개의 청소년 관련 시설·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883개 기관의 청소년멘토링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미국, 영국, 독일, 호주의 청소년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22명의 멘토링 전문가 대상으로 2차례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멘토링의 현황과 문제점, 활성화 과제 등을 조사·분석하였으며, 2011년 2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청소년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청소년멘토링 현황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운영 등을 통하여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1,419개의 청소년 관련 시설·기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883개 기관의 청소년멘토링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미국, 영국, 독일, 호주의 청소년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22명의 멘토링 전문가 대상으로 2차례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여 청소년멘토링의 현황과 문제점, 활성화 과제 등을 조사·분석하였으며, 2011년 2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청소년또래멘토링 시범사업을 운영하여 청소년 멘토와 청소년 멘티 각각 105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서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와 영향요인 등을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833개 기관 중 41.1%의 기관에서 청소년멘토링이 운영되고 있으나 멘토와 멘티 교육, 전문가 확보, 모니터링 등의 운영여건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의 경우에 각 기관의 멘토링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개별 기관의 능력에 좌우되고 있는 상황이다.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성에는 멘토 및 멘티교육, 멘토링 활동내용, 참여도, 코디네이터의 개입, 담당자 수퍼비전, 관리체계 구축, 평가체계 등 다양한 요인이 관련되어 있어서 어느 하나의 요인보다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멘토링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함께 청소년멘토링 운영 및 지원체계의 개선, 멘토 및 전문가 양성체계의 개선, 청소년멘토링 프로그램의 질적 개선 및 신규 프로그램의 개발,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지원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의 정책과제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
This study intends to activate youth mentoring through the survey on the domestic and foreign youth mentoring status, survey on experts and operation of youth mentoring pilot project. It analysed the operating status on youth mentoring of 833 organizations out of 1,419 youth-related facilities and o
This study intends to activate youth mentoring through the survey on the domestic and foreign youth mentoring status, survey on experts and operation of youth mentoring pilot project. It analysed the operating status on youth mentoring of 833 organizations out of 1,419 youth-related facilities and organizations, and suggested implications for future by analysing cases of United States, United Kingdom, Germany, Australiaʼs youth mentoring. In addition, a delphi survey was conducted for 22 mentoring experts over two times to analyse and study the status, problems and challenges of youth mentoring. From February 2011 to August 2012, youth peer mentoring pilot project operated to conduct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effectiveness and impact factors of youth mentoring by selecting 105 people over three times.
Youth mentoring is operated in 41.1% of domestic 833 organizations but it is hardly effective because of lack of mentors, mentee education, experts and monitoring. In case of other countries, systems are highly developed to support mentoring in each organization while it depends on the abilities of each organization in Korea. The effectiveness of the youth mentoring contains mentors, mentee education, contents of mentoring activities, participation, intervention of coordinators, supervision, management system, personnel evaluation system and others so it is needed to approach in many aspects rather than to focus on one single factor. For the activation of youth mentoring in Korea. it is necessary that spread of awareness on youth mentoring, improvement of operation and support system for youth mentoring, mentors and experts, development of new programs,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improvement of youth mentoring, and of related laws for youth mentoring should be accompani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4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8
- 제 1 장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내용 ... 22
- 3. 연구방법 ... 23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1
- 1. 청소년멘토링의 개념 ... 32
- 2. 청소년멘토링의 유형 ... 36
- 3. 청소년멘토링의 효과성 관련 이론 ... 38
- 4. 청소년멘토링의 성공적인 요인 ... 43
- 제 3 장 국내 청소년멘토링 사업 현황 ... 48
- 1. 청소년멘토링 사업 및 프로그램 현황 ... 50
- 2. 청소년멘토링 운영 실태조사 결과 ... 59
- 3. 소결 ... 116
- 제 4 장 외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 및 프로그램 현황 ... 118
- 1. 미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 119
- 2. 영국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 138
- 3. 독일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 160
- 4. 호주의 청소년멘토링 정책과 프로그램 ... 197
- 제 5 장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요인 분석 ... 220
- 1. 개요 ... 221
- 2. 양적 조사 분석을 통해서 본 활성화 요인 ... 224
- 3. 질적 조사 분석을 통해서 본 활성화 요인 ... 252
- 4. 청소년멘토링사업 운영자를 통해 본 활성화 요인 ... 261
- 5. 소결 ... 264
- 제 6 장 청소년멘토링 델파이 조사 ... 266
- 1. 조사개요 ... 267
- 2. 청소년멘토링에 대한 전망 ... 268
- 3. 청소년멘토링 정책목표와 대상 ... 270
- 4. 청소년멘토링 정책과제 ... 277
- 5. 소결 ... 294
- 제 7 장 청소년 멘토링 활성화 방안 ... 299
- 1. 조사결과 요약 ... 300
- 2. 청소년멘토링의 문제점 ... 308
- 3.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방안 ... 312
- 참고문헌 ... 328
- 부록 ... 343
- 청소년멘토링 실태조사 설문지 ... 344
- 청소년멘토링 델파이조사 설문지(1차) ... 359
- Abstract ... 364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