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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인력정책의 효과성 제고 방안 :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method to enhance effectiveness of S&T manpower policy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홍성민
참여연구자 김형주 , 조가원 , 김선우 , 이시균 , 정미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2018
과제고유번호 1105006205
사업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1. 연구의 배경
□ 과학기술인력정책 성과 제시가 필요한 시점
○ 이공계 기피라는 사회적 화두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된 과학기술인력 정책은 ‘이공계 인력에 대한 사회적 대우 제고’와 인력양성을 위한 투자를 축으로 추진되는 경향이 강함
- 2011년 과학기술인력사업 예산을 생애주기별로 나누어보면 연구단계가 69.7%, 교육단계가 20.8%, 취업단계가 6.9% 순으로 나타나 절대적으로 인력양성 투자 위주
○ 이에 따라 연구개발인력 등 과학기술인력의 규모는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Abstract

1. Background and purpose of study
It appears that the nation’s newly taken policy related to scientists and engineers is focused on the need for their better compensation and more investment in the training of young people in the S&T sectors. The number of people specializing in the said secto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5
  • 요약 ... 7
  • 목차 ... 25
  • 표목차 ... 27
  • 그림목차 ... 31
  • 제1장 서론: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 33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33
  •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 38
  • 제2장 우리나라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현황과 특징 ... 41
  • 제1절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연혁과 주요 내용 ... 41
  • 제2절 이공계 석박사 대상 주요 과학기술인력사업 현황 및 특징 ... 49
  • 제3장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성과분석 사례연구 ... 67
  • 제1절 인력사업 성과분석의 특수성 ... 67
  • 제2절 BK21사업의 성과분석 사례 ... 75
  • 제4장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성과 진단 ... 95
  • 제1절 초기 노동시장 현황과 성과 진단 ... 95
  • 제2절 전체 노동시장 현황 및 성과 진단 ... 114
  • 제3절 이공계 석박사 노동시장 종합 진단 ... 155
  • 제5장 해외 연구자 역량개발 정책의 최근 동향과 특징 ... 160
  • 제1절 전이가능숙련(transferable skills) 관련 이슈 및 동향 ... 160
  • 제2절 전이가능숙련 교육의 국가별 사례: 영국, 독일, 한국 ... 180
  • 제3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202
  • 제6장 과학기술인력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방안 ... 206
  • 제1절 과학기술인력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방향 ... 206
  • 제2절 고급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전환 방안 ... 209
  • 참고문헌 ... 213
  • 부록 Vitae Researcher Development Framework(RDF)의 영역 A, B, C ... 218
  • [부록 1] A영역 A1(지식기반)부문 ... 218
  • [부록 2] A영역 A2(인지적 능력)부문 ... 221
  • [부록 3] A영역 A3(창조성)부문 ... 223
  • [부록 4] B영역 B1(개인적 자질)부문 ... 225
  • [부록 5] B영역 B2(자기관리)부문 ... 227
  • [부록 6] B영역 B3(전문성 그리고 경력개발)부문 ... 229
  • [부록 7] C영역 C1(전문적 이행)부문 ... 232
  • [부록 8] C영역 C2(연구관리)부문 ... 235
  • [부록 9] C영역 C3(재정, 자금지원 그리고 자원)부문 ... 236
  • SUMMARY ... 237
  • CONTENTS ... 243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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