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대학원의 특성화 발전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개선방안
A Study on How to Support the Graduate Schools in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엄미정
참여연구자 박기범 , 김형주 , 이윤지 , 박동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2034
과제고유번호 1105006207
사업명 과학기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graduate schools.higher education.science and engineering.government policies.

초록

☐ 연구의 배경
○ 이공계 대학원의 교육과 졸업자에 대한 수요에 많은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교육이 획일적으로 이뤄지거나 질적 수준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이공계 대학원 교육방향에 대한 현황과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미시적인 연구실 내부의 연구활동, 대학원의 특성화 현황을 분석과 정부 재정지원 방향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 질문
○ 현재 이공계 대학원 내에서 석박사 학생들에 대한 교육훈련은 어떻게 이뤄지며, 사회에서 요구되는 연구자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

Abstract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the increasing demand of educated human resources has brought expansion of higher education and growing public investment in universities including graduate schools. However, critics argue that graduate schools in Korea have not met the changing demands for graduate 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5
  • 요 약 ... 7
  • 목 차 ... 17
  • 표 목 차 ... 20
  • 그림목차 ... 23
  • 제1장 서 론 ... 25
  • 제1절 연구 배경 ... 25
  • 1. 이공계 석박사 수요의 변화 ... 25
  • 2. 대학원의 문제점과 선행연구의 한계 ... 27
  • 제2절 연구목적 및 보고서 구성 ... 30
  • 1. 연구목적 및 주요 질문 ... 30
  • 2. 보고서 구성 ... 31
  • 제2장 대학원의 환경변화 ... 33
  • 제1절 고등교육의 환경변화 ... 33
  • 1. 인구구조의 변화 ... 34
  • 2. 경제구조의 변화 ... 36
  • 3. 글로벌·다문화·남북관계 ... 37
  • 제2절 대학원의 환경변화 ... 38
  • 1. 국내외 고등교육 연구동향 ... 38
  • 2. 대학원 교육방향에 대한 논의 ... 42
  • 제3절 해외 대학원 제도 및 변화 사례 ... 44
  • 1. 세계 대학원 교육의 변화 ... 45
  • 2. 미국의 대학원 교육 ... 47
  • 3. 유럽의 대학원 교육 ... 57
  • 제3장 이공계 석박사의 교육 및 기업수요 분석 ... 63
  • 제1절 이공계 석박사의 교육 및 연구활동 ... 65
  • 1. 조사 개요 ... 65
  • 2. 수행 연구과제와 연구실 구성․운영 ... 69
  • 3. 수행과제와 학생들의 교육․연구 ... 73
  • 4. 진로 및 대학원 교육 ... 80
  • 제2절 이공계 대학원생에 대한 기업의 수요 ... 85
  • 1. 데이터 ... 85
  • 2. 신규 채용 ... 89
  • 3. 요구 역량 ... 93
  • 제3절 이공계 석박사 졸업생들의 대학원 교육 평가 ... 98
  • 1. 연구실 및 대학원 교육 평가 ... 99
  • 2. 직무와 대학원 교육의 연계성 평가 ... 102
  •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 103
  • 제4장 이공계 대학원 특성화 및 정부지원사업 진단 ... 105
  • 제1절 국내 대학원 개요 ... 105
  • 1. 대학원 제도의 발전과정 ... 105
  • 2. 대학원 현황 ... 107
  • 3. 국내 대학원 제도 및 운영 문제점 ... 108
  • 제2절 이공계 대학원의 운영 실태 ... 112
  • 1. 일반대학원 운영 현황 ... 112
  • 2. 이공계 대학원 개설 현황 ... 115
  • 3. 이공계 대학원 유형별 분포 ... 121
  • 제3절 이공계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분석 ... 130
  • 1. 대학원 지원정책 ... 130
  • 2. 고등교육 재정지원 현황 ... 132
  • 3. 대학원 재정지원 현황 ... 135
  • 4. 대학원 유형별 지원 현황 ... 138
  • 제4절 소결 ... 143
  • 제5장 이공계 대학원 지원정책 방향 ... 145
  • 제1절 분석 결과 ... 145
  • 제2절 이공계 대학원 정책 방향 ... 148
  • 1. 이공계 대학원 교육체제 개편방향 ... 148
  • 2. 이공계 대학원 재정지원 방향 ... 155
  • 참고문헌 ... 159
  • <부록 1> 대학원연구실 운영실태조사 설문지(교수용) ... 164
  • <부록 2> 대학원연구실 운영실태조사 설문지(학생용) ... 172
  • <부록 3> 이공계 대학원 졸업생 좌담회 조사 개요 및 회의록 ... 179
  • <부록 4> 정부의 대학원 재정지원사업 목록 ... 209
  • SUMMARY ... 211
  • CONTENTS ... 213

표/그림 (2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