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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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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엄미정 |
참여연구자 | 박기범 , 김형주 , 이윤지 , 박동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32034 |
과제고유번호 | 1105006207 |
사업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graduate schools.higher education.science and engineering.government policies. |
☐ 연구의 배경
○ 이공계 대학원의 교육과 졸업자에 대한 수요에 많은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교육이 획일적으로 이뤄지거나 질적 수준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이공계 대학원 교육방향에 대한 현황과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미시적인 연구실 내부의 연구활동, 대학원의 특성화 현황을 분석과 정부 재정지원 방향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 연구 질문
○ 현재 이공계 대학원 내에서 석박사 학생들에 대한 교육훈련은 어떻게 이뤄지며, 사회에서 요구되는 연구자 육성이라는 측면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the increasing demand of educated human resources has brought expansion of higher education and growing public investment in universities including graduate schools. However, critics argue that graduate schools in Korea have not met the changing demands for graduat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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