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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고속전력제어기 모델링을 위한 K-DSM 기능 고도화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2045
과제고유번호 1415122309
사업명 한국전기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2045

초록

III. 연구 내용 및 범위
가. 발전기 특성시험 계측기 K-DSM 해상도 개선
➢ Synchronized sampling (동기샘플링) 해상도 개선
➢ 랑그랑제 2차 보간법을 이용한 가변 재샘플링 페이져 계산기 법을 적용한 실효치 데이터 1/2 싸이클 해상도 알고리즘 개발
➢ GPS를 이용한 측정데이터 시각 정보 추가
나. 통합형 부하각 알고리즘 개발
➢ 통합된 발전기 특성시험 부하각 미터(Angle Meter) 개발
➢ FPGA 모듈을 이용한 알고리즘 개발
➢ 발전기 특성시험 계측기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7
  • 과제요약서 ... 11
  • 목차 ... 13
  • 그림순서 ... 17
  • 표 순서 ... 19
  • I. 서 론 ... 21
  • 제 1 장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3
  • 제 2 장 연구목표 및 내용 ... 25
  • 2.1 연구 최종 목표 ... 25
  • 2.2 연구 내용 및 범위 ... 25
  • 2.3 연구 개발 추진 체계 ... 26
  • II. 본 론 ... 27
  • 제 1 장 발전기 특성시험 계측 장비 개요 ... 29
  • 1.1 발전기 특성시험 계측 장비 ... 29
  • 1.2 발전기 특성시험 계측기 K-DSM 장비 ... 31
  • 제 2 장 K-DSM 계측 알고리즘 ... 33
  • 2.1 K-DSM 동기화 샘플링 알고리즘 ... 33
  • 2.1.1 개 요 ... 33
  • 2.1.2 K-DSM 신호처리 알고리즘 ... 35
  • 2.1.3 K-DSM 계통 적용 ... 41
  • 2.1.4 요약 ... 48
  • 2.2 통합형 발전기 특성시험 부하각 개발 ... 49
  • 2.3 측정데이터 GPS 시각 Tagging 기능 ... 53
  • 2.4 K-DSM S/W 구성 ... 56
  • 2.4.1 Host 프로그램 ... 56
  • 2.4.2 Target 프로그램 ... 58
  • 제 3 장 K-DSM 계측시스템 H/W Platform ... 63
  • 3.1 K-DSM 계측기 Platform ... 63
  • 3.2 K-DSM 계측기 절연 입출력 모듈 ... 66
  • 3.3 K-DSM 계측 데이터 파일 ... 67
  • 3.4 K-SC 시그널 컨디셔너 ... 68
  • 3.5 K-DSM 계측 센서 ... 69
  • 제 4 장 발전기 특성시험 분석 프로그램 ... 73
  • 4.1 계통 고유치 프로그램 프로그램 (IDSPSS) ... 73
  • 4.1.1 프로젝트를 이용한 실행 ... 76
  • 4.1.2 프로젝트 실행 결과 확인 ... 81
  • 4.1.3 PSS 튜닝 (Ks 이득 튜닝) ... 88
  • 4.1.4 PSS 튜닝 (위상보상 튜닝) ... 96
  • 4.2 전력계통 모델링 프로그램 (KTS/P) ... 100
  • 4.2.1 KTS/P 프로그램 실행 ... 100
  • 4.2.2 KTS/P 프로그램 메뉴 설명 ... 101
  • 4.2.3 KTS/P 프로그램 모델링 방법 ... 103
  • 4.3 전력계통 Ploting 프로그램 KPlot ... 114
  • 4.3.1 KPlot 메뉴구성 ... 115
  • 4.3.2 KPlot 채널 정보창 구성 ... 122
  • 4.3.3 KPlot 주요기능 ... 124
  • 제 5 장 DFAG 풍력시스템 모델링 ... 127
  • 5.1 서 론 ... 127
  • 5.2 DFAG 풍력시스템 모델링 ... 128
  • 5.2.1 DFAG-SGC Modeling ... 128
  • 5.2.2 DC-Link Modeling ... 129
  • 5.3 상정사고 ... 130
  • 5.3.1 조류계산 모델링 ... 132
  • 5.3.2 3상 단락사고 모의 ... 133
  • 5.4 결 론 ... 135
  • 제 6 장 요 약 ... 137
  • III. 결 론 ... 139
  • 제 1 장 연구용역 결과와 요약 ... 141
  • 1.1 통합형 발전기 부하각 미터 개발 ... 141
  • 1.2 GPS 시각 동기화 알고리즘 개발 ... 141
  • 1.3 K-DSM 교류신호 실효치 계산 정밀도 개선 ... 141
  • 1.4 발전기 특성시험 분석 프로그램 기능 개선 ... 142
  • 1.5 이중여자 비동기 발전기(DFAG) 풍력시스템 모델 개발 ... 142
  • 제 2 장 연구용역 결론 ... 143
  • 참고 문헌 ... 145
  • 부록 ... 147
  • 부록 A. 수력기 부하각 센서 설치 ... 149
  • 부록 B. 특성시험 계측점 현장사진 ... 157
  • 부록 C. K-DSM 계측시스템 Set-up ... 169

표/그림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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