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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16대 추진과제 성과 평가] ‘5세 누리과정’ 성과와 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장명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2118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만 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
유아단계에서 양질의 교육·보육을 제공하고 교육·보육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책 마련 필요
※ 만 3~5세아 추계 : 137만명(’10) → 135만명(’15) → 122만명(’20)
’10년 현재 만 5세아의 약 90%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으나 약 10%인 4만명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필요
- 저소득층은 추가 경제적 부담 때문에 유치원·어린이집 이용이 어렵고, 고소득층은 영어·특기교육 충족을 위해 고가의 영어 학원 등 선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Contents ... 3
  • Ⅰ. 정책 추진 배경 ... 5
  • Ⅱ. 정책 추진 현황 ... 7
  • 1. 만 5세 공통과정 개요 ... 7
  • 2. 만 5세 공통과정 추진 현황 ... 11
  • 3. 3~4세 누리과정 확대 도입 추진 현황 ... 14
  • Ⅲ. 정책 추진의 긍정적 효과 ... 16
  • Ⅳ. 우수 성공사례 ... 18
  • 1. 유아교육·보육 합동 TF 구성을 통한 5세 누리과정 마련 ... 18
  • 2. 「누리과정 발전 포럼」 구성 및 운영 ... 20
  • Ⅴ. 정책 추진과정의 문제점 및 보완사항 ... 21
  • Ⅵ. 개선을 위한 과제 ... 24
  • 참고문헌 ...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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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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