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아라심수 |
연구책임자 |
이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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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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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217 |
과제고유번호 |
1415127223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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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해양심층수.해양신산업.해양바이오.아라심수.네트워킹.인력양성.제품개발.기업지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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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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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강원도 고성군의 지역산업의 경쟁력 증대 및 자립형 지방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네트워킹, 전문인력양성, 제품개발, 기업지원, 마케팅 등 5개 세부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해양심층수 이용제품의 개발 및 상용화 추진으로 해양심층수 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아라심수의 Star Brand Identity 구축 및 자립화를 통하여 고성군을 해양심층수 특화도시로 육성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
▢ 네트워킹 : 해양심층수 산업과의 연계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고성 해양심층
1. 최종 사업목표 및 내용
강원도 고성군의 지역산업의 경쟁력 증대 및 자립형 지방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네트워킹, 전문인력양성, 제품개발, 기업지원, 마케팅 등 5개 세부사업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해양심층수 이용제품의 개발 및 상용화 추진으로 해양심층수 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아라심수의 Star Brand Identity 구축 및 자립화를 통하여 고성군을 해양심층수 특화도시로 육성
2.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내용
▢ 네트워킹 : 해양심층수 산업과의 연계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고성 해양심층수 관련 해양바이오산업 네트워킹 구축
▪해양심층수 산업과의 연계강화를 위한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국내외 해양심층수 관련 기업체 상호협력
▪산학연관민 해양심층수 연구회 구축 운영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해양심층수 세미나 및 포럼개최
▪해양심층수 산업 홍보 간행물 발행
▢ 전문인력양성 : 산업체 인력 전문기술교육을 통한 기업의 생산성 향상
▪해양심층수 상용화를 위한 현장 실무교육 수요조사 분석
▪기술 흡수력 강화 교육(전문가 방문교육)
▪업체방문형 현장 맞춤식 실무교육
▪활용 장비 사용교육
▪브랜딩 및 마케팅 교육
▢ 제품개발 : 해양심층수 제품개발로 고부가가치 산업창출
▪선호도 조사를 통한 후보제품군 기술개발
▪다양한 기능성 김치개발
▪설악권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제품개발
▢ 기업지원 : 해양심층수 관련 상품의 홍보마케팅 지원 및 기업 경영의 효율성 제고
▪효과적 기업 활동지원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해양심층수기술세미나 및 제품개발 기술지도 및 이전
▪기업경영 및 기술 컨설팅
▪해양심층수 시제품 제작지원 및 생산시설 지원
▪현장생산기술 및 애로기술 지원
▪공동 장비운영 및 분석지원
▪ CI, BI, 캐릭터, 포장디자인 등 디자인 지원에 따른 상품 경쟁력 강화
▢ 마케팅 : 해양심층수 산업마케팅 시스템 구축
▪Star Brand Identity 구축
▪Star기업화 및 자립화
▪국내 유통판매망 구축
▪공동마케팅 제휴
▪브랜드 품질관리 및 소비자 인지도 조사
3. 최종사업의 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고성군 해양심층수 산업협의회」설립 및 해양심층수 연구회 구축 운영 및 마케팅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포럼 행사 등의 결과로 구축된 네트워크를 통하여 직간접 창업지원 계획대비 206%달성(31건/15건)
▪신산업 창출로 인하여 지역의 일자리 창출 계획대비 120%달성(36건/30건)
▪강원지역 성과확산 RIS협의회의 발족으로 강원권 RIS사업단과의 협력사업을 통한 교류시스템 구축,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의 가시적인 사업수행 기대
▪홈페이지 구축과 쇼핑몰 오픈으로 정보제공 및 교류, 마케팅 활성화 성과 달성
▢ 전문인력양성
▪전문가 방문교육을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자문으로 연계하여 기존 제품공정상에 문제점을 개선하고 장비교육, 분석교육 등을 통하여 기업의 효율적 생산시스템 구축에 기여하여 지원기업의 생산성 향상 152%달성(7.6%/년 / 5%/년)
▪해양심층수 산업으로 구조전환을 계획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상담 그리고 기술흡수력 강화교육(전문가 방문교육)과 연계하여 상품화 출시 및 고용창출 계획대비 540%달성(81명/15명)
▢ 제품개발
▪해양심층수를 활용한 기술개발 계획대비 286%달성(43건/15건)
▪선호도 조사를 통한 제품개발의 결과로 식품 및 화장품류에 관한 특허출원 6건, 특허등록 9건의 결과로 계획대비 250%달성(15건/6건)
▪사업추진의 결과로 구축된 기술을 지역 기업에 기술지도 및 이전을 통하여 제품의 경쟁력 강화 계획대비 167%달성(10건/6건)
▪기술개발에 따른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어 고부가가치 산업창출 계획대비 187%달성(28건/15건) 신제품 매출 27.4억 달성
▢ 기업지원
▪해양심층수관련 상품의 홍보 마케팅 지원 및 기업 경영의 효율성 제고를 통하여 지원기업의 생산성 계획대비 174%달성(8.7%/년 / 5%/년)
▪제품의 패키지, 브로슈어, 캐릭터 개발지원 및 시제품 제작지원, 현장애로기술 지원, 성분분석 등을 통하여 지원기업의 매출 증가 263%달성 (26.3%/년 / 10%/년)
▪기업지원을 통하여 해양심층수 너비아니, 해양심층수 백명란젓, 해양심층수 정혈차 등 상용화 제품 생산이 계획대비 156%달성(28건/18건)
▪효과적 기업 활동지원을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 마케팅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경영컨설팅을 통한 제품의 품질향상 계획대비 110%달성(11%/년 / 10%/년)
▪박람회 참가 및 매체보도, 소비자 인지도 조사를 통하여 사업단의 브랜드(아라심수)의 인지도 제고 계획대비 105%달성(10.5%/년 / 10%/년)
▪해양심층수 산업마케팅 시스템 및 기 구축된 유통판매망, 공동마케팅 제휴를 통하여 사업단 자체 추력상품 매출 계획대비 475% 달성(142.6억원/30억)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산학연관이 참여하는「고성군 해양심층수 산업협의회」설립으로 지역산업 및 지역 유통라인과 연계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수 있었으며, 향후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하여 산업협의회가 효과적인 마케팅 인프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
▪강원지역 성과확산 RIS협의회의 발족으로 강원권 RIS사업단과의 협력사업을 통한 교류시스템 구축, 공동 마케팅 추진 등의 가시적인 사업수행 기대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포럼 및 세미나 등을 통하여 전략적 마케팅 시스템 및 공동 마케팅 기반 구축
▪홈페이지 구축과 쇼핑몰 오픈으로 정보제공 및 교류, 마케팅 활성화 성과 달성
▪직간접 창업지원 17개사, 일자리 창출 14개 성과달성
▢ 제품개발
▪기업의 해양심층수 관련 제품생산을 위한 구조전환과 해양심층수 신제품 출시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매출 증대의 시너지 효과 창출
▪해양심층수의 고부가가치 제품화를 위한 식품류, 화장품, 세정제품(비누) 출시 성공, 효과적인 마케팅을 활용한 매출증가 기대(식품 15종, 화장품 1종, 세정제품(크리스탈 기능성 비누) 1종 출시)
▪기존 제품개발이 해양심층수의 원수 및 수처리 정도, 함유정도, 처리방법 등에 따른 기술개발에 주력되었으나, 소비자 선호도 조사 등의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포장방법 개발에 따른 시제품 출시결과 소비자 반응과 호응도가 높아 향후 제품 출시에 따른 매출증대 효과기대
▪제품개발 계획 5건 대비 화장품 및 세정제(비누) 개발, 김치 제조기술 등 17건 개발성공(특허출원 3건, 특허등록 8건, 기술이전 5건, 신제품출시 12건-매출 22억)
▢ 전문인력양성
▪해양심층수 산업으로 구조전환을 계획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상담 그리고 기술흡수력 강화교육(전문가 방문교육)과 연계하여 상품화 출시의 가시적인 성과 달성
▪산업체 방문 교육으로 해양심층수 제조공정 개발 및 제품생산 기술지도
▪전문가 방문교육을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자문으로 연계하여 기존 제품공정상에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기여
▪교재로 발간된 강의자료 및 기술자료 등은 해양심층수와 관련된 국내외 신기술과 정보를 수록하여 전문 교육 매뉴얼과 제품 생산 공정에 활용
▪산업체 인력의 장비교육, 분석교육 등을 통하여 기업의 효율적 업무시스템 구축에 기여
▪인력양성을 통한 지원 기업생산성 향상 및 고용창출
▢ 기업지원
▪해양심층수 이용업체의 창업유도 및 경영효율화 촉진
-강원도내 해양심층수 관심업체에 대한 원수 및 처리수 지원, 기술지원 및 경영 지원을 통하여 해양심층수 이용 산업전환 및 창업을 유도하고 업체의 경영여건이 미비한 창업체에 대해 경영의 효율화 및 자체 마케팅 역량을 증진시킴으로써 기업 매출 증가 유도
▪기업지원을 통하여 지역 내 기업들의 영세성을 극복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지역 중소기업 대상으로 추진된 브랜드 지원 사업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해양 심층수 제품의 성공적 판매촉진 등 기업인지도 향상에 기여
▪다양한 홍보채널을 통한 해양심층수의 산업적 가치 인식
-박람회, 공모전 및 대중매체를 통해 해양심층수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확대하고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제품화 분야와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해양심층수의 산업적 가치를 인식시키고 타 기업체로 하여금 연계 창업을 유도
▪지원기업 생산성 향상 6%, 상용화 제품 12건, 고용증대 36명
▪해양심층수 관련 제품생산을 위한 구조전환과 해양심층수 신제품 출시 지원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매출증대 시너지 효과창출
-지원기업 매출 22% 증가
▢ 마케팅
▪온라인 종합몰(농수산홈쇼핑, CJ 홈쇼핑, 신세계 몰, 롯데닷컴),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등) 입점과 기존 입점 쇼핑몰(우체국장터, 우체국쇼핑, 도우몰 등) 을 통하여 온라인 유통체계를 구축하여 해양심층수 시장 활성화에 기여
▪해양심층수 아라김치의 아프리카 앙골라 재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의 활성화 기대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주요 대리점 계약 체결을 활용한 오프라인 판매망 구축으로 해양심층수 제품의 시장확대
▪한국디자인진흥원으로부터 해양심층수 아라김치, 아라테라피 제품에 대하여 우수 디자인(Good Design)마크 브랜드를 인증 받음. 이에 따른 해양심층수 아라김치와 아라테라피 제품의 소비자 신뢰도 상승 및 국내외 판매증진에 기여
▪해양심층수 명품브랜드 아라심수를 체계적인 절차에 의해 해양심층수 인증상표로 제품에 활용함으로써 제품인지도 향상은 물론 기업의 매출성장에 기여
▪기술 및 경영컨설팅을 통한 품질향상 13%, 사업단 주력상품 매출 62억2천만 달성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전문가와 지자체,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해양심층수 산업화 네트워크 활용
▪고성군이 추진하고 있는 해양심층수 전용 농공단지의 기술제공 및 기업지원에 기여
▪첨단 해양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해양 신산업 창출의 산업집적지 조성에 견인차 역할
▪해양심층수 이용기술과 새로운 해양심층수 제품을 개발․보급함으로써 해양심 층수 산업화의 성공적 정착
▪해양심층수 이용기술의 개발 보급을 통한 고부가 창출 및 생산 추진력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다양한 산업화 접목 및 상품화 촉진
▪해양심층수 관련 기술개발의 성과로 해양 신산업 창업 촉진
▪기술이전 및 상품화 연계로 신제품 매출증대
▪기존 산업구조의 전환 기회 부여
▪해양심층수 자원의 인식 확산에 기여
▪지역브랜드 구축으로 지역경제 성장 지원
▪청정형 해양 수산업의 창조로 낙후된 강원 수산업의 활성화
▪해양심층수를 이용한 지식기반형 해양바이오 신산업 집적지 조성
▪신산업 창출, 매출증가, 기업유입, 농림어업, 제조업 증가에 따른 지역내총생산 증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2
- 제출문 ... 3
- 요약서(초록) ... 4
- 목차 ... 9
- 제 1 장 최종사업목표 및 활동로드맵 ... 10
- 제 1 절 최종목표 ... 10
- 제 2 절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13
- 제 3 절 추진체계 ... 19
- 제 4 절 최종결과의 자체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 24
- 제 5 절 사업비 ... 26
- 제 6 절 연차별 시설 • 장비 구축 ... 30
- 제 7 절 최종목표 및 사업내용의 변경사항 ... 31
- 제 2 장 당해연도 실적 및 성과 ... 38
- 제 1 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 38
- 제 2 절 당해연도 사업성과 ... 43
- 제 3 장 최종 실적 및 성과 ... 49
- 제 1 절 최종 사업실적 ... 49
- 제 2 절 최종 사업성과 ... 62
- 제 4 장 성과활용계획 ... 65
- 1. 성과활용 최종목표 ... 65
- 2. 성과활용 참여인력 ... 65
- 3. 세부사업별 성과활용 목표 및 내용 ... 66
- 4. 자립화 방안 ...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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