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재)제주테크노파크 |
연구책임자 |
정용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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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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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371 |
과제고유번호 |
1415127214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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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제주아열대 약초.한방산업.공동브랜드.제주본초.기능성식품.홍보/마케팅.기업지원.향토식물자원.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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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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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 최종사업목표
⇒ 제주아열대 약초 파워브랜드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추진으로 지역특화 상품 발굴 및 관련 스타기업 육성
○ 공동브랜드를 활용한 지역 제품 판로 지원 및 지역기업 육성
○ 제주 청정이미지, 장수의 섬, 친환경 트랜드 등을 활용한 브랜드 육성
○ 전문유통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제주 특화제품 상용화 및 마케팅 전략화
□ 사업내용
○ 제주아열대약초 파워브랜드 강화사업 육성을 통한 지역산업체의 상품 경쟁력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 최종사업목표
⇒ 제주아열대 약초 파워브랜드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추진으로 지역특화 상품 발굴 및 관련 스타기업 육성
○ 공동브랜드를 활용한 지역 제품 판로 지원 및 지역기업 육성
○ 제주 청정이미지, 장수의 섬, 친환경 트랜드 등을 활용한 브랜드 육성
○ 전문유통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제주 특화제품 상용화 및 마케팅 전략화
□ 사업내용
○ 제주아열대약초 파워브랜드 강화사업 육성을 통한 지역산업체의 상품 경쟁력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국가 균형 발전에 필요한 지역 연고산업의 지역특화 전략산업화 추진
○ 제주아열대 청정 약초들을 이용하여 제주 불로초 이미지를 형상화 한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통한 네트워킹, 제품개발, 인력양성, 마케팅,기업지원 등 5개 중심사업을 축으로 상호 지원협력 및 역할 분담을 통한 지역산업의 역량강화로 제주도 지역경제 발전의 견인차 역할 수행
○ 제주생물산업 및 관련 바이오산업분야의 지역기술혁신주체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제주생물산업의 기술혁신지원 및 역량강화
○ 제주아열대 청정약초를 활용한 고품질 브랜드화 및 사업체 경영평가로 소비자 신뢰구축을 통한 매출 증대
○ 제주아열대 청정약초들을 이용한 가공업체를 육성하여 제주도의 새로운 바이오산업으로 육성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 당해사업목표
⇒ 제주아열대 약초 파워브랜드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추진으로 지역특화 상품 발굴 및 관련 스타기업 육성
○ ‘제주아열대 약초 공동브랜드’를 활용한 지역 제품 판로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 제주 청정이미지, 장수의 섬, 친환경 컨셉 등을 활용한 브랜드 육성
○ 전문유통관리시스템을 통한 제주 특화제품 상용화 및 마케팅 전략화
□ 사업내용
○ 제주아열대약초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네트워킹 강화
- 제주도 소재 기관 및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전문기술인력, 정보, 기술 및 장비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동시에 상호보완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제주아열대 약초 파워브랜드 강화사업 육성 및 관련 한방바이오산업을 지역혁신산업으로 정착
- 운영위원회, 참여기업협의회, 제주본초 활용기업 간담회 등을 통한 정보교류
○ 지역공동브랜드 “제주본초” 활용으로 지역산업 활성화 및 경쟁력 확보
- 개발된 지역공동브랜드 “제주본초” 활용으로 브랜드 파워 향상
- 지역의 우수 제품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사업추진
○ 기업지원을 통한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 품질고도화 지원사업 및 창업지원사업을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
- 기업의 현장애로 기술에 대한 종합진단을 통해 산업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지속적인 해결방안 제시
○ 홍보마케팅 지원사업
- 각종 국내외 박람회 및 전시회 참가를 통한 “제주본초” 제품홍보
- 기 구축된 판매망 확대를 통한 마케팅 활성화: 온·오프라인 매장구축 및 활성화
- 국내유통업체 개발 및 프로모션 기획 실행
○ 한의약자원 활용 제품개발
- 제주의 우수 약초자원 활용한 신제품 개발 및 사업화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 운영위원회(8회) 및 참여기업협의회(23회), 공동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기업 간담회(10회) 등 수시 개최로 협력체계를 강화를 통한 사업성과 극대화
○ 워크샵(5회), 심포지엄(2회), 약초산업 미니연구회 구성 및 운영(5회), 공동브랜드 활용기업 간담회(10회) 등 도내․외 전문기관과의 기술, 경영정보 교류, 지역 현안과제 해결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도내 한방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유사산업 연계성 및 차별성 확보, 도내 한방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
- 지역 최초로 “한방산업 활성화 방안연구 등 지역 향토산업 육성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지역 내 현안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
○ MOU체결(8건, 16기관 간),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3회), 건기식 인증화사업 등 도내외 한방산업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협력 사업 추진
○ 아열대 약초 산업발전 세미나 16회, 총 728명 참석
□ 인력양성
○ 지역 향토산업 육성분야(약용작물 생산․가공, 산업체 계약재배, 산업전망 등) 교육과정인 약용작물 자원탐색 및 원료표준화 전문인력양성 교육개발․운영
- 참여기업/농가, 담당 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 대학생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
- 약용작물 교육교재 발간 및 홍보물 활용
○ 건강기능식품 전문가 양성을 위한 원료표준화 및 기준규격 설정(원료표준화, 기능성검증, 식약청 원료 개별인증 등) 관련 산업체맞춤형 전문인력양성 교육개발․운영
- 식품의약품안전청, 이화여대 바이오푸드네트워크 사업단, 한국식품영양과학원, 제주조릿대RIS사업단 등과 공동 추진으로 우수한 강사 섭외와 적극적인 지원으로 사업성과 극대화가 가능하였음
□ 기술개발(제품개발)
○ 제주아열대 우수 약초 자원을 활용한 참여기업 신제품개발 외에, 주관기관에서 우수 약초 자원(백수오)의 유전자 감별법 등의 특허출원과 함께 "백수오를 활용한 전통주 개발", "제주 약초 자원 활용 스파산업 연계제품" 등의 기술개발을 수행하였음
- 실버용 영양보충 제품 및 한방비타 제품 등
- 우수 청정 제주 약초 자원 활용한 신제품 개발 및 기존제품 품질고도화
- 아열대 약초 자원을 활용한 시제품 개발 29건(향장류 13건, 차류 4건, 발효 식품류 4건, 쿠키류 4건, 캔디&젤리 4건)
- 주류 개발(3건) 및 향장품 개발(5건) 등
○ 주관기관 상표등록 24건, 상표출원 63건, 특허출원 1건, 참여기업 상표 특허출원 4건 등 수행
□ 기업지원
○ 기존 제품 고도화 지원 사업을 통해 디자인 개선 등을 수행함으로써 지역 내 제품 경제성 확보에 이바지(11개 기업)
○ 제주아열대 대표 약초 품질규격화 및 시스템 설계사업으로 건기식 인증화 컨설팅사업
- 이화여대 바이오푸드 네트워크 사업단 연계사업(원료표준화 및 간 건강 효과 검증을 위한 동물시험 기능성 평가 시험)
○ 공동브랜드 "제주본초" 활용 기업 제품 유통망 개척에 따른 애로사항 지원 및 상표 등록 및 출원(87건)
- 공동브랜드 온라인 쇼핑몰 구축(13개 업체, 17제품 판매 지원)
- 공동브랜드 오프라인 매장 구축 지원(9개 매장)
○ 제주아열대 약초 산업 확장을 위한 창업지원 3건(고용 창출 15명)
○ 장비활용 지원 32건 이상 및 애로기술지원 27건, 컨설팅 지원 37건
□ 홍보/마케팅
○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 도내외 박람회 및 전시회 29건(15개 기업), 해외박람회 11건(22개 기업)
○ 공동브랜드 활성화 홍보 지원
- 제주본초 출범식 개최 및 제주본초 1주년 기념 심포지엄(255명 참석, 라디오 및 TV 보도, 도내 일간지 및 인터넷 신문 보도 30여건)
- 도내 라디오 및 TV 광고를 통한 인지도 확산(1일 4회), KCTV 광고(1일 4회)
- 공동브랜드 제주본초 보도자료 101건, 기고 4건, TV방송 2건, 라디오방송 2건
- 브랜드 홍보물 제작 15건(브로셔, 리플릿, 물티슈, 포장 테이프, 차량 홍보 스티커, 사업단 홍보용 볼펜, 전문지(서적) 및 수첩 내 홍보 3건, x-베너, 미니베너)
□ 사업단 자립화 실적
○ 사업단 수익금 실적 : 총 62,730천원(2월 예정 수익금포함)
- 기술료: 23,454천원
- 분석료: 5,525천원
- 상표권사용료: 3,049천원
- 성과활용기금: 30,702천원
□ 기타 실적
○ 지역내 동 사업단 입지 구축
- 제주지역 한방바이오 육성 지원 분야 전문기관 입지 구축
-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전략에 따른 기획사업 및 위탁사업 수행(주관기관: 연구소)
- 도내외 한방바이오 산업 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및 중심역할 수행
☞ 제주 한의약산업발전 로드맵 수립
- 수상내역
☞ 2011. 2. 22 (사)제주바이오기업협의회 공로패 수상(RIS사업을 통한 지역사회발전 기여)
○ 우수사례 선정 및 책자 발간
- 제주지역 한방산업 대표 공동브랜드 개발
- 교육교재 개발
☞ 책자명: 제주의 약용작물 (제주농업기술원, 제주테크노파크 공동)
○ 도내외 네트워크 구축 활용 한방 바이오 활성화 사업 선정
- 지경부 지역특화기술 융복합 연구지원사업 선정(2011. 7)
• 경기의약센터, 진안홍삼연구소 공동
• 사업기간 : ’11. 7. 1 ~ ’14. 6. 30
• 총 사업비 : 2,900백만원 [국비 1.360, 지방비 1,360, 민자 180]
○ 지역내 동 사업단 입지 구축
- 한방관련 도 지원 신규 수탁과제 3건 수주
• 제주 한방바이오산업 육성 마케팅 지원 사업
☞ 사업기간: 2011. 4. 1 ~ 2011. 12. 31
☞ 사 업 비: 80백만원
• ’12년도 제주 한방바이오산업 육성 마케팅 지원 사업 선정
☞ 사업비: 100백만원, 간접비 10백만원 수입 예정
☞ 협 약: 2월 예정
• 제주 한의약자원 명품화 지원 사업
☞ 사업기간: 2011. 8. 1 ~ 2012. 7. 31
☞ 사 업 비: 100백만원
○ 수상내역
- 2011. 12. 02 서귀포시 감사패 수상 (RIS사업을 통한 지역사회발전 기여)
○ 제주아열대 약초 책자 발간(2건)
- 아열대약초 전문 책자 개발
☞ 책자명: 제주 10대 약용작물(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제주의 약용작물(제주농업기술원, 제주생물종다양성연구소 공동
○ ‘제주본초’ 직영매장 오픈
- 제주본초 본점 2월 27일 오픈
☞ 공동브랜드 활용기업의 매출증대와 제주본초 제품 유통 활성화에 기여
○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친환경웰빙부분) 수상
- 2012.07.25. 선정(한국미디어리서치조사를 기반으로 한국미디어연합뉴스와 일간스포츠 공동주관)
☞ 향후 청정 제주에서 생산되는 한의약 자원의 우수성 홍보로 공동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되고 생산농가의 소득 또한 증대될 것으로 기대.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 네트워킹 강화 사업
- 운영위원회 개최 2회(4.17, 12.6), 참여기업협의회 5회(2.14, 4.17, 6.19, 10.22, 12.6), 미니연구회 3회(4.20, 8.22, 12.20), 워크샵 및 심포지엄 개최 2회(11.16, 12.11), 제주본초 활용기업 간담회 5회 개최(4.19, 6.15, 7.24, 8.22, 12.20)
○ 업무협약체결 1건
- 제주지역 RIS 7개 사업단 (12. 11)
○ 한방바이오심포지엄 개최
- 일시 및 장소: 11. 16(금), 오리엔탈호텔 2층 일출홀
- 제주본초 1주년 기념행사 연계 추진
○ 제주지역 RIS 공동워크샵 개최
- 일시 및 장소: 12. 11(화), 오리엔탈호텔 2층 일출홀
- 제주지역 7개 RIS사업단 공동개최
○ 기타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강화
- (주)다부마씸과 업무협조를 위한 기업간담회 (5. 15)
- 함양 RIS사업단과 정보교류 및 공동업무 추진을 위한 간담회 (6. 5)
- 양구민들레 RIS사업단과 정보교류회 (11. 28)
- 전국RIS협회 총회 및 워크샵 참가 2회 (상반기, 하반기)
□ 홍보/마케팅 사업
○ 공동브랜드(제주본초) 언론보도
- KBS TV방송 1회 (11. 22) : 제주본초 출범1주년 기념행사 보도
- 각종 언론보도 41건
○ 언론홍보
- 도내 TV광고 (KCTV 케이블 영상 광고 송출 (2.15 ~ 3.15, 12개채널, 총390회)
- 도내 라디오 광고홍보 (2011. 9. ~ 2012. 5., 1일 4회)
- 신문광고 게재 4건
• 위클리제주 (중국어판), 제민일보, 한라일보, 제주일보 광고게재
- 잡지 홍보기사 게재 1건
• 이코노미CEO 홍보기사 게재
○ 2012 한국소비자선호도1위 브랜드대상 선정
- 친환경 웰빙 제품분야 (7. 25)
○ 한의약관련 정보 수집 2건
- 서울약령시장 방문을 통한 국내 약재시장 현황 파악
-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참관을 통한 한방제품 모니터링 및 연구현황 파악
○ 공동브랜드 활성화 사업 1건
- 홈페이지 활성화 : 총 방문자수 24,901명 (01. 29일 기준)
• 2012년 방문자 16,845명, 전년도 대비 269% 증가
○ 제주본초 제품 홍보물 제작 10건
- 제주본초 지도를 통한 지면 광고 홍보물 제작(2.29)
- 제주본초 종이가방 제작(2.23)
- 미니베너 제작(5.9)
- 미니베너 제작(6.1)
- 한방자원 및 활용제품 홍보를 위한 리플릿 제작(9.6)
- FOOD WEEK 2012 홍보용 리플릿 제작(10.26)
□ 기술(제품) 개발사업
○ 아열대 약초 활용 시제품개발 완료
- 석창포 미스트(3.30)
- 석창포 마이크로캡슐(3.30)
○ 한의약자원 활용 시제품 개발 5건
- 백수오 캔디, 백수오 젤리, 섬오갈피 캔디, 섬오갈피 젤리(7.3)
- 백수오 음료수 개발(8.10)
- 음료수 기술이전 업체선정 (8. 24) (주)자담
- 캔디, 젤리 제품 기술이전 업체선정 (9. 27) 제주본초본점
○ 석창포 오일 활용 방향제 완료(1.25)
□ 기업지원사업
○ 품질고도화 지원사업 5건
- 품질고도화 지원사업 4개기업 : 성공판정
• (주) 제주전통주 : 섬오갈피 활용 전통주 개발 및 포장용기 디자인
• (주) 프럼제주 : 제주10대 약용작물 활용 핸드크림 개발
• (주) 토 향 : 섬오갈피 활용 전통주 제품 용기 및 포장디자인 개선
• 새오름영농조합법인 : 석창포 초콜릿 제품 디자인 및 용기개선
- 품질고도화 지원사업 1개기업 : 진행중
• 영농조합법인 (주)사려니 : 우슬초국수 건면개발 및 포장 디자인
○ 창업지원사업 2건
- 창업지원사업 지원 1건
• 삼다발효명가 : 한약자원을 발효시킨 건강식품 개발
- 대한상공회의소 창업지원사업 대상자 추천을 통한 창업지원 1건
• 문성희 : 제주도 약초를 활용한 한방약초 초콜릿 제작
○ 공동브랜드 상표등록 24건
- 제주본초(국문) : 10건
- 제주본초(한문) : 6건
- 나프레티(영문) : 3건
- 캐릭터 : 4건
- 화백 : 1건
○ 경영애로기술상담 8건
- (주)토향 : 산야초발효 효소주의 맛 개선 및 판매 유통망 개척관련 기술상담
- 기업지원사업 추진 6개기업 : 중간점검 및 애로사항 청취
○ 애로기술지원(장비활용) 사업 7개사 69건
- (주)라피앙스: 동결건조 장비활용 (6회)
- (주)두래 바이오센터: 대용량 농축 장비활용 (43회)
- H&H Bion: 동결건조 장비활용 (2회)
- (주)제주환경자원 연구소: 기체크로마토그래피 등 (12회)
- (주)아쿠아지노텍: 냉풍건조기 (2회)
- (주)바이오랜드: 냉풍건조기 (1회)
- 제주양돈농협: 기체크로마토그래피 (3회)
○ 애로기술지원(분석대행) 사업 5건
- 생물공학천연물연구소(주): 항산화, 골다공증 분야 평가 및 분석 지원
- (주)제주아침: 분자량 분석 지원
- (주)더마프로: 천연물 중 지표성분 함량분석
- 오현중학교: 항산화효능평가
- (주)휴럼: 아미노산분석
○ 제주본초 전문매장 개점에 따른 지원 3건
- 공동브랜드 카달로그, 공동브랜드 종이가방 및 물티슈 지원
○ 제주본초 제품수출을 위한 해외 바이어 상담 4회
- 뉴질랜드 엔비푸드 수출상담 (8.2)
- 중국유통회사 온플랜 수출상담 (8.10)
- 상하이카르마유통회사 수출설명회 참석(8.17)
- 뉴질랜드사 석창포 농장견학 및 상담(10. 8)
○ 제주본초 온라인쇼핑몰 위탁운영계약 (5.18)
- 제주본초본점에서 1년간 위탁운영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가공 산업 육성 및 창업보육 사업을 통한 2차 제조업 업체 증가
○ 제품 경쟁력 강화에 따른 매출 증대
○ 제주아열대 약초 파워브랜드화를 통한 수혜 기업 수출 향상
○ 다양한 아열대 약초 상품 개발을 통한 수출 증대
○ 고용기회 확대 및 일자리 창출
○ 신규 인력 채용 및 창업에 따른 고용 창출
○ 제주아열대 약초의 통합브랜드, 캐릭터 상품의 다양한 개발을 통한 도민 및 소비자의 신뢰도확보
○ 기업 매출 증가 및 창업에 따른 GRDP 증대
○ 한방바이오 산업육성을 지역연고사업에서 5대 전략산업으로 육성
목차 Contents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1
- 제 출 문 ... 2
- 요 약 서 (초 록) ... 3
- 목 차 ... 11
- 제 1 장 최종사업목표 및 활동로드맵 ... 12
- 제 1 절 최종목표 ... 12
- 제 2 절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15
- 제 3 절 추진체계 ... 21
- 제 4 절 최종결과의 자체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 24
- 제 5 절 사업비 ... 26
- 제 6 절 연차별 시설․장비 구축 ... 30
- 제 7 절 최종목표 및 사업내용의 변경사항 ... 31
- 제 2 장 당해연도 실적 및 성과 ... 35
- 제 1 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 35
- 제 2 절 당해연도 사업성과 ... 37
- 제 3 장 최종 실적 및 성과 ... 41
- 제 1 절 최종 사업실적 ... 41
- 제 2 절 최종 사업성과 ... 43
- 제 4 장 성과활용계획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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