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실가스 저감모형을 활용한 교통부문 감축량 산정 및 활용방안 연구
GHG Abatement Potentials with Bottom-up Model in the Transport Sect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상준
참여연구자 우승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2682
과제고유번호 1105005688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1-13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11년 발표된 온실가스 잠재량은 작업 시기인 2005년 및 2007년 경제상황, 유가, 인구 전망을 바탕으로 진행되어 이후 변화된 경제상황 등을 제대로 반영하여 모형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작업은 특히 2015년 중기 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 계획 작성 시 중요한 근거가 되기 때문에 조속한 시기에 추진되어야 한다. 또한 교통 및 에너지수요의 중요한 변수인 자동차 보유대수 전망과 같은 주요 통계도 타 부문(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예측한 자료를 근거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에 활용되었지만

Abstract

The national greenhouse gas reduction target is 30% by the year 2020 BAU (Business As Usual) as stated in Low Carbon Green Growth Act. In the transportation division, the target is 34.3% by the year 2020 BAU as stated in the Sustainable Transport Development Act. These targets were set considering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2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9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 31
  • 제3절 연구의 차별성 ... 33
  • 제2장 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감축모형 ... 37
  • 제1절 온실가스 배출 현황 ... 37
  • 제2절 해외 온실가스 감축정책 현황 ... 48
  • 제3절 우리나라 2020 온실가스 감축 계획 ... 69
  • 제4절 온실가스 감축량 산정 모형 ... 74
  • 제3장 온실가스 배출 전망 및 BAU 설정 ... 94
  • 제1절 개요 및 온실가스 배출 전망 ... 94
  • 제2절 BAU 설정 ... 97
  • 제4장 저감 잠재량 및 저감 한계비용 분석 ... 104
  • 제1절 온실가스 감축방안 설정 ... 104
  • 제2절 감축방안별 저감 잠재량 분석 ... 118
  • 제3절 저감 한계비용 분석 ... 128
  • 제5장 온실가스 저감모형의 활용 ... 133
  • 제1절 기술부문 온실가스 감축정책의 중요성 ... 133
  • 제2절 기술부문 온실가스 저감모형의 활용 ... 136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40
  • 제1절 결론 ... 140
  • 제2절 정책 제언 ... 141
  • 참고문헌 ... 143
  • 부록 ... 147
  • 부록 1. MESSAGE 모형의 입력자료 및 인벤토리 ... 149
  • Abstract ... 165

표/그림 (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