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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건국대학교 KonKu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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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8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300034468 |
과제고유번호 | 1345185944 |
사업명 | 시간강사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3-12-21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4468 |
I. 서론
제2언어 학습자들(L2 learners)이 제2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언어처리(language processing)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인지하고 처리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언어습득과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에서 핵심적인 쟁점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제2언어 학습자와 모국어화자(native speakers), 이 두 집단의 언어처리 방식의 특징과 차이점에 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제2언어학습자들이 언어처리 과정에 필요한 의미정보(seman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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