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300034569 |
과제고유번호 | 1345179571 |
사업명 | 시간강사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3-12-21 |
키워드 | 소셜TV.시청의도.시청률.SNS.Twitter.facebook.Mobile messenge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4569 |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우리는 이미 오래전부터 TV의 ‘사회적 이용’을 인식하고 있었다(Jhunjhunwala, Shankar, Arjun and Prashant, 2011). TV를 시청 중이거나 시청 후, 심지어 시청 전에도, 우리는 다양한 사회적 목적을 위해 TV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TV로부터 대화의 소재나 주제를 제공받고, 그 주제를 바탕으로 사람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수행하며, TV 시청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Lull, 1990). 이렇듯 우리가 TV를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