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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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7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등록번호 |
TRKO201300035103 |
과제고유번호 |
1345151323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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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35103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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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만 5세 이하 보육시설 아동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학적 모델(Ecological Framework)을 근거로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포괄적 건강관리 매뉴얼 (Age-appropriate Comprehensive Health Supervision Manual: AaCHEM)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보육시설장, 보육교사, 보육시설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연구(focus group study) 방법을 활용하여 1)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만 5세 이하 보육시설 아동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생태학적 모델(Ecological Framework)을 근거로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포괄적 건강관리 매뉴얼 (Age-appropriate Comprehensive Health Supervision Manual: AaCHEM)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보육시설장, 보육교사, 보육시설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연구(focus group study) 방법을 활용하여 1)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2) 생태학적 체계에 따른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장애요인을 확인하며 3)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관리 향상을 위한 제안을 포함하는 생태학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우선, 보육시설 내 아동건강관리 현황으로는 ‘발달상태 확인’, ‘건강행위 훈련’, ‘증상관리’, ‘응급처치’, ‘안전사고예방’, ‘영양관리’, ‘전염성질환아동 건강관리’, ‘만성질환아동 건강관리’, ‘문제행동관리’, ‘건강환경조성’, ‘아동보건교육’ 그리고 ‘건강관련 부모상담’의 12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또한 보육시설 아동을 위한 건강관리 장애요인으로는 ‘질병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부족’, ‘갑작스런 사고에 대한 미숙한 대처’, ‘아동건강관리에 대한 자신감 부족’, ‘아동건강관리 전문인력의 부재’, ‘유용한 건강관리매뉴얼의 부족’, ‘환아 돌봄 인프라 부족’, ‘아동 건강력에 대한 정보부재’, ‘부모의 아동건강관리 참여저조’의 8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또한 생태학적 모형에 근거하여 각 체계별로 보육시설 아동 건강관리 수준향상을 위하여 제안사항을 보고하였다.
AaCHEM의 개발은 1차년도 연구결과 및 문헌고찰, 전문가 자문을 통해 1~차년도에 걸쳐 이루어졌다. AaCHEM은 Part I 아동건강증진 Part II 아동건강문제관리로 이루어진다. [Part I 아동건강증진]에는 생후 3개월 미만 아동, 3~6개월미만, 6~12개월미만, 12~18개월미만, 18~24개월 미만, 만2~3세 미만, 3~4세 미만, 4~5세 미만, 5~6세 미만으로 연령을 구분하여 성장발달특성(신체성장, 운동발달, 사회성 및 정서발달, 인지/언어발달, 성발달)과 건강증진을 위한 관리(영양/식이, 수면, 예방접종/건강검진, 구강검진, 안전, 또래관계/놀이, 부모교육, 성장발달문제)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Part II 아동건강문제 관리]에는 응급처치(베이거나 찰과상을 입은 경우, 코피가 날 때, 멍이 들었을 때 등 13개 응급상황에 대한 처치포함), 증상완화를 위한 관리(열, 구토, 설사, 변비 등 7개 상황에 대한 관리포함), 감염성질환아동을 위한 관리(감기, 인두염과 편도염, 등원제한 감염성질환 등 22개 경우 포함), 만성질환아동관리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천식 등 6개 경우), 학대아동의 보고 및 관리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개발된 AaCHEM이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에 관한 인식, 지식, 및 자신감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반복측정 유사실험설계를 적용하여 서울시내 S구 어린이집 보육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제공하였다. 교육 커리큘럼 및 내용은 AaCHEM에 기반하여 구성하였다. 실험군 1 (n=20)은 3일간 2시간씩 총 6시간에 걸쳐 일 장소에 모인 보육교사에게 ‘집단교육’을 제공하였다. 실험군 2 (n=20)는 각 어린이집을 2주마다 1시간씩 총 6회 방문하여 4~5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소규모 강의 및 질의응답이 포함된 ‘방문교육’을 시행하였다. 실험군 1, 2에게는 개인별로 AaCHEM을 제공하여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촉진하였다. 대조군 (n=20)은 AaCHEM을 제공하되 별도의 교육을 제공하지 않았다. 3가지 결과변수(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에 관한 인식, 지식, 자신감)의 측정은 실험군 1, 2를 대상으로 실험전, 실험직후, 실험 후 3개월에 실시하였고, 대조군은 1회 측정하여 실험군 측정치와 비교하였다.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 인식, 지식, 자신감은 각 군별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집단교육 및 방문교육군 모두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 지식 및 자신감 점수가 사전, 사후, 사후3개월에 유의하게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발된 AaCHEM의 활용도에 대해서는 4점만점에 3.56으로 평가하여 전반적으로 매뉴얼의 활용도가 높다고 인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aCHEM 은 향후 보육교사의 아동건강관리 지식 및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전략에 활용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영유아 및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 차 ... 3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4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0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0
- Ⅲ. 연구성과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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