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1세기 글로벌 교육개혁 동향 분석 연구(Ⅰ): 행복교육을 중심으로
21st Century Global Trends in Education Reform (Ⅰ) : Education for Happi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0271
DB 구축일자 2014-08-09

초록

21세기 글로벌 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성장의 정체와 더불어 불평, 불만, 분노, 짜증 등 심리적으로 부정적인 감정 표출이 빈번해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아노미적 사회 상황으로 인해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윤리적으로도 삶의 방향 상실과 황금만능주의 영향으로 삶의 가치와 의미를 점점 상실해 가고 있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 윤리・도덕적인 측면에서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고, 자아실현을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경제적 성장보다는 국민 전체의 행복감 증대에 관심을 쏟고 있다. 또한 사회적인 측면에서도 객

Abstract

In the twenty-first century, more integrated and organic flow of education reform is on its way. All this is to pursue a sustainable well-being a long with long-term happiness. As a result, traditional education, which used to put emphasis on academic accomplishment only, has progressed to an educ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의 내용 ... 25
  • 3 연구의 방법 ... 27
  • Ⅱ 이론적 배경 ... 29
  • 1 행복의 개념에 대한 고찰 ... 31
  • 2 행복교육에 대한 고찰 ... 39
  • Ⅲ 한국형 행복교육 개념모형 도출을 위한 학생행복감 조사 및 학부모 행복교육 인터뷰 ... 53
  • 1 학생 행복감 조사 ... 55
  • 2 학부모 행복교육 인터뷰 ... 78
  • 3 요약 및 시사점 ... 90
  • Ⅳ 한국형 행복교육 개념모형 도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 93
  •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배경 ... 95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96
  • 3 요약 및 시사점 ... 124
  • Ⅴ 한국형 행복교육 개념모형 ... 127
  • 1 한국형 행복교육의 목적 ... 130
  • 2 한국형 행복교육의 내용 ... 131
  • 3 한국형 행복교육의 방법 ... 132
  • 4 한국형 행복교육의 평가 ... 134
  • Ⅵ 결론 및 제언 ... 135
  • 1 연구 요약 ... 137
  • 2 연구 결론 ... 142
  • 3 연구의 제언 ... 144
  • 4 정책적 제안 ... 145
  • 참고문헌 ... 153
  • Abstract ... 163
  • 부 록 ... 167
  • [부록 1] 국내・외 행복교육 사례분석 ... 169
  • [부록 2] 행복의 개념에 대한 고찰 ... 258
  • [부록 3] 행복교육에 대한 고찰 ... 263
  • [부록 4] 행복교육의 국외 연구 동향 ... 264
  • [부록 5] 행보교육의 국내 연구 동향 ... 275
  • [부록 6] 전문가 델파이 조사지 ... 287
  • 끝페이지 ... 295

표/그림 (9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