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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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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영진 |
참여연구자 | 이대영 , 이민우 , 성기태 , 강재규 , 김현석 , 김은영 , 황세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00292 |
과제고유번호 | 1615005843 |
DB 구축일자 | 2014-06-07 |
키워드 | 콘크리트도상,자갈도상,동결심도,단열재,융해압밀concrete track,ballast track,frost depth,insulation material,thawing settlement |
국내외 철도시설물의 동상피해 실태를 분석하였다. 국내 동상발생 철도현장의 흙을 채취한 후 온도변화별 열전도율과 부동수분량을 시험하였다. 콘크리트에 대한 온도 변화별 열전도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대형 냉동챔버에 모형 철도도상을 축조한 후 XPS, EPS, PE골재 등의 단열재층과 자갈층을 설치한 후 시간경과별 동결깊이 변화 시험을 실시, 단열재 설치 시 찬 외기 차단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제 철도현장에 자갈 및 콘크리트도상을 축조한 후 2년간 동결지수 변화에 따른 동결깊이 및 동상량을 실측하였고, 동결지수와 동결깊이 상관식
Ⅳ. Outcome of the study
○ Under same freezing index, frost penetration depth of concrete track was deeper than ballast track.
○ Frost penetration depth was significantly reduced when using insulation material such as XPS or PE aggregate.
○ When mud was 5% or more in weight of ballast, po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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