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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구조물의 동해방지공법 및 설계, 시공, 유지관리지침 개발- 철도용 동결깊이 산정 연구 중심-
Development of anti-freeze method,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manual for railway struc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영진
참여연구자 이대영 , 이민우 , 성기태 , 강재규 , 김현석 , 김은영 , 황세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7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400000292
과제고유번호 1615005843
DB 구축일자 2014-06-07
키워드 콘크리트도상,자갈도상,동결심도,단열재,융해압밀concrete track,ballast track,frost depth,insulation material,thawing settlement

초록

국내외 철도시설물의 동상피해 실태를 분석하였다. 국내 동상발생 철도현장의 흙을 채취한 후 온도변화별 열전도율과 부동수분량을 시험하였다. 콘크리트에 대한 온도 변화별 열전도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대형 냉동챔버에 모형 철도도상을 축조한 후 XPS, EPS, PE골재 등의 단열재층과 자갈층을 설치한 후 시간경과별 동결깊이 변화 시험을 실시, 단열재 설치 시 찬 외기 차단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제 철도현장에 자갈 및 콘크리트도상을 축조한 후 2년간 동결지수 변화에 따른 동결깊이 및 동상량을 실측하였고, 동결지수와 동결깊이 상관식

Abstract

Ⅳ. Outcome of the study
○ Under same freezing index, frost penetration depth of concrete track was deeper than ballast track.
○ Frost penetration depth was significantly reduced when using insulation material such as XPS or PE aggregate.
○ When mud was 5% or more in weight of ballast, poss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최종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목차 ... 8
  • 표 목차 ... 10
  • 그림 목차 ... 14
  • 제1장 서론 ... 26
  • 1. 연구의 배경 ... 26
  • 2. 연구개발 필요성 ... 28
  • 3. 연구목표 및 내용 ... 2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1
  • ■ 국내외 관련 기술 동향 ... 32
  • ■ 국내외 관련 특허 동향 ... 34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38
  • 제1절 국내외 철도시설물 동해 실태 조사 분석 ... 38
  • 1. 국내철도 시설물의 동해 실태 ... 38
  • 2. 국외 철도 시설물의 동해실태 ... 43
  • 제2절 철도 동상 발생지 흙에 대한 동토공학적 기본성질 실내실험 ... 45
  • 1. 흙 및 콘크리트 열전도율 시험 ... 45
  • 2. 단열재 혼합토에 대한 열전도율 ... 49
  • 3. 철도 자갈도상 축소 모형 실험 ... 60
  • 4. 동상발생지 흙에 대한 부동수분 시험 ... 66
  • 제3절 철도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에서의 동결깊이 및 동상량 실측 ... 74
  • 1. 동결깊이 측정의 의의 ... 74
  • 2. 자갈도상에 대한 동결깊이 및 동상량 측정 결과 ... 83
  • 3. 콘크리트도상에 대한 동결깊이 및 동상량 측정 결과 ... 86
  • 4.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에서의 동결깊이 차이 ... 89
  • 제4절 국내 철도현장 동결깊이 해석 프로그램 개발 ... 91
  • 1. 동결깊이 해석프로그램의 특성 ... 91
  • 2. 동결깊이 현장 계측값과 프로그램 해석결과 비교 ... 147
  • 3. 소결론 ... 161
  • 제5절 PE골재 혼합 아스콘을 활용한 철도도상의 동상방지 효과 실내외 실험 ... 162
  • 1. PE골재 혼합 아스콘의 열전도, 초음파 시험 ... 162
  • 2. PE골재 혼합 아스콘에 대한 마샬안정도시험 ... 171
  • 3. PE골재 혼합 아스콘에 대한 동적 안정도 시험 ... 181
  • 4. 자갈도상에 PE골재 혼합 아스콘 포설시 동결깊이 감소 효과 현장실험 ... 184
  • 제6절 자갈의 분니 함유율별 동상력 실험 ... 187
  • 1. 철도 자갈도상용 Ballast에 대한 동상 실험 ... 187
  • 제7절 콘크리트도상 하부 강화노반 재료에 대한 동상압 실험 ... 189
  • 1. 강화노반 재료에 대한 동상력 실험의 의의 ... 189
  • 2. 강화노반 재료에 대한 동상력 실험 ... 189
  • 제8절 콘크리트도상 하부 노반재료의 동상 안정성 평가 ... 193
  • 1. 흙의 동상과 콘크리트도상 ... 193
  • 2. 노반재료의 동상 안정성 평가 및 결과 ... 212
  • 제9절 콘크리트도상 하부 노반의 융해 압밀 프로그램 해석 ... 277
  • 1. 서론 ... 277
  • 2. 콘크리트도상 동결심도 FEM 수치해석 ... 277
  • 3. 자갈·아스콘 도상 동결심도 FEM 수치해석 ... 313
  • 4. 융해침하 해석 ... 318
  • 5. 융해압밀 해석 ... 336
  • 6. 소결론 ... 378
  • 제10절 철도 도상 동상방지 대책 ... 379
  • 1. 철도 시설물 동결깊이 산정식 적용 ... 379
  • 2. 철도 도상이나 노반의 동상방지 기술 적용 ... 382
  • 제11절 철도 Box 구조물 결로 방지 대책 ... 386
  • 1. 결로의 정의 ... 386
  • 2. 결로의 발생 메커니즘 ... 386
  • 3. 결로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 ... 386
  • 4. 철도 Box구조물의 결로 방지 대책 ... 386
  • 제12절 종합 결론 ... 388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390
  • 1절. 목표 달성도 ... 390
  • 2절.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391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 392
  • 1절.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 392
  • 2절. 기대성과 및 파급 효과 ... 392
  • 제6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393
  • 제7장 참고 문헌 ... 394
  • 부록 - I 도로 포장체 표준화 가이드 라인 ... 400
  • 부록 - II 철도 도상 크리프 및 융해침하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지침서 ... 4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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