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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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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 창의 사고관 : 창의적 사고 훈련을 위한 피트니스 센터
Augmented Creativity Gym : A Fitness Center for Creative Think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1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 TRKO201400001331
과제고유번호 1345194385
DB 구축일자 2014-06-07
키워드 창의 증진 도구,디자인 자극물,아이디어 생성,신기술,테이블탑 인터랙션Creativity Support Tool,Design Stimulus,Idea Generation,Emerging Techonolgy,Tabletop Intera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331

초록

<주요 연구 결과>
• 신기술을 접목하여 개인의 창의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인 증강 창의 사고관 제안 및 정의
• 증강 창의 사고관을 구성할 기구들의 컨셉과 프로트타입을 제안
• 기구 아이디어 중 두 가지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으며, 첫 번째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위아래로 하나씩 놓인 새로운 형태의 테이블탑 컴퓨팅 시스템인 샌드위치 워크벤치를 개발. 사용자는 샌드위치 워크벤치를 통하여 디자인 자극물을 검색하고 아이디어를 발산시킬 수 있음.
• 두 번째 프로토타입은 증강 드래프터로 디자이너의

Abstract

Creative thinking has become a core skill for leaders in our society because it transforms organizations and inspires innovation in science, engineering, design and business. Despite this awareness, many fields struggle to manage creativity.
In this research, we proposed and developed Augmented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7
  • 목차 ... 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제 1 절 연구 배경 ... 9
  • 제 2 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 3 절 연구 및 디자인 프로세스 ... 10
  • 제 4 절 보고서 구성 ... 11
  • 제 2 장 국내외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 현황 ... 12
  • 제 1 절 창의성 관련 연구 ... 12
  • 제 2 절 기술 관련 연구 ... 13
  • 제 3 절 연구 시사점 ... 14
  • 제 3 장 증강 창의 사고관: 창의적 사고 훈련을 위한 피트니스 센터 ... 16
  • 제 1 절 증강 창의 사고관(Augmented Creativity Gym) ... 16
  • 제 2 절 샌드위치 워크벤치(Sandwich Workbench) ... 17
  • 1. 하드웨어 ... 17
  • 2. 인터렉션 시나리오 ... 18
  • 3. 소프트웨어 및 사용 시나리오 ... 21
  • 제 3 절 증강 드래프터 (Augmented Drafter) ... 24
  • 1. 하드웨어 ... 24
  • 2. 소프트웨어 및 사용 시나리오 ... 25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7
  • 제 1 절 연구의 목표 달성도 및 기여도 ... 27
  • 제 2 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28
  • 제 3 절 본 연구의 활용성 및 응용 방향 ... 28
  • 제 5 장 결론 ... 30
  • 참고문헌 ... 31
  • 끝페이지 ... 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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