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對한국 통일 공공외교 실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연구책임자 이교덕
참여연구자 이기현 , 전병곤 , 신상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1676
DB 구축일자 2014-06-07

초록

1. 연구 목적
미국의 저명한 정치학자 저비스(Robert Jervis)가 지적한 대로 국제관계에서 한 국가의 바람직한 이미지와 평판은 그 국가가 가진 군사적·경제적 파워보다 더 유용할 수 있다. 나이(Joseph Nye)도 카(E. H. Carr)의 ‘여론에의 파워’라는 개념을 발전시켜 ‘소프트파워(Soft Power)’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소프트파워란 매력과 관심을 끌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국가의 능력을 말한다.
근래에 모든 국가가 자국의 이미지와 평판이 매우 중요한 전략적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4
  • 목차 ... 6
  • 표·그림목차 ... 8
  • 그림목차 ... 9
  • Ⅰ. 서론 ... 12
  • 1. 연구 목적 ... 14
  • 2. 연구 범위 ... 15
  • 3. 연구 방법과 보고서의 구성 ... 17
  • Ⅱ. 중국의 공공외교 체계 및 운영 ... 22
  • 1. 중국의 공공외교 수용과 발전 ... 24
  • 가. 중국 외교의 목표와 특성 ... 24
  • 나. 중국의 공공외교 수용 과정과 추진 배경 ... 29
  • 2. 중국의 공공외교 추진체계 ... 37
  • 가. 중국 외교 추진체계 ... 37
  • 나. 중국 공공외교 추진체계 ... 42
  • 3. 사례연구: 중국의 대대만 공공외교 ... 56
  • 가. 대대만 공공외교 추진 조직과 기구 ... 56
  • 나. 대대만 공공외교 추진 목표와 방식 ... 59
  • 다. 대대만 공공외교 수단 ... 62
  • 라. 대대만 공공외교 성과 ... 65
  • 4. 중국의 공공외교 특성과 평가 ... 68
  • Ⅲ. 중국의 대한반도 통일공공외교 ... 72
  • 1. 중국의 대한반도 통일관련 입장과 정책 ... 74
  • 가.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 74
  • 나. 중국의 한반도 통일에 대한 기본 입장 ... 77
  • 다. 중국의 한반도 통일 과정에 대한 입장 ... 80
  • 2. 중국의 대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실태 ... 83
  • 가. 대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의 필요성 ... 83
  • 나. 대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의 목표와 주요 내용 ... 90
  • 다. 대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정부 조직 체계 및 프로그램 ... 92
  • 라. 대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 민간 체계 및 프로그램 ... 100
  • 3. 전문가 인식조사 ... 109
  • 가. 중국 전문가 인식조사의 특징 ... 109
  • 나. 중국 전문가 인식조사 결과 분석 ... 112
  • 다. 중국 전문가 인식의 특징 ... 143
  • Ⅳ. 결론: 통일관련 한국 공공외교에의 시사점 ... 148
  • 1. 중국의 한반도 통일관련 공공외교에 대한 평가 ... 150
  • 2. 대중국 통일관련 공공외교에의 시사점과 과제 ... 158
  • 참고문헌 ... 164
  • 최근 발간자료 안내 ... 172
  • 끝페이지 ... 182

표/그림 (4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