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
---|---|
연구책임자 | 이교덕 |
참여연구자 | 이기현 , 전병곤 , 신상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통일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1676 |
DB 구축일자 | 2014-06-07 |
1. 연구 목적
미국의 저명한 정치학자 저비스(Robert Jervis)가 지적한 대로 국제관계에서 한 국가의 바람직한 이미지와 평판은 그 국가가 가진 군사적·경제적 파워보다 더 유용할 수 있다. 나이(Joseph Nye)도 카(E. H. Carr)의 ‘여론에의 파워’라는 개념을 발전시켜 ‘소프트파워(Soft Power)’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소프트파워란 매력과 관심을 끌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국가의 능력을 말한다.
근래에 모든 국가가 자국의 이미지와 평판이 매우 중요한 전략적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