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산업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1855 |
과제고유번호 |
1105007150 |
사업명 |
산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5-07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855 |
초록
▼
1. 서론
□ 연구배경과 목표
철강은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주력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부가가치 생산비중이 전산업의 3.0%, 제조업의 9.7%를 점하고 있다.(2012년 기준) 철강은 수요산업에서의 산업활동 및 기술진보, 생산방식의 변화에 따라 소재 수요가 변화하는 파생수요의 특성을 갖는다. 동시에 소재산업의 기술발전은 이를 사용하는 수요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유도할 수도 있으므로 수요산업과 소재산업은 상호영향을 미치면서 변화한다.
철강산업은 기초소재산업의 특성상 산업연관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1. 서론
□ 연구배경과 목표
철강은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주력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부가가치 생산비중이 전산업의 3.0%, 제조업의 9.7%를 점하고 있다.(2012년 기준) 철강은 수요산업에서의 산업활동 및 기술진보, 생산방식의 변화에 따라 소재 수요가 변화하는 파생수요의 특성을 갖는다. 동시에 소재산업의 기술발전은 이를 사용하는 수요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유도할 수도 있으므로 수요산업과 소재산업은 상호영향을 미치면서 변화한다.
철강산업은 기초소재산업의 특성상 산업연관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산거래표와 경쟁거래표를 비교하면 국내제품에 비해 수입제품의 영향력이 더욱 크게 나타나며, 수입유발효과도 2000년 0.38에서 2005년 0.42, 2010년 0.49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어 국내 수요 변화에 대하여 철강산업의 공급구조가 적절하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국내 산업은 초기에는 가공조립형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했으나 점차 부품형 산업에 대한 정책지원이 이루어지면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제는 소재산업에 대한 산업구조 선진화를 위한 정책이 강구되고 있다. 동시에 전반적인 산업발전이 이루어지고, 소재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다양화하고 있다.
이전에는 고기능화에 집중되었던 소재에 대한 요구가 점차 친환경성, 인체친화성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경량화, 고강도화에 이어 장수명화, 리사이클링 용이성까지 요구되고 있다. 여기에 수요산업에서의 신기능 추가와 신제품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이에 투입되는 소재산업과의 상호 협력이 필수적이며, 소재의 고급ㆍ고기능화 및 제품차별화는 수요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1)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철강산업의 발전전략은 공급자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어 환경변화와 산업특성을 고려한 분석에 대한 필요성이 있다. 국내 제조업 및 주요 철강수요산업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변화는 국내 철강산업의 생산구조 고도화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 수요구조의 변화부터 출발하는 것이 점차 중요함며, 이에 기반하여 철강산업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극대화하면서 지속성장 전략을 도출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구조 변화 및 소재수요의 전환을 통해 철강산업에서의 중장기 변화 방향을 예측하면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생산구조 고도화의 방향성 정립과 전략수립을 주요 연구목표로 하고 있다.
□ 연구방법론
본 연구에서는 철강의 주요 수요산업을 선정하여 해당 산업에서의 생산활동에 투입되는 소재에 철강제품에 대한 요구성능과 규모 면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투입되는 기초소재의 변화가 일시적인지 혹은 구조적인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철강은 최종재산업의 제품수요 변화에 따라 수요가 결정되므로 파생수요로 보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강수요를 살펴보기 위해 주요 철강 수요산업이면서 철강제품과 기술면에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와 조선산업을 대상으로 산업 및 제품 구조가 변화하면서 소재투입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철강수요산업에서의 철강제품 요구 특성, 강종별 철강제품 사용구조에 대한 현황 및 전망을 통해 철강 수요구조의 변화방향을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철강 수요의 변화는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철강수요산업의 소재 투입구조의 변화 동향과 소재 요구 특성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통해 추진되었다.
본 연구는 철강수요구조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주요 철강수요산업에서의 주요 이슈 및 변화의 방향, 해당 산업과 소재산업에 대한 영향을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주요 경향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1단계는 수요변화, 기술발전, 사회적 규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렌드를 도출한 후 자동차, 조선 등 분석대상인 철강수요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2단계는 주요 트렌드가 자동차, 조선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하여 해당 산업의 제품생산구조 혹은 생산공정, 설계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분석하였다. 3단계로는 철강 수요산업에서의 주요한 발전방향과 제품구조의 변화를 고려하여 철강을 중심으로 하는 소재 요구에 대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분석을 통해 철강수요산업의 환경변화와 소재요구의 변화를 살펴보고 철강산업에 적용되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소재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직·간접적 효과와 단·중장기 영향으로 세분화하하고 철강산업의 대응전략을 도출하였다.
□ 기대효과 및 한계
본 연구는 파생수요로서 철강의 수요를 공급자 측면에서가 아니라 수요산업으로부터 출발하여 수요산업의 생산활동뿐만 아니라 사회적·제도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있어 소재산업 연구로서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철강수요산업의 구조 변화 및 소재수요의 전환을 통해 철강 산업에서의 중장기 변화 방향을 예측하면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생산구조 고도화의 방향성 정립과 전략수립을 뒷받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 된다.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철강수요산업에서의 소재투입구조의 변화 동향과 소재 요구 특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소재-수요산업간의 바람직한 연계․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철강산업의 수요는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현재도 에너지, 플랜트와 같은 성장분야가 도출되고 있으며, 철강산업의 중장기적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조선산업을 대상으로 철강수요산업의 분석이 이루어졌지만 철강생산의 30~40%를 점하는 건설부문, 조립금속, 부품산업에 대한 심층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2. 주요 철강수요산업의 구조변화와 시사점
소재의 선택은 경제성, 기술성, 환경변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는 소재의 가격, 성능과 기술적 특성, 규제(제도 등)가 소재대체 여부 및 대체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분석결과 자동차산업에서는 철강소재의 추세적 감소 및 비철 및 복합소재(탄소소재 포함)의 적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철강에서도 고강력, 초고장력강의 사용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향후에도 내수가 성숙단계에 이르면서 생산의 70%를 수출하는 상황에서는 양적 측면에서 자동차산업은 국내에서 철강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여기에 경량화가 강화되면서 철강수요량의 증가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해외에서는 신흥국 중심의 성장으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해외생산 증가에 대응하는 공급체제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제품구조에서도 고급화와 고기능화를 강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지역별 철강제품의 수요특성과 경쟁요인이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자동차 산업에 대해 철강산업의 공급전략은 해외에서는 가격경쟁력 우위, 제품의 적기공급체제 구축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강종고급화를 주도하는 것이 더욱 긴요해질 전망이다. 한편 국내는 품질 및 기술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하며, 자동차업체의 신제품의 개발 및 기획단계부터 연계하는 전략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조선산업은 글로벌 수요가 둔화되고 중국의 부상으로 경쟁환경이 변화하면서 고부가가치 선박 및 에너지 관련 선박(구조물)의 수주가 늘어나면서 선종 및 제품구조가 조선에서 해양플랜트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여기에 한국과 중국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국내 조선업체들이 고급선종에 대한 공급역량을 강화하면서 공정에서도 최고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견지하려는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국제 규제의 제정과 시행으로 선형, 경쟁조건 및 소재수요에 질적·양적 측면에서의 변화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또한 선박에 대하여 전생애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어 성능관리 및 설계가 변화하면서 통합엔지니어링 관점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는 소재의 형태 및 물성이 요구되면서 투입강재의 종류 및 구조에 빠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10년간 국내 조선산업에서 연강 및 고장력강의 사용비율은 60:40에서 40:60으로 급속하게 전환되는 양상을 보였다.
앞으로도 조선 및 플랜트 부문에서 사용되는 철강제품에서는 고급강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등 강종별 수요에 차별화가 뚜렷해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복합소재의 사용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금속소재에 대한 요구특성 및 규격이 변화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여 조선산업의 변화에 대응하는 소재공급 관계의 긴밀한 대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철강산업의 주요 과제와 대응전략
1) 소재대체 경쟁에서의 우위요인 강화
□ 제품혁신 : 경량화, 고기능화, 용도 변화에 적기 대응
철강수요는 철강을 소비하는 수요산업에서의 주요한 소재로서의 수요기반을 유지해 나가야 하며, 에너지, 발전 등 새로운 산업의 출현에 대응하는 최적소재로서의 장점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소재 대체 경쟁에서의 우위를 계속 높여 나가야 한다. 소재대체 경쟁에서의 우위를 유지하는 것은 철강제품 공급에서의 품질, 가격, 납기 뿐만 아니라 철강수요산업의 경쟁원천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 전반에 걸쳐 범위가 확장해야 한다.
자동차 및 조선산업의 소재투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경, 에너지문제 등에 따른 정부 및 세계적인 규제이며 여기에 소비자 선호 및 자동차·조선업체들의 제품구조 및 기술개발 유형과 속도가 달라지고 있다. 강력한 환경규제 및 연비효율성을 위해 등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있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현실성 있는 방안이 경량화라는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혁신적인 소재생산 및 가공방식이 개발되면서 본격화될 소재간 대체 경쟁에 적극 대응하여 철강제품의 혁신을 촉진해야 한다.
아울러 산업의 위상에 비해 철강·금속 소재에 대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 비중이 매우 낮은 현황을 타개하고 금속소재의 기술혁신을 위한 정부지원 비중이 높아져야 한다. 이 과정에는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대기업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철강-부품-최종재 생산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기업들을 주요 지원대상으로 규모는 작지만 국내외에서 유망한 금속소재 개발과 공급체계 구축을 목표로 해야 한다.
□ 가격경쟁력 제고
철강은 다른 소재들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가장 높고 재활용율도 높은 자원이다. 그러나 신기술의 발전과 기술융합화의 촉진으로 탄소소재와 같은 특수소재에서도 양산단계에 진입하면서 가격이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어 철강제품의 성능향상 뿐만 아니라 가격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이 소재산업간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앞으로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철강산업에서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정착된 생산구조와 공정상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제철원료를 사용하기 위한 기술의 개발,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관련 주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공동 해외진출을 추진하여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초기비용과 진출 리스크의 분담 등을 포함한다.
□ 중장기 여건 변화에 대한 선도적 소재공급 추진
최종재산업에서 신제품 혹은 기존 제품의 개선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다른 소재에 비해 기능 뿐만 아니라 가격면에서의 우위와 아울러 적정한 공급체제로 대응해 해당 제품에 대해서는 소재공급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단기적인 수익률과 가동률 혹은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철강수요산업의 소재공급에 대한 양적·질적 요구를 경시해서는 안된다. 아울러 수요산업의 구조변화에 대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선도적인 제품혁신을 통해 소재공급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2) 수요산업과의 산업생태계 구축
□ 수요산업의 신제품 개발 단계부터 협력-연계체제 구축
철강산업과 수요산업간의 연계 및 협력은 더 이상 철강수요산업의 구매 부문과 철강의 판매 부문에서만 제한적으로 진행되어서는 안되며, 신제품 혹은 제품개선에서 전주기적 설계 및 생산방식의 결정이 기획단계 혹은 개념설계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소재는 투입단계에서 구매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기획단계에서 선택되어지는 것이고 이는 소재의 요구성능과 아울러 가격수준까지 제시될 수 있는 확실성과 경쟁력의 지속가능성을 보여야 한다.
기존에 국내시장의 공급에 주력하던 기초소재산업도 중국을 포함하는 신흥국의 부상과 글로벌 경쟁체제로의 전환으로 독과점적인 수급구조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었다. 더욱이 빠르게 변화하는 최종재산업에서의 시장확보를 위한 경쟁이 지속적으로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소재업체와 최종재 혹은 중간부품산업과의 협력관계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이를 위해 철강수요산업과의 긴밀한 연계 및 협력관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마케팅과 구매 부문간의 연계 뿐만 아니라 철강산업이 철강수요산업의 성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해야 하며, 신규투자의 방향과 입지에 대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신뢰관계가 발전되어야 한다.
□ 최종재산업과 부품-모듈 제조업 부문에 대한 결합력 강화
최종재산업 뿐만 아니라 부품·모듈 제조업에 대한 결합범위를 넓히고 협력의 강도를 높여야 한다. 국내 제조업 대부분이 고성장단계를 지나 안정화 혹은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대량생산체제보다는 주문생산체제(Customization)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생산 방식하에서는 소재 및 부품에 대해서도 상공정에서의 기초소재를 양적인 측면에서 충분히 공급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공정 분야에서 우회도를 높여 제품의 다양화와 아울러 제품의 구색을 맞추어 수요업체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량생산체제에 기반하여 성장한 국내 철강산업으로서는 주문생산체제에 대응하여 소규모 물량을 생산하는 것은 규모의 경제를 충족하기 어려워 생산기반을 마련하기 어렵다. 따라서 소재산업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연계, 그리고 이를 통해 부품-최종재산업으로 이어지는 광범한 산업 혹은 업체와의 소재 적용분야를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국내 금속소재산업이 고도성장을 했지만 원천기술에 대한 기술개발력은 선진국에 비해 취약하므로 이를 단기간에 타개하기 위해서는 산업생태계내에 참여하는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서 추진하는 개방형 혁신시스템을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의 기술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도 개방형으로 추진되는 사업단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등의 개편이 필요하다.
□ 수요산업의 해외 생산 확대에 대응
마지막으로 철강수요산업의 국내 및 해외 생산구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자동차 산업에서 살펴보았듯이 국내에서는 자동차 생산이 정체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자동차 부품의 수출도 해외 생산기지가 확대하면서 국내 생산활동이 향후에는 성장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될 경우 철강과 같은 기초소재산업의 투자방향은 최종재산업의 전략적 선택에 대응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지역으로의 공동진출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해외진출에서는 최종재산업과의 직접적 거래규모 뿐만 아니라 자동차부품, 전자부품, 기계장비, 조선용 블록과 같이 중간재 혹은 부품업체들까지 고려한 소재공급전략이 되어야 한다.
□ 산업구조의 최적화
현재 국내 철강산업은 대규모의 신증설 투자가 마무리되었으나 일부 제품과 기업에서 설비과잉 및 경쟁력이 미흡하여 국내 철강산업의 체질 강화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철강 설비능력의 확대 및 합리화는 전체 생산능력을 고려하여 설비 폐쇄분만큼 늘려나가는 등의 생산구조 전환을 위한 노력이 긴요하다.
더욱이 철강수요산업의 국내 생산활동에 대한 중장기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자동차의 국내 생산이 향후 정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해외생산이 확대되면서 수출이 늘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조선산업도 산업순환주기상 2020년까지 물량 확대가 어려운 데다 새로운 성장동력인 해양플랜트에서는 고부가가치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철강집약도가 크게 감소하고 소재요구도 고기능성의 제품으로 다양화하면서 금속제품의 새로운 공급체계를 요구하고 있다.
주요 철강수요산업인 건설부문도 고층화와 지하공간 활용이 확대되고 있지만 고령화, 인구감소로 인해 민간건축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보이는데다 철강집약도도 줄어들 것으로 보여 국내수요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수요산업에서의 철강수요규모와 수요강종의 유형변화에 대한 인식을 철강산업 전체가 공유하고 경쟁력이 취약한 분야, 내수부진에 해외 수출시장 확대도 어려운 과잉설비에 대해서는 과감한 인수합병과 설비폐쇄, 생산제품 전문화 등의 조치가 추진되어야 한다.
Abstract
▼
The steel industry is characterized by having a derived demand due to its demand determined by the production activities in the industries using steel as a factor of production such as the automotive, machinery and construction industry. Simultaneously, the productivity and competitiveness of the st
The steel industry is characterized by having a derived demand due to its demand determined by the production activities in the industries using steel as a factor of production such as the automotive, machinery and construction industry. Simultaneously, the productivity and competitiveness of the steel demand industries depend on tability of steel supply and speed and capability of development in technology and product of steel industry.
As sophistication of industrial structure is accelerated, the growth of steel demand in South Korea has slowed since the 2000s, and that of global steel demand is expected to be lowered by the end of China’s rapid growth. Besides, as the use of alternative materials to steel such as nonferrous metals, ceramics, carbon composite materials, etc. is increasing, the intensity of steel use in the steel demand industries is declining gradually.
This paper aims to conduct in-depth analysis of current situation and projections in terms of transition on steel demand through analyzing the change of competitive circumstances in the key steel demand industries, focusing on the automotive and shipbuilding industry.
The analysis is conducted in the aspects of demand, supply and institutions. The demand side analyzes and concentrates on the change of consumer preference such as environment-friendliness, weight lightening and user friendliness. On the supply side, intercompany competition, technology transition and product structure change in the steel demand industries are analyzed. Lastly, the analysis of the major institutions and regulations affecting the steel demand industries is conducted.
Demand, supply(technology) and institutional factors impact on the change of progress of production and product structure in the demand industries and then affect the input materials as a factor of production, leading to changing steel demand.
In this paper, the change of competitive environments, consumer preference and institutions in the automotive and shipbuilding industry influences the choice of input materials for production process Consequently, it causes the structural change quantitatively as well as qualitatively and its speed is expected to be accelerated.
Korea has moved into the maturity stage of the steel industry. Automotive and shipbuilding industry which are major demand industries for steel are expected to be entered in the maturity stage as well. It implies that the change of supply structure is necessary in not only Korea but also global steel industry for the further structural change of steel demand.
In the automotive industry, domestic production is expected to be stagnant; on the other hand, abroad production will increase. Intensity of steel use is estimated to be declined to 70~80% of the current level owing to increasing demand for light weight and fuel-efficient vehicles in the aspects of demand and institutions, and expanding production for future-oriented vehicles and increasing use for alternatives to steel including carbon composite materials by technology development.
In the shipbuilding industry, it is expected that demand for enlargement of vessels, green ship, safety, navigation effectiveness and fuel efficiency will increase. As a result, it is prospected that the use of alternative materials is gradually increasing and of mild steel is decreasing by reason of increasing use for high tensile steel and steel with advanced functionality.
Therefore, the factors – price, strength, workability, etc.–having a competitive advantage over material substitution shall be increasingly enhanced in the steel industry. Also, the industrial ecosystem covering the whole process such as components, modules and processes shall be established in cooperation with the demand industries having mass production system with customization. The industry innovation such as enhancement of linkage among supply of basic materials-processing-final products, expansion of R&D investment and open innovative systems as well as industrial optimization should be carried out so that Korea’s steel industry is consistently able to retain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global competi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차례 ... 4
- 표 차례 ... 8
- 그림 차례 ... 10
- 요약 ... 12
- 제I장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1
- 2. 연구방법론 ... 25
- (1) 산업구조 변화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 25
- 1) 공급측면 ... 25
- 2) 수요측면 ... 26
- 3) 수요와 공급의 상호작용 ... 27
- 4) 제도.규제 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 ... 28
- (2) 연구방법론과 보고서의 구성 ... 29
- 1) 연구방법론 ... 29
- 2) 연구범위 ... 32
- 3) 보고서의 구성 ... 33
- 3. 연구의 기대효과 및 한계 ... 33
- 제II장 국내외 철강 수요 현황 ... 35
- 1. 글로벌 철강수요의 둔화 ... 35
- (1) 세계 철강수요 ... 35
- (2) 국내 철강수요 ... 39
- 2. 산업별 철강수요구조 ... 42
- (1) 세계 ... 42
- (2) 국내 ... 44
- (3) 철강집약도의 변화 ... 47
- 제III장 자동차산업의 철강투입구조 변화와 전망 ... 50
- 1.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 ... 50
- (1) 산업구조 ... 50
- 1) 자동차산업의 국내 수급구조 추이 ... 50
- 2) 세계 자동차산업의 생산 추이 ... 53
- (2) 제품구조 ... 57
- 1) 자동차생산구조의 소형화 ... 57
- 2) 국내 자동차부품 생산의 증가 ... 58
- 3) 친환경자동차의 생산 및 판매 추이 ... 59
- 2. 소재요구의 변화 ... 62
- (1) 수요 측면 ... 62
- (2) 제도 및 규제환경 ... 63
- (3) 기술혁신 측면 ... 65
- 3. 소재수요의 중장기 변화 방향 ... 66
- (1) 기본방향 ... 66
- 1) 자동차의 전반적인 중량 변화와 철강소재 ... 66
- 2) 자동차소재의 변화 전망 ... 69
- (2) 자동차산업의 철강소재 선택 전략 ... 77
- 1) 산업협력의 유형과 기본방향 ... 77
- 2) 주요국의 자동차소재 관련 전략 ... 78
- 3) 주요업체 동향 ... 79
- (3) 자동차용 철강수요 전망 ... 81
- 1) 국내 자동차용 철강수요 ... 81
- 2) 세계 자동차용 철강수요 ... 84
- 제IV장 조선산업의 철강투입구조 변화와 전망 ... 86
- 1. 조선산업의 현황과 전망 ... 86
- (1) 산업구조 ... 86
- 1) 공급능력의 변화 ... 86
- 2) 설비 및 선복과잉 ... 88
- (2) 제품구조 ... 89
- 1) 조선산업의 선종구조 변화 ... 89
- 2) 국제규제의 강화와 수요환경의 변화 ... 90
- 2. 소재요구의 변화 ... 92
- (1) 수요측면 ... 92
- 1) 상선의 수요 위축과 해양플랜트 호조 ... 92
- 2) 규모의 경제 모색을 위한 대형화 ... 94
- 3) 극지 개발 및 북해 항로 확대 ... 94
- (2) 제도 및 규제 환경 ... 96
- 1) Green-ship 확대에 따른 강재수요 변화 ... 96
- (3) 기술혁신 측면 ... 100
- 3. 소재 수요의 중장기 변화방향 ... 101
- (1) 기본방향 ... 101
- 1) 주요 투입 소재 현황 ... 101
- 2) 제품 변화에 따른 소재 대체 전망 ... 102
- (2) 조선산업의 철강소재 선택 전략 ... 104
- 1) 독일 : ThyssenKrupp Marine System과 ThyssenKrupp Steel ... 104
- 2) 일본 : JMU와 JFE steel 간의 연계 및 협력 ... 106
- (3) 수요량 및 수요구조 전망 ... 109
- 1) 전망의 전제 : 세계 조선수요 및 국내 선박건조 전망 ... 109
- 2) 국내 조선산업의 선종별 원단위 및 강종별 수요 추정 ... 111
- 3) 선종별 강재 수요 전망 ... 113
- 제V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16
- 1. 산업환경 변화와 주요 과제 ... 116
- (1) 주요 철강수요산업의 구조변화와 시사점 ... 116
- (2) 주요 과제 ... 118
- 1) 소재대체 경쟁에서의 우위요인 강화 ... 118
- 2) 수요산업과의 산업생태계 구축 ... 120
- 2. 철강산업의 대응방안 ... 122
- (1) 기초소재공급-소재가공-부품-최종수요산업간 연계 강화 ... 122
- (2) 전후방산업과의 신뢰도 강화 ... 124
- (3) 제품혁신 : 새로운 강종개발 지원과 선제적 개발전략 ... 125
- (4) 금속소재의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개발투자 확대 ... 126
- (5) 개방형 혁신시스템에 대한 지원 강화 ... 130
- (6) 글로벌 소재공급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산업구조의 최적화 ... 131
- 참고문헌 ... 135
- Abstract ... 141
- 끝페이지 ... 1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