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연구책임자 |
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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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박정욱
,
이준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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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2980 |
과제고유번호 |
1105007357 |
사업명 |
한국교통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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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교통약자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은 여객시설별 이동 및 시설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획일적인 시설설치 규정만을 제시하고 있어 여객시설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유형별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기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
또한 교통약자를 포함하여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항공교통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이에 대한 시설 및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권고사항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최근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설치 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교통약자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은 여객시설별 이동 및 시설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 획일적인 시설설치 규정만을 제시하고 있어 여객시설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유형별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기에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
또한 교통약자를 포함하여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항공교통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이에 대한 시설 및 적절한 서비스 제공을 권고사항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최근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설치 추세인 보편적 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은 적극적으로 반영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연구는 국내외 교통약자관련규정분석을 통한시사점을 도출하고, 기존 교통약자 통행실태 만족도 조사 시, 조사의 주관적(정성적) 측면을 객관화(정량적)할 수 있는 체감부하 계량화 방안을 개발하여 공항 내 교통약자시설 개선을 위한 제도적 정책적 운영적 측면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와 선진국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 기준을 비교·분석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상의 시설설치 규정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교통부문에 대한 보편적 디자인을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검토하고, 교통약자 관련 국내 외 정책 및 동향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공항 여객터미널 보편적 디자인 적용을 위한 이동편의 실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편적 디자인 적용사례 검토, 교통약자 관련 국내 외 정책동향 및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공항 내 보편적 디자인 적용을 위한 정책적, 제도적, 운영적 개선방안과 함께 시설설치 기준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3.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가.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
현재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재해석하면 “보편적 디자인이란 특정 조건의 사람들에게만 적용 가능한 디자인이나 사용자의 순응을 강제하는 디자인이 아닌, 연령, 성별, 언어, 국적 및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이들이 사용 가능한 디자인을 의미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이 도입된 이후 많은 단체들과 전문가들은 이 개념을 실생활과 제품의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편적 디자인에 대한 7원리1)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공항 이용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와 같이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 수 역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항에서 교통약자 및 일반 항공교통이용자에 대한 여객서비스는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인적서비스에 의존하고 있어, 이들에 대한 공항 내 자유로운 이동, 편리한 안내 및 편의시설 이용에 대한 적절한 시설 및 인적서비스 제공 등의 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나. 국내외 공항 보편적 디자인 규정 검토
1) 항공부문 국제기구
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민간항공기구는 Annex 9의 제8장 및 Circular 274를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공항시설 권고사항을 제시하고 있으며, Annex 9는 일반여객과 교통약자와의 차별 금지 및 교통약자를 위한 적절한 정보 및 서비스 제공을 권고하고 있다.
Annex 9는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에게 일반여객과 차별 없는 서비스 제공 및 체약국의 공항, 항공사 및 지상 조업자는 교통약자가 공항에서 출발하여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편의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통일적 기준’ 마련을 권고하고 있다.
Circular 274는 체약국의 공항과 항공사들은 교통약자의 항공교통 이용에 대한 관련 자료(정보) 발간, 교통약자를 위한 인적서비스 제공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마련 등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공항시설의 건설 및 보수 계획 수립 시, 교통약자의 시설 이용에 대한 접근성 기준을 <표 1>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② 국제공항협의회(ACI)
국제공항협의회는 공항운영자를 위한 공항에서의 교통약자 관련 지침(ACI 핸드북) 을 통해 교통약자 유형별 정의, 교통약자를 위한 공항 기반시설 및 건축, 운영과 조직구성 등의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ACI 핸드북은 대중교통이용, 주차장, 출입구, 여객터미널 인테리어, 화장실 등 총 25개 분야에 대해 국가별 장애인 관련 정책 및 시설기준, 공항개발 동향 등을 공항운영자, 장애인 관련 기관 및 건축전문가 등이 검토한 후 그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③ 유럽 민간항공위원회(ECAC)
유럽 민간항공위원회는 유럽 내 교통약자의 항공교통 이용자 증가에 따라,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ICAO Annex 9의 교통약자 관련 기준 및 권고사항을 기준으로 민간항공시설부문 정책방침 Doc No. 30 Section 5에서 교통약자에 대한 개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Doc No. 30 Section 5의 주요내용은 회원국들은 공항 건설, 개보수 계획 단계에서부터 교통약자의 접근 가능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설 설계 및 전문가 조언을 참고하여, 공항을 이용하는 교통약자를 위한 자격을 갖춘 직원의 인적서비스 제공을 권고하고 있다.
2) 해외 주요 선진국
① 미국
미국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고용, 교통, 주거, 교육 등의 포괄적인 범위에서 장애인을 보호하기 위해 1990년 장애인법(ADA)을 제정하여 시행하였다. 장애인법 제3장에서 공공시설 접근성으로 신축되는 공공시설 및 상업시설, 민간기업, 장애인이 운영하는 교통서비스에서 장애인이 실제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접근법(ACAA)에는 미국 장애인법에서 규정되지 않았던 항공부문의 장애인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어떠한 항공사도 항공운송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장애를 이유로 장애인을 차별하여서는 안 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한 상세한 규정은 연방법(Code of Federal Regulations) 14 CFR Part에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미국 법무부는 2010년 9월 15일 연방공보(Federal Register)의 미국 장애인법 제2장과 3장에 대한 시설규정인 2010 ADA Standards for Accessible Design(2010 Standards 또는 Standards) 을 발간하였으며, 2010 Standards는 장애인의 편리한 접근 및 이용을 위해 중앙 지방정부 시설, 공공 편의시설, 상업시설 등에 대한 최소한의 시설조건, 범위지정 및 기술 규정하고 있다.
② 유럽
유럽 의회는 2006년 7월 항공여행 시, 불편을 겪는 교통약자를 일반여객과의 차별로부터 보호하고, 그들이 도움을 받을 있도록 Regulation(EC) No 1107/2006 를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Regulation(EC) No 1107/2006 의 주요내용은 교통약자와 일반여객과의 차별금지,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품질 기준 및 서비스 인력의 교육 훈련 등을 명시하고 있다.
③ 일본
일본 국토교통성은 급속하게 진행되는 고령화에 따라, 고령자 신체장애자 등의 자립적인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이 보장되어야 할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0년 교통의 Barrier-Free법 을 제정하였다. 교통의 Barrier-Free법 은 ‘이동 원활화를 위해 필요한 여객시설 및 차량 등의 구조 및 시설에 관한 기준(이동원활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성은 기존 교통의 Barrier-Free법 이 갖고 있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하트 빌딩법 2)을 통합하여 2006년 12월 보편적 디자인을 근간으로 하는 Barrier-Free 新법 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지자체 스스로 시설밀집 구역에서의 Barrier-Free 기본구상이 추진되어 기존 법 제도의 부족한 점을 상호 보완하였다.
④ 중국
중국은 일반적인 건축물에 적용되는 장애인 시설 설치 규정과 함께, 중국 민용항공국(CAAC)는 2009년 공항 여객터미널 내 교통약자 시설에 관한 규정을 중점적으로 다룬 민간공항 여객터미널 장애시설 설비배치 표준 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민간공항 여객터미널 장애시설 설비배치 표준 은 주차구역, 화장실, 여객수하물 수취 대 및 출국장 내 각종 안내시설에 대한 시설 설치규정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3) 국내 교통약자 관련 규정
①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장애인의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1997년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을 제정하여 노약자, 임산부 및 장애인 등의 편의를 배려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②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이동편의증진법)은 ‘편의증진법상’의 이동관련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05년 제정되었으며,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여객시설 및 도로에 이동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교통약자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③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은 장애인이 생활하는 모든 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차별을 금지하고, 차별받은 장애인 권익의 효과적인 구제 및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목적으로 2011년 제정되었다. 동 법 제19조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에서 규정하고 있는 이동 및 교통수단 등에서의 장애인 차별금지에 관한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4) 시사점 도출
항공관련 국제기구인 ICAO 및 ECAC의 교통약자 관련 시설규정은 개략적 또는 일부 시설에 대한 시설규격 가이드라인만을 제시하고 있다. ACI의 공항운영자를 위한 공항에서의 장애인 관련 지침 은 공항 내 일반적인 교통약자 시설설치 기준을 권고사항으로 제시하고 있어 보편적 디자인 개념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및 유럽은 교통약자 관련 법 규정을 통해 항공부문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및 인적서비스 규정을 수립하여 시행 중에 있으며, 인적서비스 제공 및 훈련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규정을 포함하고 있어 교통약자에 대해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국 역시 장애인 관련 법 이외에 별도로 공항 여객터미널 내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설치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또는 유럽의 교통약자 관련 규정과는 달리 단순시설 설치 규정만을 명시하는데 그치고 있고, 인적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약자 관련법은 단순한 시설 적용규정만을 제시하고 있을 뿐 교통약자에 대한 적절한 인적서비스 제공에 대한 규정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항공교통 부문 교통약자를 위한 법 규정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 이동편의 평가 및 진단체계 방법
1) 체감부하 평가방법 개요 및 필요성
① 체감부하(스트레스) 평가방법
공항은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각기 다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따라서 보편적 디자인이 적용된 공항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항 이용자의 인적 능력을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공항 이용에 있어서 이용자가 느끼는 서비스 공급수준과 불편을 느끼는 문제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보편적 디자인 계획의 서비스 공급 목표 설정과 시설 개선에 반영함이 필요하다.
② 체감부하 평가의 필요성
최근 평가 대상의 주체가 누가 되는가에 대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평균적 인간의 개념에서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한 개념으로, 계획의 목표 설정이 절대 추구에서 만족 추구로, 계획 수립의 접근 방법이 환경 인본적(environmental humanistic)요소를 고려한 접근 방법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적 요소에 다루는 평가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보다 인적기반의 평가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체감부하 평가는 서비스의 평가를 이용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이용자를 평가의 중심에 두고 서비스를 진단하는 것에 평가의 필요성을 두는 것이다. 이는 같은 서비스라고 하여도 이용자의 운동 능력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를 것이며, 개인에 따라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가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평가를 나타내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이 이용자 개인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평가하는데 충분하다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 특성을 고려한 계량적 평가가 요구된다.
2) 체감 부하(스트레스)측정 방법의 검토
스트레스 측정 방법은 활용 지표와 측정 방식에 따라 크게 인식적, 환경적, 생체적 측정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편의 평가 방법으로 생체적 측정 방법을 채택하였다.
① 심리적 측정 방법
현행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황에 대한 만족도를 정성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리커트 5점, 7점 혹은 10점 척도에 의하여 개별 항목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가한다.
조사 방법이 간단한 장점이 있는 반면 조사 군의 특성에 따라 결과가 상이할 수 있으며 리커트 척도간의 명확한 값이 존재하지 않고, 조사표본 및 조사시간 등이 소요되며 표본오차와 비 표본오차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② 환경적 측정 방법
환경적 측정 방법은 스트레스의 요인 자체의 값을 지표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이용자가 느끼는 체감 부하는 고려하지 않고 상황 자체를 관측 가능한 지표로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측정 방법은 지표값이 명확하고 산정 방법이 간단하여 스트레스 요인들의 양적 현황 파악이 용이한 장점이 있는 반면, 시설 서비스 개선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이용자가 느끼는 체감 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③ 생체적 측정 방법
스트레스 요인이 신체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면 이에 대응하여 생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생체적인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생체적 측정방법은 이러한 생체적인 변화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생체 측정방법은 물리적으로 계량화 및 반응의 실시간 기록이 가능하며, 심리 활동의 시간경과에 따른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복합적인 요인(stressor)에 의하여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요인별로 파악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4. 여객시설별 보편적 디자인 적용 사례 분석
가. 국내외 주요 공항별 보편적 디자인 시설 현황
1) 캐나다 밴쿠버 국제공항
밴쿠버 국제공항 운영당국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용자들이 접근사용이 편리한 터미널 시설 및 고객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1992년 이후 공항건설 계획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교통약자 컨설팅 팀과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추진하고 있으며, 주요 시설 및 서비스 현황은 다음과 같다.
◦ 공항 내 교통약자의 이동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
◦ 시각 및 청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 발달장애인(developmental disabilities)을 위한 서비스
2) 일본 중부 국제공항
중부 국제공항은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공항’을 목표로 공항건설 계획단계에서부터 공항운영당국, 건축전문가 및 장애인 단체가 ‘보편적 디자인위원회(UDC)’ 구성하여 장애유형별 당사간의 이해 조정, 설계기획, 모형실험, 설치점검 활동 등을 통해 기존 편의시설 설치기준을 수정 보완하였다.
중부 국제공항의 화장실은 일반 화장실과 다목적 화장실로 구분되어 설치되어 있으며, 여객터미널 내의 주요 이동로는 완만한 경사면을 이루도록 설계가 되어 교통약자의 원활하고 편리한 이용을 도모하고 있다.
3) 한국 제주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은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공항 내 이동권 보장 및 선진국 수준의 공항시설 구축을 위해 ‘장애물 없는 공항’을 목표로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및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이에 따라, 제주국제공항은 2012년 ‘장애물이 없는(Barrier-Free) 제주공항 만들기 간담회’ 개최를 시작으로 교통약자 공항시설 체험 및 전문가 세미나 등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 및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제주국제공항은 2012년 엘리베이터 디딤판 및 점자촉지판 설치, 교통약자 화장실 개선 및 시각안내시설 개선 등 시설보완 및 개선을 추진하였다.
또한 2014년 이후 단계적으로 주 출입구 종합안내도(음성안내 포함), 교통약자 전용 안내 카운터, 장애인 주차구역 카 스토퍼 설치, 주차장 보행자통로 비가림 캐노피 등의 시설 개선을 계획하고 있다.
나. 타 교통부문 여객시설별 보편적 디자인 시설 현황
1) 일본
사이타마현은 1997년부터 지방자치법을 통해 복지마을 만들기 조례 를 제정하고, 보편적 디자인을 기반으로 작성된 ‘복지의 마을 만들기 정비 기준’을 시행 중에 있다.
조례의 대상은 건축물, 도로, 공원, 교통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저상버스 도입 및 지하철 역내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설치, 이동통로 확장 등의 시설을 개선하고 있다.
2) 독일
독일은 2002년 장애인평등법 시행을 계기로 교통시설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일 마인츠,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는 교통약자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마인츠 중앙역은 점자블록을 설치하고, 광장 주변 차량이동을 통제하여 이용자를 보호하고 있으며, 유료로 장애인 화장실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은 기차마다 휠체어 이용자의 편리한 탑승을 위해 수평 바닥에 연결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다. 시사점
밴쿠버 국제공항 및 중부 국제공항은 공항운영자, 건축전문가 및 교통약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초기단계부터 고려하여 공항건설 또는 리모델링 시 이해당사자들 간의 충분한 의견교환을 통해 이를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역시 신규공항 건설 및 기존 공항 리모델링 시, ‘교통약자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상호간의 의견교환 및 수렴을 위한 창구 마련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부 국제공항은 건설계획 단계에서부터 보편적 디자인 개념 적용을 통해 일반 항공여객과 교통약자 모두 사용이 가능한 공항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공항 역시 신규 공항건설 계획단계 또는 리모델링 시 보편적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5. 공항 이용자의 스트레스 측정 및 분석
가. 실험의 개요
공항 여객터미널은 다양한 이동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모두가 이동장애 없이 이용 가능한 보편적 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공항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별로 체감하는 부하(이하 스트레스)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설계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만족도 조사, 이동거리, 시간측정 등 기존방법의 한계성 개선을 위해 생체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평가방법을 실험적으로 제시하고 공항 이용자의 신체적 기능과 이동환경에 따라 체감하는 스트레스를 실증적 조사를 통해 측정하여 이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나. 공항 여객터미널 이용자 이동행태 조사
1) 실험 대상 및 방법
공간적 범위는 제주국제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1층 주 출입구를 시작으로 보안구역 내 탑승 대기장까지이며, 피조사자는 비장애인 시각장애인 휠체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공항 여객터미널 내 이동경로를 설정하여 피조사자로 하여금 이동환경과 생체변화를 측정하는 장비를 몸에 부착하고 동일한 이동경로를 이동하도록한 후, 이동환경에 따른 생체적 변화를 측정하였다.
2) 이동 시나리오 설정
이동경로는 <표 2>와 같이, 터미널 입구(1층)에서 출발하여 항공권 체크인(3층), 쇼핑(3층), 보안검색(3층), 탑승대기실(2층), 화장실(2층)을 이동하는 경로에 대해 피조사자와 이동 동선의 경우 수를 조합하여 분석 대상이 되는 이동 시나리오를 6개 설정하였다.
① 시나리오 1(S1) : 비장애인/ 입구→이동(계단)→발권→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② 시나리오 2(S2) : 비장애인/ 입구→이동(엘리베이터)→발권→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③ 시나리오 3(S3) : 비장애인/ 입구→이동(에스컬레이터)→체크인→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④ 시나리오 4(S4) : 보조사 도움 휠체어/ 입구→이동(엘리베이터)→발권→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⑤ 시나리오 5(S5) : 보조자 안내 시각장애인/ 입구→이동(엘리베이터)→발권→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⑥ 시나리오 6(S6) : 보조자 밀착 시각장애인, 입구→이동(에스컬레이터)→발권→쇼핑→보안검색→화장실→탑승대기
다. 실험결과 및 정책적 함의
1) 구간 소요시간
여객터미널 입구에서 탑승대기 장소까지 약 20분에서 27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에 참여한 교통약자 중, 시각장애인이 자율적으로 이동 시 이동시간은 약 27분으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구간별로는 보안검색 구간이 150∼260초(2분 30초~4분 20초)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이용자별 스트레스 특성 분석
① 활동량(소모 칼로리)
비장애인이 평지 1m를 도보로 이동 시 약 36∼63cal가 소모되고, 계단이용시에는 에스컬레이터보다 약 1.6배 에너지 소모가 많으며, 보안검색의 경우 안정상태의 대기 상태(S5, 2.2)보다 약 5.5배 정도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 여객터미널을 이용하는 데 있어 시각장애인이 에너지 소모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각장애인의 경우 심박동수는 낮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동시간이 가장 길게 소요된 것이 에너지 소모량에 큰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② 스트레스
시각장애인의 경우, 편의시설 구간에서 스트레스가 급격히 증가하였는데 이는 편의시설 구간 이동시 다양한 냄새발생이 원인인 것으로 판단되었고, 비교적 후각이 예민하여 타 피험자와 다른 특이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휠체어 이용자의 스트레스는 점차 증가하였는데 이는 보조자가 휠체어를 뒤에서 밀어주므로 스스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점점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장애인의 경우는 여객 터미널 출입구에서 발권창구까지 이동하는 구간에서 가장 신체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수직이동 시, 계단,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순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 정책적 함의
공항 여객터미널 이용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이용자의 생체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체지표의 측정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계량화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증적 조사 분석 결과 이동구간별로는 보안검색 구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동자 특성별로는 시각장애인이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교통약자 시설 개선을 위해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 측면의 개략적인 시설개선 방향을 모색하였으나 향후 신공항 건설 및 공항 리모델링 시에 면밀한 생체학적 조사 실험을 실시하여 공항별 시설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설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교통약자별 특성에 따라 체감하는 스트레스와 서비스 요구수준이 상
이하기 때문에 공항운영자는 ‘교통약자 시설설치 및 개선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시설의 설치가 필요하다.
6. 보편적 디자인 적용을 위한 공항 여객터미널 개선방안
가. 정책적‧제도적 개선방안
우리나라 이동편의 시설 설치규정 과 ICAO Circular 274 와 ACI 공항운영자를 위한 공항에서의 교통약자 관련 지침 에서 제시하고 있는 시설 및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신규공항 건설 또는 유지 보수 시, 보편적 디자인 및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개념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정책 및 제도적인 측면에서 첫째, 현재 건축주의 자발적 신청에 의하여 적용되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를 편의시설 관련법에 포함하도록 하여 공항을 포함한 건축물의 신축 및 개축 등의 건축행위 시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는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의 경우와 같은 공항 여객터미널 내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규정을 국내항공법상 마련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국제항공관련 기구 및 해외 주요국가의 교통약자 관련법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적서비스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도입에 대해서는 이동편의증진법 내에 근거를 마련하여야 한다.
또한 공항 여객터미널을 비롯한 타 교통시설을 이용하는 교통약자별 스트레스 부하 측정을 위해 다양한 스트레스 지표 및 지수 개발, 정밀한 스트레스 부하 측정 장비 개발을 위한 R&D 연구가 요구된다.
나. 운영적 개선방안
ICAO Circular 274, ECAC 등에서는 공항내의 교통약자 시설 외에도 교통약자의 원활한 공항 내 이동 및 시설물 사용을 위한 인적서비스 강화와 교육 훈련 프로그램 마련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항운영자는 교통약자에 대한 인적서비스 지원 강화 및 교통약자별 적절한 조치 및 대응을 위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하며, 이는 장애인 관련 전문기관의 협조를 통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밴쿠버 국제공항 및 중부 국제공항과 같이 교통약자를 위한 전담부서 구성을 통해 교통약자와 공항운영자 간의 의견을 교환하고, 이를 조율할 수 있는 ‘교통약자위원회(가칭)’ 구성 및 ‘시설별 사전 이동편의 실태 조사’를 통해 공항 환경을 반영한 교통약자 시설 환경을 마련하여야 한다.
공항운영자는 비상시에 대비한 운영체계 수립과 함께, IT-Network와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여 교통약자 유형별 맞춤정보를 제공할 필요도 있다. 아울러 스트레스가 크게 발생하는 이동구간에 대해 시설운영의 단위기준 마련과 신뢰성 있고 체계적인 지표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공항별 장애인 유형에 대한 이용현황 통계자료를 작성하여 기존 시설에 대한 적절한 보완 및 개선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다. 시설설치 기준 개선방안
1) 국 내외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기준 비교
공항 여객터미널 내 보편적 디자인 개념 도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기준’의 세부 설치기준을 중심으로 미국연방접근규정(UFAS, Uniform Federal Accessibility Standard), 유럽국가 공공시설 설계지표(DIN18024, Deutsches Institut Für Normung), 일본의 복지마을 정비조례 등의 관련기준을 검토하여, 우리나라 공항 여객터미널 설치규정을 보다 보편적 디자인 시설수준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기준’ 중 여객시설을 중심으로 편의 시설 종류(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의 해당 항목별 수준을 살펴보고 이를 외국의 기준과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2) 시설설치 개선방안
우리나라와 주요 국가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기준’ 중 여객시설을 중심으로 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의 해당 항목별 수준에 대한 비교 분석하고, <표 7>과 같이 항목별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공항 여객터미널 내 시설 설치 규정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수준으로 보완 및 항목별 세부규정에 대한 적용을 의무화하여, 향후 신규공항 건설 및 유지 보수 시 보편적 디자인 개념이 적용된 여객터미널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7. 결론 및 정책 제언
가. 결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주요 국가에서 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교통약자의 비율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항공교통부문에서도 교통약자에 대한 관심이 국제사회를 중심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및 국제공항협의회(ACI) 등은 공항 내 교통약자 관련시설 규정을 제시하고 있으나 기본방향과 원칙만 제시하고 있어 최근 추세인 보편적 디자인 적용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공항 여객터미널을 대상으로 국내외 보편적 디자인 개념 적용된 공항시설 검토, 국내외 교통약자 관련 법 제도 및 정책동향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별 이동행태에 따른 스트레스 발생원인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공항 여객터미널 내 보편적 디자인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관련 국제기구인 ICAO 및 ECAC 등은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에 대한 개략적인 시설 규정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최근 추세인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미국과 유럽은 교통약자 관련 법상 인적서비스 제공 및 훈련프로그램 마련에 대한 규정과 함께, 교통약자에 대해 보다 양질의 인적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항운영자, 건축전문가 및 교통약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운영하여 공항건설 또는 리모델링시, 이해당사자들 간의 충분한 의견교환을 통해 이를 공항시설에 반영하고 있다.
셋째, 공항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이동편의 실태 실험을 통해서는 공항 여객터미널 이용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이용자의 생체적 변화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체지표의 측정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계량화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나. 정책 제언
본 연구는 국내외 교통약자 관련 법 제도 및 정책동향 분석과 함께, 이동편의 실태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 공항의 보편적 디자인 개념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 및 정책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동편의 실태 실험 시, 조사환경 및 표본규모의 제한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 계량화 방법의 유용성을 검증하는데 있어 분석결과의 충분한 신뢰성을 확보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유형의 교통약자를 피조사자로 선정하여 관측값의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된 조사 설계와 실증적 조사를 통한 지표값의 신뢰성 제고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버스, 지하철 및 자가용 등 공항까지의 접근교통수단 및 주 이동수단인 항공기 기내의 교통약자 시설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으나, 향후 연구에는 교통약자의 항공교통 이용과정 전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항공교통 전반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함께, 스트레스 분석 실험을 위한 계측장비의 개발을 통해 보다 신뢰성 있고 다양한 신체변화 측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시설 이용 시이용자의 뇌파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의 적용도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피조사자의 공항 내 이동을 통해 발생되는 구간별 스트레스를 측정하였으나, 향후 연구에서는 본 조사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스트레스 발생 구간에서의 교통약자 단위시설에 대해 보다 면밀한 실험 수행을 통해 시설설치 규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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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growth in Korea's aging population and an exceeding increase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using air transport, convenience and support facilities have been growing in importance. Aviation fields are also concerned for passengers with disabilities as it is now an international concern. I
With the growth in Korea's aging population and an exceeding increase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using air transport, convenience and support facilities have been growing in importance. Aviation fields are also concerned for passengers with disabilities as it is now an international concern. ICAO Annex 9 and Circular 274 mention servic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as an recommendation. However, recent trends in the installation of Universal Design do not positively reflect it.
Accordingly, this study introduces implications of airport passenger terminals by examining domestic and foreign legal systems and transportation facilities for the disabled. Moreov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suggest fundamental data for future Universal Design airport passenger terminals. Contrary to the former study which drew conclusions through a survey of facilities for the disabled, this study analyzes the causes of dissatisfaction and stress the disabled undergo while traveling.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include the relevant political, institutional and operational aspects of the improvement plan. These are divided into the following three elements: First, through policy and regulation, airport facilities need to create several improvements in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or "Barrier free Certification Standards in Korea" referring to the comparative analysis of "Overseas Barrier Free Certification Standards".
Second, it is necessary to include the "Barrier-free Environment Certification System" to the regulation as a mandatory requirement. Last, not only is a detailed examination of domestic aviation regulations for the disabled necessary to reflect in airport passenger terminals, but also necessary is the preparation of evidence for "The Mobility Enhancement for The Mobility Impaired Act" for the introduction of the personnel training program mentioned in the overseas disabled transportation regulation.
For operational improvements, there's an urgent need for facilities accommodating the disabled to fulfill convenience transportation surveys and opinions between the disabled and airport administrators when an airport is remodeled. Some examples include Vancouver International Airport and Nagoya International Airport. In addition, moderate and complementary plans for the original facilities should be improved by collecting usage statistics of airport facilit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5
- 제1장 서론 ... 4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5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7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49
- 제2장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 55
- 제1절 보편적 디자인의 개념 ... 55
- 제2절 국내외 공항 보편적 디자인 규정 검토 ... 61
- 제3절 보편적 디자인의 일반적인 적용 사례 ... 97
- 제4절 공항 이용자 편의 평가방법의 고찰 ... 101
- 제3장 국내외 주요 여객시설별 보편적 디자인 적용 사례 분석 ... 108
- 제1절 국내외 주요 공항별 보편적 디자인 시설 현황 ... 108
- 제2절 타 교통부문 여객시설별 보편적 디자인 시설 현황 ... 120
- 제3절 시사점 ... 124
- 제4장 보편적 디자인 적용을 위한 스트레스 측정 및 정책적 함의 ... 125
- 제1절 실험의 개요 및 스트레스 평가방법 구축 ... 125
- 제2절 공항 여객터미널 이용자 이동행태 조사 ... 132
- 제3절 공항 이용자 스트레스 특성 분석 ... 145
- 제4절 실험 결과 및 정책적 함의 ... 158
- 제5장 보편적 디자인 적용을 위한 공항 여객터미널 개선방안 ... 161
- 제1절 정책·제도 개선방안 ... 162
- 제2절 운영 개선방안 ... 163
- 제3절 시설설치 기준 개선방안 ... 164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210
- 제1절 결론 ... 210
- 제2절 정책 제언 ... 212
- 참고문헌 ... 213
- Abstract ... 215
- 끝페이지 ...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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