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시스템 글로벌시장 진출체계 및 기반구축
Establishment of the Implementation Strategy and the Supporting Environment for the Advancing toward Global Railway System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오지택
참여연구자 양근율 , 김종기 , 이경철 , 김동희 , 윤장호 , 최두호 , 문대섭 , 김현웅 , 최진유 , 강동훈 , 노희민 , 김정일 , 천민철 , 조홍식 , 백승환 , 김민애 , 김종운 , 이관섭 , 박준서 , 온정근 , 박찬우 , 신덕호 , 조현정 , 정인수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226
과제고유번호 1711006719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철도정책.공적개발원조.일괄발주사업.사업총괄시행.글로벌 표준.Railway Policy.ODA.Turn - Key.EPCM.Global Standards.

초록

1. 국내 철도산업 가치사슬 분석 및 역량강화 방안
2. 해외 철도시장의 유망도 평가
3. ODA를 통한 진출유망국의 분석
4. 도시철도 PPP사례 분석
5. 도시철도 시스템의 해외진출 지원정책의 도출
6. 유럽 철도기술 및 산업의 글로벌 표준화 동향
7. 해외철도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모델의 개발
8. 철도사업 전주기 실행지침
9. 해외철도사업의 발굴을 위한 사전조사
10. 차량 및 인프라구조물 시장 유망기술의 발굴
12. RAMS 글로벌 기반 기술
13. 철도건설 개략사업비

Abstract

Ⅳ. Results
[Section 1]
Chapter 1. Domestic rail industry value chain analysis and capacity-building measures
Chapter 2. Prospective evaluation of international railway market
Chapter 3. Prospective analysis of advanced countries through ODA
Chapter 4. Urban Rail PPP Case Studies
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21
  • 보고서의 구성 ... 30
  • [1부] 목차 ... 32
  • 그림목차(1부) ... 37
  • 표목차(1부) ... 42
  • [2부] 목차 ... 46
  • 그림목차(2부) ... 52
  • 표목차(2부) ... 57
  • [3부] 목차 ... 58
  • [1부] 철도시스템 글로벌시장 진출체계 구축 ... 59
  • 제1장 국내 철도산업 가치사슬 분석 및 역량강화 방안 ... 61
  • 1.1 연구의 개요 ... 61
  • 1.2 철도공급산업 분석을 위한 이론적 검토 ... 64
  • 1.2.1 국내 시장 구조 분석 방법론 연구 문헌 검토 ... 64
  • 1.2.2 세계 철도 시장의 구조 및 현황 자료 조사 ... 75
  • 1.2.3 경쟁력분석 이론적 검토 ... 87
  • 1.3 국내 철도 시장의 구조 및 효율성 분석 ... 121
  • 1.3.1 철도 공급 시장의 독점 정도 측정 ... 121
  • 1.3.2 철도 시장 독점 구조의 비효율성 ... 129
  • 1.4 철도공급산업의 경쟁력 ... 132
  • 1.4.1 철도공급산업 경쟁력 분석 모형 구축 ... 132
  • 1.4.2 철도공급산업 경쟁력 평가를 위한 자료 조사 및 측정 방법 ... 144
  • 1.4.3 분석결과 ... 147
  • 1.4.4 시사점 ... 155
  • 1.5 국내 철도공급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 157
  • 1.5.1 철도공급산업별 경쟁력 강화방안 ... 157
  • 1.5.2 법ㆍ제도적 지원방안 ... 161
  • 1.5.3 철도공급산업 해외 진출방안 ... 163
  • 제2장 해외 철도시장의 유망도 평가 ... 167
  • 2.1 연구의 개요 ... 167
  • 2.2 국가시장 유망도 평가체계의 보완 ... 169
  • 2.2.1 개요 ... 169
  • 2.2.2 상위권 국가들의 시장유망도 검토 ... 170
  • 2.2.3 국가 시장유망도의 재산정 ... 227
  • 2.3 도시철도 시장유맏오 평가체계의 구축 ... 244
  • 2.3.1 개요 ... 244
  • 2.3.2 도시철도의 시장유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45
  • 2.3.3 자료의 가용성 검토 ... 251
  • 2.3.4 국가시장유망도 평가지표의 활용성 검토 ... 255
  • 2.3.5 도시철도시장유망도 평가체계의 구축 ... 257
  • 2.3.6 도시별 도시철도시장 유망도의 평가 ... 272
  • 제3장 ODA를 통한 진출유망국의 분석 ... 282
  • 3.1 연구개요 ... 282
  • 3.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82
  • 3.1.2 연구의 목표, 범위 및 방법 ... 282
  • 3.2 글로벌 ODA 환경 전망과 정부의 대외원조 정책 ... 283
  • 3.2.1 글로벌 ODA 환경 전망 (2015년 이후) ... 283
  • 3.2.2 이명박 정부의 대외원조 정책 평가 ... 286
  • 3.2.3 박근혜 정부의 ‘신뢰받는 모범국가’ ... 286
  • 3.2.4 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개발협력 연속성 ... 287
  • 3.2.5 최근 ODA/개발협력 관련 정부 발언 정리 ... 288
  • 3.2.6 한국의 국가별 파트너십 전략(CPS)과 철도의 해외진출 ... 290
  • 3.3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도시철도 전략 ... 291
  • 3.3.1 국가 현황: 도시철도의 잠재력 높음 ... 291
  • 3.3.2 한국의 인도네시아 국가협력전략 ... 294
  • 3.3.3 자카르타 도시철도 ... 300
  • 3.4 몽골 울란바토르 도시철도 전략 ... 305
  • 3.4.1 국가 현황 ... 305
  • 3.4.2 한국의 몽골 국가협력전략 ... 307
  • 3.4.3 몽골의 철도환경 및 몽골 정부의 계획 ... 312
  • 3.4.4 울란바토르 환경 및 도시철도 계획 ... 314
  • 3.5 진출 전략 ... 316
  • 3.5.1 일본을 넘을 창의적 진출전략 ... 316
  • 3.5.2 CPS 모델 ... 324
  • 제4장 도시철도 PPP사례 분석 ... 331
  • 4.1 철도 PPP 구조 ... 331
  • 4.1.1 PPP 구조의 특성 ... 331
  • 4.1.2 PPP 구조의 주요 이점 ... 331
  • 4.1.3 철도 PPP 구조의 종류 ... 331
  • 4.1.4 DBFOM 구조 ... 332
  • 4.2 Eagle P3 프로젝트 ... 333
  • 4.2.1 프로젝트 개요 ... 333
  • 4.2.2 프로젝트 범위 ... 334
  • 4.2.3 프로젝트 진행경과 및 계획 ... 338
  • 4.3 프로젝트 수행 프로세스 ... 339
  • 4.3.1 RTD 조달팀 구성 ... 339
  • 4.3.2 사업시행사 선정 ... 341
  • 4.3.3 예산 및 자금조달 ... 344
  • 4.3.4 수입 구조 ... 345
  • 4.3.5 운영 및 유지 ... 351
  • 4.4 프로젝트 성공요인 및 교훈 ... 353
  • 4.4.1 전략수립 ... 353
  • 4.4.2 수행 ... 354
  • 4.4.3 커뮤니케이션 ... 355
  • 4.4.4 결론 및 정책제언 ... 356
  • 제5장 도시철도 시스템의 해외진출 지원정책의 도출 ... 360
  • 5.1 철도 공공정책의 현황 및 평가 ... 360
  • 5.1.1 철도 해외진출 관련 공공정책의 개요 ... 360
  • 5.1.2 주요 선진국의 철도정책 사례 ... 368
  • 5.1.3 도시철도 해외진출 관련 공공정책의 시행 현황 ... 372
  • 5.1.4 정책현황에 대한 평가 ... 373
  • 5.1.5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시사점 ... 373
  • 5.2 세계철도공급 시장의 전망과 도시철도 시장개척 전략 ... 375
  • 5.2.1 세계 철도공급시장의 최근 추세 ... 375
  • 5.2.2 세계 도시철도 공급시장의 최근 추세 ... 381
  • 5.2.3 도시철도 투자에 관한 정부정책 ... 385
  • 5.2.4 주요 철도강국의 시장개척 전략 ... 385
  • 5.2.5 시장개척 전략에 대한 시사점 ... 386
  • 5.3 국내 기업의 도시철도 해외진출 사업 사례 분석 ... 387
  • 5.3.1 최근 진행 중인 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개괄적 검토 ... 387
  • 5.3.2 주요 조사결과 ... 388
  • 5.3.3 최근 진행 중인 도시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심층 검토 ... 396
  • 5.3.4 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 397
  • 5.3.5 도시철도 시스템 해외진출을 위한 정책 시사점 ... 398
  • 5.4 도시철도 관련 자문체계 운영 ... 399
  • 5.4.1 자문체계의 구성 ... 399
  • 5.4.2 자문결과의 효과성 제고 ... 400
  • 5.4.3 단계적 추진일정 ... 401
  • 5.4.4 주요 자문 결과 ... 401
  • 5.5 해외진출 공공지원 제도 확충 방안 ... 404
  • 5.5.1 수요 측면의 공공정책: 국토교통부, 지자체 ... 404
  • 5.5.2 공급 측면의 공공정책 ... 405
  • 5.5.3 도시철도 지방공기업에 대한 규제완화 ... 407
  • 5.5.4 국내 도시철도 공기업 간 역할 분담·조정 방안 ... 408
  • 5.5.5 도시철도 재원조달 지원 ... 408
  • 5.6 해외진출 지원기구 설치 및 운영 방안 ... 409
  • 5.6.1 철도 해외진출 지원기구의 해외 사례 ... 409
  • 5.6.2 도시철도 시스템 해외진출 지원기구 설치 방안 ... 410
  • 5.6.3 해외진출 지원기구의 조직·운영 방안 제시 ... 412
  • 참고문헌 (1부) ... 413
  • [2부] 철도시스템 글로벌시장 진출체계 구축 ... 420
  • 제1장 유럽 철도기술 및 산업의 글로벌 표준화 동향 ... 422
  • 1.1 2012년 UNIFE 활동 ... 422
  • 1.1.1 UNIFE(유럽철도산업연합)의 Mission과 Vision ... 422
  • 1.1.2 UNIFE 조직 구조 ... 424
  • 1.1.2 UNIFE 위원회와 단체 ... 424
  • 1.2 SHIFT²Rail ... 428
  • 1.2.1 SHIFT²Rail: 미래 철도 시스템 설립을 위한 철도 공동 기술 ... 428
  • 1.2.2 EU의 대규모 연구 계획은 왜 시작되었는가? ... 429
  • 1.2.3 SHIFT²Rail은 무엇을 창출 할 것인가? ... 429
  • 1.2.4 SHIFT²Rail의 구조 ... 431
  • 1.2.5 SHIFT²Rail의 후원자는 누구이며 언제 시작되는가? ... 431
  • 1.2.6 2012: SHIFT²Rail의 이득 창출을 향한 2012년 집중 업무 개요 ... 432
  • 1.3 유럽의 철도산업 활동 ... 433
  • 1.3.1 Infrastructure 정책: TEN-T의 개정과 유럽 연결 시설 ... 433
  • 1.3.2 네 번째 railway package ... 435
  • 1.3.3 세계 철도시장 연구 - 2012~2017년 예상 ... 436
  • 1.3.4 Rail Forum Europe(REF) 성공을 위한 UNIFE의 공헌 ... 437
  • 1.3.5 기후 변화 관련 활동들 ... 438
  • 1.3.6 외부 비용의 내부화 ... 439
  • 1.3.7 비도로 차량(MRMM) 지침 ... 439
  • 1.3.8 중동부 유럽에서의 철도산업 투자 ... 440
  • 1.3.9 연합 정책 (Cohesion Policy) ... 441
  • 1.3.10 Horizon 2020 그리고 교통 연구의 미래 ... 442
  • 1.3.11 수출 차관에 대한 OECD 협약 ... 443
  • 1.3.12 공공 조달 기구 ... 443
  • 1.4 국제적 철도산업 활동 ... 444
  • 1.4.1 일본 철도시장과의 FTA 협상 착수 ... 444
  • 1.4.2 미국의 고속 기술 개발 ... 444
  • 1.4.3 걸프만 연안국가에서의 UNIFE 활동 ... 445
  • 1.4.4 러시아: 강화된 관계 ... 445
  • 1.4.5 UN활동에 관한 UNIFE의 관여 ... 446
  • 1.4.6 그 외 활동들 ... 447
  • 1.5 표준과 규정 동향 ... 447
  • 1.5.1 유럽철도위원회(ERA) 관련 활동들 ... 447
  • 1.5.2 Topical and Mirror Groups ... 448
  • 1.5.3 그 외 활동들 ... 456
  • 1.5.4 UNIFE and UIC Joint Technical Recommendations ... 458
  • 1.6 UNIFE 연구개발 동향 ... 460
  • 1.6.1 Sixth Call of the FP7에서 제출된 프로젝트 ... 460
  • 1.6.2 UNIFE가 협력중인 프로젝트 ... 464
  • 1.6.3 UNIFE가 개입하여 진행중인 프로젝트 ... 470
  • 1.6.4 완료된 프로젝트 ... 476
  • 1.7 열차 신호와 ERTMS 동향 ... 482
  • 1.7.1 ERTMS 양해각서: ERTMS 배치에 관한 통합접근법 ... 482
  • 1.7.2 세계적으로 지속 확장하는 ERTMS ... 483
  • 1.7.3 범유럽의 ERTMS 노선대가 향하는 곳은? ... 483
  • 1.7.4 UNISIG: ERTMS 서비스 공급업자들 간 컨소시엄의 증가 ... 484
  • 1.7.5 그 외의 활동과 행사 ... 485
  • 1.8 ERWA ... 486
  • 1.9 IRIS - 국제 철도 산업 표준 2012 ... 488
  • 1.9.1 IRIS에서의 고품질의 철도기술 ... 488
  • 1.9.2 새로운 달성목표와 추가 조치 ... 490
  • 제2장 해외철도사업의 우선순위 평가모델의 개발 ... 495
  • 2.1 개요 ... 495
  • 2.1.1 연구의 목적 ... 495
  • 2.1.2 연구 범위 ... 496
  • 2.1.3 주요 내용 ... 497
  • 2.2 BOT철도사업의 특성 ... 498
  • 2.2.1 철도 사업의 다양한 모델 및 범위 ... 498
  • 2.2.2 목표 사업 절차 및 연구 범위 ... 499
  • 2.2.3 BOT 절차에서의 위험 관리 중요성 ... 499
  • 2.3 BOT철도사업의 절차 ... 503
  • 2.3.1 BOT 개념 소개 ... 503
  • 2.3.2 BOT의 특성 ... 504
  • 2.3.3 BOT 사업의 재무 구조 ... 507
  • 2.3.4 BOT 사업의 단계 ... 508
  • 2.3.5 BOT 사업의 재정적 그리고 경제적 평가 ... 509
  • 2.3.6 계약 ... 510
  • 2.3.7 소유권 이전 ... 514
  • 2.4 BOT철도사업의 성공요인 ... 515
  • 2.4.1 성공적인 BOT 사업의 기준 ... 515
  • 2.4.2 정부의 역할 ... 516
  • 2.4.3 국가가 BOT 사업에 호의적인지? ... 516
  • 2.5 철도사업의 자료분석 ... 517
  • 2.5.1 정치적, 문화적 및 사회경제적 상황 ... 517
  • 2.5.2 운송 시장 정보 ... 517
  • 2.5.3 운송 시장 분석 ... 518
  • 2.5.4 사업 실현성 평가 ... 519
  • 2.6 재무 모델링 및 위험 분석 지침 ... 522
  • 2.6.1 체계적인 사업 분석 ... 522
  • 2.6.2 재무 분석 ... 522
  • 2.6.3 위험 모델링 ... 523
  • 2.6.4 위험 모델링의 실질적 측면 – 위험 시뮬레이션 ... 525
  • 2.7 투자 순위 분석을 위한 수학적 모델 선정 ... 526
  • 2.7.1 소개 ... 526
  • 2.7.2 예산 제한 독립 사업의 선정 ... 527
  • 2.7.3 네트워크 설계 문제가 있는 종속적 사업의 우선 순위 ... 532
  • 2.7.4 BOT 절차를 위한 단일 객관적 수학 모델의 한계 ... 533
  • 2.8 민간 투자 우선순위 결정 모델 ... 534
  • 2.8.1 무엇을 통합할 것인가? ... 534
  • 2.8.2 제안 방법 및 모델 ... 535
  • 2.8.3 조치에서의 시뮬레이션 최적화 모델 ... 535
  • 2.9. 평가모델의 적용성 사례 연구 ... 540
  • 2.9.1 PIL 소개 ... 540
  • 2.9.2 화물 철도 사업 ... 541
  • 2.9.3 입찰 모델 이해 ... 542
  • 2.9.4 운송 분석을 위한 기존 데이터 ... 543
  • 2.9.5 비용 및 수익 예측 ... 545
  • 2.9.6 사업 실현성 분석 ... 547
  • 2.9.7 적용된 우선순위 모델 ... 554
  • 2.10 요약 및 결론 ... 556
  • 제3장 철도사업 전주기 실행지침 ... 560
  • 3.1 실행지침의 소개 ... 560
  • 3.1.1 실행지침의 개요 ... 561
  • 3.1.2 실행지침의 구성 ... 565
  • 3.2 도출 단계 : Phase 1 ... 567
  • 3.2.1 도출 – 활동(Stage) 0 ... 567
  • 3.2.2 사전 타당성 연구 – 활동(Stage) 1 ... 571
  • 3.2.3 수요 예측 및 교통 서비스 배분 – 활동(Stage) 1.1 ... 571
  • 3.2.4 기본 계획의 수립– 활동(Stage) 1.2 ... 581
  • 3.3 타당성 단계 : Phase 2 ... 591
  • 3.3.1 타당성 연구 – 활동(Stage) 2 ... 591
  • 3.3.2 환경 평가 – 활동(Stage) 3 ... 608
  • 3.3.3 재정 및 경제성 분석 – 활동(Stage) 4 ... 615
  • 3.3.4 다면 분석 – 활동(Stage) 5 ... 622
  • 3.3.5 기본 설계 목표 설정 – 활동(Stage) 6 ... 628
  • 3.3.6 승인 – 활동(Stage) 7 ... 637
  • 3.4 설계 단계 : Phase 3 ... 643
  • 3.4.1 운영 및 유지보수 계획 – 활동(Stage) 8 ... 643
  • 3.4.2 상세 설계 – 활동(Stage) 9 ... 655
  • 3.5 건설 단계 : Phase 4 ... 663
  • 3.5.1 건설 계획 – 활동(Stage) 10 ... 663
  • 3.5.2 건설 시행 – 활동(Stage) 11 ... 669
  • 3.5.3 시험 인증 – 활동(Stage) 12 ... 675
  • 3.6 운영 단계 : Phase 5 ... 681
  • 3.6.1 운영 및 유지보수 – 활동(Stage) 13 ... 681
  • 3.6.2 사후 평가 – 활동(Stage) 14 ... 689
  • 제4장 해외철도사업의 발굴을 위한 사전조사 ... 697
  • 4.1 필리핀 마닐라 도시철도 사전타당성 검토 ... 697
  • 4.2 몽골 울란바타르 도시철도 타당성보고서 분석 ... 698
  • 제5장 차량 및 인프라구조물 시장 유망기술의 발굴 ... 703
  • 5.1 철도 대차프레임 결함 탐상기술 ... 703
  • 5.1.1 고속ㆍ레이저 초음파 기술 ... 703
  • 5.1.2 대차프레임 적용성 검토시험 ... 704
  • 5.2 비접촉 레일 결함 탐상기술 ... 730
  • 5.2.1 레일의 결함 ... 730
  • 5.2.2 결함 계측시스템의 구성 ... 732
  • 5.2.3 레일 적용성 검토시험 ... 735
  • 참고문헌 (2부) ... 745
  • [3부] 철도시스템 글로벌시장 진출기반 구축 ... 746
  • 목차 ... 74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49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749
  • 1. 연구개발 개요 ... 749
  • 2. 연구개발의 중요성 ... 749
  • 3. 국내외 관련 기술 및 산업 동향 ... 750
  • 제2절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752
  • 1. 최종목표 ... 752
  • 2. 세부목표 ... 752
  • 3. 연구개발과제의 핵심어(keyword) ... 752
  • 4.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 752
  • 5. 당해년도(2013년) 세부목표 및 내용 ... 753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755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757
  • 제1절 철도 가용성능 시뮬레이션 수정/보완 ... 757
  • 1. 시뮬레이션 S/W 신뢰성 평가 및 수정/보완 ... 757
  • 2. 시뮬레이션 S/W 성능 향상 ... 763
  • 3. 시뮬레이션 S/W 영문버전 ... 769
  • 4. 시뮬레이션 모델 (최종버전) ... 818
  • 제2절 철도 RAMS 기준 구축 Ⅰ ... 888
  • 1. 철도시스템 RAMS 목표 설정 방안 ... 888
  • 2. 철도시스템 신뢰도 예측 방안 ... 899
  • 3. 철도시스템 FMECA 방안 ... 931
  • 4. 철도시스템 FTA 방안 ... 941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94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950
  • 제6장 참고문헌 (3부) ... 952
  • 끝페이지 ... 9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