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연구책임자 |
홍성민
|
참여연구자 |
김형주
,
조가원
,
박기범
,
김선우
,
정재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3572 |
과제고유번호 |
1105008073 |
사업명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5-10
|
초록
▼
1. 연구배경 및 목적
□ 목표: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입각한 이공계 교육 정책의 전환 방향 제시
○ 과거 고도성장기와 연구개발투자의 급속한 확대기에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주류를 차지하였던 범용 인재 양성 및 인력 풀(pool) 확대 정책은 한계에 도달
- 미래 사회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혁신을 이끌어 갈 인재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유형이 될 가능성이 높음
○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패러다임이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변화되면서 기술혁신전략도 세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창조적 기술혁신을 요구하게 됨
- 이는 바로 우
1. 연구배경 및 목적
□ 목표: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입각한 이공계 교육 정책의 전환 방향 제시
○ 과거 고도성장기와 연구개발투자의 급속한 확대기에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주류를 차지하였던 범용 인재 양성 및 인력 풀(pool) 확대 정책은 한계에 도달
- 미래 사회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혁신을 이끌어 갈 인재는 과거와는 전혀 다른 유형이 될 가능성이 높음
○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패러다임이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변화되면서 기술혁신전략도 세계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창조적 기술혁신을 요구하게 됨
- 이는 바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과 질적 요구 수준 자체가 변화하는 결과를 가져옴
- 지식의 양을 중요시하던 과거의 인재상이 현재에는 창조적 사고력을 중시하는 V자형 인재상으로 변화하였으며, 미래는 통섭형 인재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
○ 더 나아가 미래 사회는 우수 인재 확보 및 창의적 인재 양성과 활용이 핵심 경쟁력 원천이 될 것이나 개인의 발전 비전을 확보하지 못하면 어느 쪽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힘듦
- 과학기술 인재의 공급 원천이 될 수 있는 인재 공급풀은 점점 감소하지만,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음
○ 이에 본 연구는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의 미래 과학자 및 엔지니어(Scientists & Engineers)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상과 환경 변화에 입각하여 과학기술 인재의 주요 공급처인 이공계 교육 정책의 전환 방향을 모색
- 미래 과학기술인력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이러한 요구역량 배양에 있어서 현재의 이공계 대학교육체계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
2.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과 주요 연구내용
□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
○ 본 연구에서 도출하고자 하는 과학기술인재상은 과학기술인력이 경력개발 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동태적인 핵심역량의 변화과정으로 개념화
- 불확실한 미래 사회의 환경과 기술변화 추세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 경력개발 관점에서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는 인재상 구축이 필요
○ 결국 과학기술인재상은 우수한 과학기술인재의 역량들을 경력개발단계에 따라 체계화하여 제시한 동태적인 과학기술인재 역량 모델의 일종
-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핵심역량은 직업세계에서의 직무역량의 변화와 개인적으로 갖춰야하는 자질, 대학교육에서의 전공교육 체계 등이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 변화해 나가는 동태적 특징이 뚜렷하다는 점에 주목
-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학기술인재의 동태적 역량 모델을 현재 직무가 아니라 이공계 대학 교육의 개편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도록 10년후의 미래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
○ 과학기술인재가 갖춰야 하는 세 가지 역량 요소의 동태적인 변화와 상호작용을 감안하여, 먼저 미래 환경변화와 직무에서의 필요 역량의 변화를 도출 한 후 연구자 개인의 경력개발단계별 역량 모형을 구성
- 그 이후 대학 전공 교육의 변화 추세가 이러한 핵심 역량 요소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지 파악해 보고, 이를 기존의 이공계 대학 정책 패러다임이 갖는 한계와 연결하여 분석하는 체제로 연구를 수행함
□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 먼저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키워드들의 중요성과 상호 관계를 표시한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futures wheel)*을 도출
- 기존 문헌 분석으로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를 발굴한 다음, 2차에 걸친 전문가 집중인터뷰(FGI)와 중요도조사를 바탕으로 키워드들의 중요성과 상관관계를 파악
○ 다음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직업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과학기술인재에게 요구되는 직무 영향 요소의 변화 추세를 파악
- 우리나라 표준직업분류의 변화 추세를 시대별로 파악한 다음, 통계적으로 분석가능한 해당 직업 취업자 수의 변화 추세를 분석
○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환경 요소의 변화와 직무 역량 변화를 감안하여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을 구축
- 연구개발인력에 초점을 맞춘 과학기술인재상 도출을 위해서 영국의 연구자 역량개발 프레임워크(RDF)라는 기존 연구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도출된 1차적인 역량 요소 안을 가지고 전문가 그룹 집중토론(FGD; Focus group Discussion)과 델파이 조사를 실시
- 이렇게 도출된 역량 요소들에 대해 다시 종합적인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0년 후 미래의 경력단계별 연구자에게 핵심적인 역량 요소들을 도출하고 그 변화를 파악함으로써 미래 과학인재의 인재상을 구축
○ 그 다음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 대한 대응 측면에서 현재 이공계 교육의 변화 추세와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 과학기술인재 양성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파악
- 이공계 교육정책의 현황과 한계를 기존의 대학관련 문헌자료와 대학 공시자료등을 활용한 정부 정책 및 지원사업 분석을 바탕으로 파악
- 전공교육 및 학과 변화 추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과학기술인재상에 대한 대응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
○ 여기에 더해 기존의 이공계 교육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 시도되고 있는 국내외 사례를 문헌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
○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10년 후 우리나라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및 활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되기 위해서 필요한 이공계 대학 교육의 개선 방향 및 주요 정책 방안을 제언
3. 미래 과학기술 핵심 키워드와 퓨처스 휠
○ 전문가 집중토론으로 도출한 24개의 미래기술 핵심 키워드들에 대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고 미래사회에서의 중요도를 점수화
- 이러한 전문가 평가에 기반을 두고 24개 요인에 대해 요인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상호 관계도를 파악하고 퓨처스 휠을 작성함
○ 요인분석 결과 위의 표와 같이 세 개의 요인그룹으로 분류되었는데 각 그룹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 요인 1은 지식기반경제화와 글로벌화라는 환경 요인이 지식의 복잡화와 융복합화라는 과학기술의 변화추세를 동반하고, 결국 과학기술 직무에 있어서 융복합화와 창의력의 중요성을 높이는 융합화 그룹
- 요인 2는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과학기술 직무에 있어서 다양한 인력간의 연계 및 협력과 국제적 이동이 중요해지는 네트워크 그룹
- 요인 3은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 요인들로 인해 새로운 에너지원과 다양한 기술의 발달이 중요해지고, 과학기술 직무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성이 중요해지는 기술대응 그룹
○ 다음 그림으로 표현된 과학기술인재의 퓨처스 휠은 핵심 키워들 간의 상호 연계성을 표현
- 미래 과학기술 인력이라는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요인(Factor)들을 중앙에서부터 “환경 요인-과학기술 요인- 과학기술 직무 요인‘의 순서로 배치
- 각 요인별로 연결선은 상관분석 결과를 통해 도출되는데, 상관의 정도에 따라 굵은 실선>가는 실선으로 표현
○ 과학기술인재 퓨처스 휠에서 나타난 특징과 시사점
- 융합화 그룹: 과학기술 간의 융합화는 다소 독자적인 추세로 파악되지만, 지식기반경제화가 학제간 융합 및 창의성의 중요성을 높이는 핵심 요인으로 주목되는 면에서 연계관계 부각
- 네트워크 그룹: 공동(협력)연구의 중요성 증대라는 직무 요인을 중심으로해서 인구구조 변화라는 환경 요인과 리더십 및 글로벌 인재, 팀워크의 중요성 증대가 긴밀히 연계되는 모습이 부각되어, 공동(협력) 연구라는 키워드의 연계고리로서의 중요성이 두드러짐
- 기술대응 그룹: 정보통신 및 모바일 기술 발전이 기술변화 대응성이라는 직무 요인의 중요성 증대와 긴밀히 연계되어 상호 영향을 끼치는 특징과 함께, 의식기술과 인공지능, 바이오산업 활성화라는 과학기술 동인들 간에 삼각연계가 두드러져 신기술 산업의 연관성이 독자적으로 나타남
4. 과학기술 관련 직업 및 직무능력 요구의 변화
□ 1990년대 이후 과학기술 관련 국내 노동시장 및 직업구조의 장기적 변화 동향
○ 직업의 세분화 및 전문화는 국내 과학기술 관련 직업에서도 명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정보통신 관련직과 전문서비스직의 경우 가장 강한 성장세와 분화 경향을 보임
- 이 외에 관리직, 예술ㆍ문화, 대인서비스, 보건, 보안 관련 분야의 전문화ㆍ세분화 추세에도 주목할 만함
○ 전문가와 기술자/준전문가 간 숙련경계의 붕괴는 국내 노동시장에서 특히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는 숙련수준 간 유연화의 긍정적 신호임과 동시에 하향취업 및 전문직 환경 악화의 우려를 갖게 함
○ 산업 현장에서 활용되는 기술ㆍ기능의 경우 분야 간 융합ㆍ침투가 급속도로 전개되고 있어, 이러한 구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력의 공급과 관리ㆍ운영 역량이 요구됨
○ 신생 또는 세분화를 통해 전문화가 심화되고 있는 대표적인 직업들이 다수 존재하여 직업의 분화 추세 역시 활발함
□ 과학기술 일자리의 변화 동향에서의 두 가지 흐름
○ 과학기술 핵심 분야 중 하나가 새로 자리 잡거나 급성장하는 경우
- 1990년대 이후 국내 직업구조의 변동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정보통신 관련 일자리가 대표적인 경우이며, 그 외에도 보건, 환경 분야 관리직 및 전문직, 기술영업 등의 분야를 들 수 있음
- 이들 각각은 명확한 분과학문의 특성을 지니면서도 과거의 이공계 인력만으로는 포괄되기 어려운 새로운 역량을 요구함
- 특히 컨설팅 등 맞춤서비스 역량이나 비즈니스 역량, 관리ㆍ운영 역량이 크게 요구되는 영역이 다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기존에 과학기술 관련성이 높지 않은 분야이나 그 업종의 성장 및 일자리 증가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경우
- 과학기술 전문성과의 접목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 및 서비스의 질을 제고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과기인력 일자리 확대도 도모할 수 있음
- 보안ㆍ경비를 포함한 다양한 대인서비스 및 문화ㆍ예술 분야가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발달된 IT 기반을 고려할 때 향후 일자리 창출 등이 유망할 것으로 보이는 대표적인 분야임
□ 미래 과학기술인재에게 요구되는 직무역량에 대한 시사점
○ 과학기술인력의 분과적 전문성에 팀워크와 비즈니스를 위한 일반역량까지 함께 갖추어야 함
- 과학기술인력이 분과적 전문성을 확보한 데 더하여 현대 사회경제의 일반역량이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즈, 리더십 등을 제대로 갖추었을 때 미래 환경에서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강력히 시사함
○ 다른 분과학문에 대한 이해, 다른 분야와의 소통 및 협업 능력, 언어, 예술, 디자인 등 기초적인 소양의 확보가 한층 중요해져가고 있음
- 기능직 수준에서도 산업 구조 변화에 따라 기술 활용 단계에서의 융합ㆍ상호침투가 활발히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던 점을 상기하면, 이러한 타분야 이해능력은 과학기술분야 내 전공 간에도 여전히 중요함
5.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 영국의 연구자 역량개발 프레임워크(RDF)를 토대로 이공계대학 교수 및 과기 인력정책 전문가 13명을 2회로 나누어 전문가 집중인터뷰(FGI)를 실시하여
기본(안)을 도출하고, 이 기본(안)을 바탕으로 총 26명에 대해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추진하여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을 구성함
-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은 연구자가 갖춰야 할 개별 역량 요소를 전체적으로 망라하면서 그 개념을 명확히 하는데 초점을 맞춤
□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경력단계별 핵심 역량
○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에 기초하여 총 229명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10년 후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중요도에 따라 경력단계별 핵심 역량을 파악
- 5점 만점에 4.5점 이상 획득한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중요도를 획득한 역량 요소를 선별
○ 이렇게 구축한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음
- 경력단계가 올라가면 갈수록 훨씬 더 많은 역량 요소를 갖춰야 하는 점이 분명히 나타나, 대학원생의 핵심 역량 요소는 4개에 불과하나 중견연구자급은 23개로 증가
- 경력단계가 올라갈수록 역량 영역으로 보면 개인적인 학문 능력과 연구성과 창출 역량 쪽에서 연구 소양 및 관리, 공동 활동 및 성과확산 역량으로 이전해 가는 특징이 뚜렷함
- 대학원생 등 과학기술인재 입문 단계에서 중요한 역량은 탐구심, 지적 도전의식, 열정 그리고 인내심 등으로 기초적인 역량의 습득을 위해 갖추어야 할 태도의 중요성이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서도 지속
* 특징적인 부분은 기초적인 인지 능력보다는 창조력에 해당하는 탐구심과 지적 도전의식이 부각될 것으로 파악된 점으로 미래 과학기술 환경의 변화를 반영
- 신진연구자 단계에서는 지식의 축적도 중요하지만 이의 활용을 강조하는 정보처리력 및 인지력 영역에서 핵심 역량요소가 크게 늘어난 점이 두드러짐
* 이외에 윤리성, 지속적 전문성 개발 등이 부각된 점은 최근의 과학기술 환경 변화 추세를 반영
- 중견연구자로 올라갈 경우에는 무엇보다 팀을 이루고 협력관계를 만들며 네트워킹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과를 확산하면서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는 종합적인 인테그럴 역량 요소가 크게 강조되는 특징이 뚜렷함
6.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의 현황과 한계
□ 대학 교육정책의 한계
○ 대학역량강화를 위한 고등교육 예산 중 대학교육의 내용에 직접 관련한 부분은 ‘교육경쟁력 제고’와 ‘산학협력’ 목적 사업으로 각각 1,427억원과 약 6,100억원에 불과
- 이는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BK21 플러스 사업의 단일 예산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우리 고등교육이 여전히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한 R&D 지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줌
○ 대학원에서도 연구개발투자 중심의 연구중심대학 육성 정책이 고등교육 정책의 핵심 정책으로 지속되면서 개별 역량 요소 확보나 교육 특성화 노력은 미흡
- 실무인력 양성형 대학원 지원사업은 연구인력 양성형 대학원 지원사업 예산의 약 2%에 불과한 수준(엄미정, 2012, p149)
○ 결과적으로 과학기술인력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이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양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구개발자금을 확보하고 이를 수행하여 성과를 내는 데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실임
- 이는 대학 재정지원이 대부분 연구개발 수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측면과 대학 및 교수 평가가 모두 논문 등 연구개발 성과 위주로 이루어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판단됨
□ 이공계 전공교육의 변화 현황과 한계
○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분석에 나타났듯이, 미래 사회는 다양한 신산업의 발전과 기술의 급속한 분화 및 발전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전공교육의 전문화와 세분화 추세를 더욱 촉진할 것임
- 이러한 전공교육 수요에 대한 대학 전공교육의 대응은 학과수의 분화 추세등에서 일부 반영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학과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취업률이 높고 학생 선호도가 높은 경향의 과들이 증가하는 경향이 뚜렷하여 취업률을 강조하는 정부 정책에 따라 하나의 방향성만이 강조되는 한계가 뚜렷함
- 취업률, 충원율 중심의 지표 관리를 하는 정부 재정지원으로 인해 대학교육 전체가 하나의 방향성으로 나아가, 미래 사회의 수요에 대응하는 측면에서 전공교육의 다양화나 세분화 추세가 미흡한 문제가 가시화됨
○ 더불어 전공교육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산업수요의 전문화 및 세분화 요구에 충분히 반응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
- 전문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공학교육인증제 등의 도입을 추진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 그 적용률이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교육의 질적 수준에서도 충분하지 못할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 있음
- 졸업생의 전공학점 측면에서 선진국과 비교할 때 양적인 문제는 없지만, 전공필수 과목의 부족과 전공학습을 위한 기초학습 과목의 교양과목화로 인해 질적으로 전공기초지식 부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있음
- 이로 인해 미래 유망산업에서의 필요 인재 수급에 난맥상이 발생하고 전공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성이 이공계에서 특히 낮은 점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임
○ 결국 전반적으로 과학기술인재에 대한 역량 수요 변화에 대해 충분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현실이며, 미래 수요 변화에 대해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정책적 기반도 부족한 것이 현실
7. 이공계 교육 혁신 사례의 시사점
□ 우수 과학기술 인재 배양을 위한 이공계 교육 혁신 사례의 교육 특징
○ 대표적인 이공계 교육 혁신 사례로 부각되고 있는 올린공대, MIT미디어랩, NHN Next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 지식의 융합화를 위한 반학제적·간학제적 교육의 중요성 증대
- 과학적 지식에 인문학적 지식과 예술적/감성적 공감능력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하는 것에 중점
- 미래 과학기술 인재는 인간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아이디어가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제시하는 혁신가
- 이러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전공지식 뿐만 아니라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문의 경계를 없애고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쌓고 융합하는 내용의 교육이 요구됨
○ 교육방식에 있어서는 개방형 혁신을 중시하며, 계획된 우연을 유발
- 혁신 사례에서 채택하고 있는 새로운 방식의 이공계 교육은 다양한 지식이 무작위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
- 이를 위해 연구자율권이 학생에게 주어지는 동시에, 연구가 효과적으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프로그램을 마련
○ 교육 목표에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연구자를 지향
-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끊임없이 창출되는 시대에 적절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기위해서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이 갖추어져야 하므로, 특정한 지식의 주입보다는 학습역량 축적을 중시
○ 교육 결과물에 있어서는 성과가 아니라 과정을 중요시하여, 연구개발 수행 과정에 있어서의 모험심과 창업에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을 촉발
- 새로운 이공계 교육프로그램의 공통적인 특징은 회계나 성과가 아니라 과정을 중요시하여, 실패는 성공을 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고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일이라기보다는 놀이로서 즐기도록 함
○ 과학기술인재가 갖춰야 할 기본 역량으로 기초 소양(Soft skill)과 전이가능 숙련(Transferable skills)을 중시
- 기초소양이나 전이가능숙련이 점점 강조되는 것은 새로운 기술 혁신에 있어서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임
- 학생들의 기초소양이나 대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프로젝트 기반 과제가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발표력, 서면 소통능력이나, 팀워크 향상 능력, 등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킴
8. 결론: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에 대한 제언
1) 이공계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방향
① 대학교육의 다양성 촉진을 위한 기반 마련
- 일률적으로 대학을 평가하고 유사한 지표로 평가하는 연구개발투자가 대학지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현재의 대학정책은 교육 정책으로서의 의미를 크게 제한할 수밖에 없으므로 이의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
② 이공계 대학교육의 1차적인 목표를 학습역량 구비로 전환
- 단순한 지식의 축적이 아니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학습역량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경력단계별 역량 변화와 새로운 지식 수요에 대응하는 능력을 배양
- 결국 미래의 이공계 대학 교육은 학습역량 강화에 일차적인 초점을 맞추되이에 필요한 기초적인 전문지식과 역량을 갖추는 데에는 엄격하여야 함
③ 사회교육 시스템의 핵심으로서의 이공계 대학 교육의 위상 확보
- 이공계 대학을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단계에 맞춰 지속적인 학습을 제공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부여
- 단순한 전공교육이 아니라 경력 대응 교육이 지속적, 동태적으로 이루어지는 고등교육 시스템의 구축에 노력
- 다음의 그림에서 표현된 것처럼, 미래 과학기술인재의 핵심 역량 역시 경력단계별로 변화하며 이를 한꺼번에 갖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데다가, 필요지식의 전문화와 세분화에 따라 지식의 범위와 깊이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어서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 고등교육 체제에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됨
④ 미래의 핵심 교육수요자인 과학기술인재 맞춤형 이공계 교육체계 구축
- 과학기술인재의 개인적 수요에 맞춰 경력개발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과 숙련 (skill)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체계 구축이 핵심
- 개인의 지속적인 발전비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교육정책의 핵심이 되어야 우수 인재의 확보와 양성 및 활용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교육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을 것임
- 더 나아가 경력단계가 올라갈수록 순차적으로 필요한 핵심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적인 역량 개발 정책이 추진되어야 할 것임
⑤ 이공계 대학교육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혁신 인프라 확충
- 과학기술인재 개인의 역량 수요에 맞춘 고등교육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사회경제적 환경마련과 기초적인 정책 인프라구축이 중요
- 이공계 대학교육 정책의 경우 학생과 학부모, 교육기관 및 교수와 수요기업과 교육정책담당자는 물론 연구개발정책 관련 당사자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이 관여
- 따라서 다른 정책에 비해 더욱 더 폭넓은 이해관계 당사자의 참여와 합의가 필요하게 되며, 다른 사회경제 정책과의 조화도 더욱 중요
- 이공계 대학교육 정책이 갖는 포괄성은 시민 참여 등이 더 강조될 미래 환경에서는 훨씬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인프라위주 정책으로 전환이 절실
2) 주요 정책과제(안)
□ 대학 교육역량 강화와 다양성 확보 기반 구축
① 대학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모니터링과 진단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촉진하는 교육혁신사업에 대한 대규모 기획 및 추진
- 일률적인 대학 평가가 아닌 학생들의 역량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학의 노력을 촉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체제의 구축
- 특히 대학원에 대한 지원의 경우 R&D 과제의 성격을 강조하는 기존의 장학금 지원 우선의 정책보다 학생 개인의 역량 확보 정도를 중요시하는 별도의 교육정책 사업의 확보와 추진
* 예를 들어 대표적인 연구개발 방식의 연구인력양성 프로그램인 BK21 프로그램의 ’13년 예산인 2,526억원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규모의 사업 확보가 필요
- 대학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가 이루어지면서 효과적인 정책 수단과 방안을 기획하고 철저히 피드백하는 과정이 우선될 필요가 있음
② 교육역량강화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사업 평가지표 및 평가방식의 개선
-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각자의 역량개발 실적을 충분히 인정할 수 있는 별도의 평가를 추진하는 노력이 필요
- 먼저 이러한 정책의 기획과 추진방안 마련을 위해 적절한 교육역량평가시스템에 대한 기획 연구부터 시작
□ 기초소양 및 학습역량 중심 교육
③ 학습역량 강화 중심의 프로젝트 방식 이공계 학부 교육 추진과 이를 위한 교수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 교육활동 중심의 평가체제 마련
- 기업의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및 실습 교육과 더불어 이공계 학부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로 제시되고 이공계 대학에 대한 지원은 일차적으로 이러한 역량 확보를 기준으로 추진
- 학습역량 중심의 교육체제로 전환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기초지식 함양 교육이라도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이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프로젝트 방식의 교육
-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공계 교수부터 프로젝트 수업을 이끌어가면서 적절히 코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 더불어 학생들을 상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노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는 여건을 구비
- 이러한 평가체제의 개선에 있어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이 종합적으로 이공계 대학교수의 중심 활동을 교육으로 변화시키는 동인 확보
* 이공계학부생 교육에 초점을 맞춘 대학이라면 그 대학교수의 선발, 평가, 승진 시스템 전반이 이러한 교육역량에 맞춰 개편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
④ 연구자 경력개발의 초기 단계가 되도록 이공계대학원 교육체제 혁신
- 이공계 대학원 과정에서는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가장 기본적인 기반 마련이 필요
- 문제해결형 수업이 기본이 되는 한편, 미래 핵심 역량 요인들을 제대로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설과 이수 요건 구비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진 대학원에 대해서만 지원
- 대학원 교육과정 자체가 성과를 위한 연구과제 수행이 아니라 교육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 그것도 문제해결형 프로그램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이러한 수업 참여 비중을 높이는 것이 중요
- 신규 교육역량강화사업의 일부를 대학원 교육과정에 투입할 수 있도록 하고, 그 평가는 기초지식 소양과 실무적인 문제해결력, 전이가능숙련까지 종합적인 역량 기반을 구축하도록 교육과정이 기획되고 실현되었는지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등 교육체계의 혁신이 이루어지도록 가이드하고 유도하는 정책 기획․추진
□ 과학기술인재의 경력개발단계에 맞춘 사회교육 시스템 구축
⑤ 과학기술인재 역량개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R&D사업의 기획 및 추진 등 지속적인 평생학습시스템 구축
- 이공계 대학을 중심으로 과학기술인력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시스템 구축과 지원사업의 추진으로 연구자 경력개발 촉진
-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기업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과학기술인재의 평생학습 시스템 이용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지원사업 마련
* 기업 연구개발활동 등과 연계시킨 역량개발 R&D사업 등의 기획을 추진하되 연구성과가 아니라 참여 연구자의 역량개발을 우선시 하는 별도의 사업 기획․추진
- 고용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의 핵심 분야의 하나로 ‘연구자 경력개발 프로그램’ 등을 확보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사업의 전문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전략분야 인력양성사업을 확장하여 과학기술인재의 역량개발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추진
□ 과학기술인재 맞춤형 경력개발 지원
⑥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로 차별화된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 미래 과학기술인재가 경력단계에 맞춰 자신의 역량을 키워가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는 경력개발단계에 맞춰 교육 및 학습 지원 프로그램이 배치되는 연구자 역량개발 프로그램 기획 및 추진 필요
- 특히 미래 과학기술인재상에서 파악된 바와 같이, 신진연구자에게는 지식의 활용과 전문성 강화를 중심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중견연구자에게는 성과 확산 및 네트워킹 등 인테크럴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 경력단계에 맞게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신진연구자에게는 분석과제와 전문성 개발 과제를 부여하고 그 평가는 논문 등이라기보다 학습과 경험의 축적에 초점을 맞추는 등의 종합적인 개편이 필요
⑦ 과학기술인재 경력개발컨설팅 제공: 전문가 양성 및 기반 구축 선행
- 연구자 역량개발 연구개발과제는 경력개발에 대한 상담이나 컨설팅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경력개발 지원의 일환으로 추진
- 개인의 발전 비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컨설팅하거나 진로상담, 나아가서는 직장이동이나 탐색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 구축
- 이공계 대학의 진로지원센터 확충을 바탕으로 이공계 경력자 등을 포함한 진로지도 전문가 양성과 확보 등의 기반 구축 선행 필요
□ 이공계 대학교육 혁신 인프라 확충
⑧ 박사조사를 확장한 패널조사 신설을 기반으로 과학기술인재 경력개발 종합통계시스템 구축
- 역량확보 수준에 대한 평가지표를 확보하고 이공계 대학교육 이수자의 경력 개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통계 인프라의 구축
- 연구개발사업 참여자의 역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보와 더불어 이들의 경력개발 경로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면서 실제 지식이나 역량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통계체제 구축이 필수
- 이를 위해서는 특히 과학기술인재의 경력단계별 현황과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패널조사와 연계한 기본 실태조사의 확충과 더불어 지속적인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이공계 종합정보시스템의 확충이 필요
* 박사조사 등 대표성을 확보한 기존 통계를 바탕으로 조사확충, 대표성 있고 패널유지율을 지키는 패널조사 체제 구축 필요
⑨ 이해관계자 참여형 이공계대학정책 기획과 성과점검 시스템 구축
- 이공계 대학교육 정책의 기획과 추진과정에서부터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의 참여를 확보하는 중장기 정책 기획 및 추진시스템 마련
- 이해관계자 참여형 정책 기획과 추진은 최소한 5년 주기로 이루어지는 이공계 인력 양성 및 활용 지원계획 등의 중장기 기획에 대한 투자
- 기획 연구부터 구체적인 실행계획(action plan) 기획 작업까지 최소한 2년의 중장기 기획작업에 대한 예산이 마련되고 실행되어야 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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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esearch objectives and concept of desired tal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 This study is aimed at defining and identifying attributes of “new talents” required for future scientists and engineers and exploring the new directions of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s the main source of sc
1. Research objectives and concept of desired tal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 This study is aimed at defining and identifying attributes of “new talents” required for future scientists and engineers and exploring the new directions of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s the main source of scientists and engineers amid changes surrounding science and technology community over a long period time.
- The primary objective is to identify key attributes and core capabilities required for future scientists and engineers as well as the issues facing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t tertiary educational institutions.
○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to be identified in this study reflect the process of dynamically changing core capabilities required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in their pursuit of science, technology or engineering careers.
- To keep in pace with the future environmental uncertainties and everchanging technological trends, it is necessary to define attributes or characteristics of talents reflecting diverse demands of our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life-long career development.
○ In summary, the desired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are a kind of model attributes or characteristics of scientists or engineers that have been derived from a systematic analysis of attributes or capabilities of excellent scientists or engineers that correspond to the different stages of career development.
2. Future tal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 Capability model of scientists and engineers
○ A capability model of scientists and engineers has been developed through two rounds of expert focus group interviews and Del-Phi analysis based on the “Researcher Development Framework” of the UK.
- This model covers an entire rage of specific capability elements required for researchers and it is focused on clarifying the concepts of these capability elements.
□ Future tal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core capabilities by career stage
○ A survey was conducted with science and engineering professionals based on the capability model of scientists and engineers. Based on this survey results, core capabilities required for each stage of career development in ten years have been identified in accordance with the importance level of each career stage.
- Capability elements with higher importance level, for examples, those of 4.5 or higher scores out of 5 have been selected.
○ The key characteristics of future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 The higher you go up along the ladder of career development, it is clear that the more capability elements are required. For example, the number of capability elements required for graduate students is only four while that of senior researchers is 23.
- The higher you go up along the career stage, there is a clear tendency of the focus being shifted from individual academic capability and capability to create research outcome to such capability elements as research fundamentals, research management capability, collaborative activities or capability to diffuse research outcome.
- Capabilities that are considered important at the entry level like graduate students include inquiring mind, spirit of intellectual challenge, passion and patience. These attitude-related capabilities are important not only for the entry levels as they are the prerequisites for acquiring basic capabilities, but for future career development.
* An interesting result is that respondents pointed out the inquiring mind and the spirit of intellectual challenge that are more related to creativity than cognitive capability to be emerging as important attributes, implying that changes expected in future science and technology environment have been incorporated.
- During the stage of novice researchers, information processing capability and other cognitive capabilities tend to be considered more important than simple knowledge accumulation.
* Besides these capability elements, ethical mi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have been also recognized as important attributes, which reflects the recent changes in science and technology environment.
- Going up to the senior researcher level, comprehensive integration capabilities such as building teamwork and human networks, diffusing research outcome and ultimately making contributions to the society tend to be further emphasized.
3. Suggestion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t tertiary educational institutions
□ Policy to secure diversity in college education
① Large-scal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innovation project need to be launched to promote diversity in college education based on comprehensive monitoring and diagnosis of factors affecting tertiary education.
② Project evaluation indicators and evaluation methods need to be revised and improved to bring diversity in reinforcing educational capability.
□ Policy initiatives to promote education focused on enhancing fundamentals and learning capabilities
③ Project-based learning needs to be introduced to promote learning capabilities of undergraduate science and engineering students. For this purpose, faculty training programs need to be offered and educational activity-focused evaluation system needs to be developed.
④ Science and engineering graduate programs need to be innovated to be served as the beginning stage of career development path for researchers.
□ Policy to build social education system corresponding to the career development stage of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⑤ Career development system for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needs to be established. A life-long learning system needs to be established through the implementa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capability development programs and planning and implementing of various R&D projects.
□ Policy initiative to provide career development support tailored to the needs of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⑥ Differentiated capability-building programs need to be implemented tailored to the different needs of respective career development stages of scientists and engineers.
⑦ Career development consulting needs to be provided for science and engineering talents. For this purpose, foundation-building efforts need to be made including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professionals.
□ Policy initiative to build and secure infrastructure for innovation of science and engineering education at universities
⑧ A comprehensive database system on career development of scientists and engineers needs to be established based on a newly developed panel investigation by expanding the current scope of data collection on Ph.Ds.
⑨ Various stakeholders need to be invited in the process of planning policies on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s and a monitoring system to evaluate their performance needs to be established.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발 간 사 ... 5
- 요 약 ... 7
- 목 차 ... 31
- 표 목 차 ... 33
- 그림목차 ... 36
- 제1장 서론: 연구 목적 및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 ... 39
-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39
- 제2절 과학기술인재상의 개념과 주요 연구내용 ... 44
- 제2장 미래 과학기술 핵심 키워드와 퓨처스 휠 ... 48
- 제1절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기존 문헌 분석 ... 49
- 제2절 미래 과학기술의 핵심키워드 ... 55
- 제3절 미래 과학기술 환경변화의 핵심요인 ... 57
- 제3장 과학기술 관련 직업 및 직무능력 요구의 변화 ... 67
- 제1절 과학기술 관련 직업 변화의 주요 경향 ... 67
- 제2절 직업구조의 장기적 변동 ... 72
- 제3절 과기직업 변화를 통해 나타난 직무능력 요구 변화 동향 ... 101
- 제4장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 107
- 제1절 과학기술연구인력 역량 모형 ... 107
- 제2절 미래 과학기술인재상 ... 117
- 제5장 이공계대학 교육 및 정책의 현황과 한계 ... 128
- 제1절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의 현황과 한계 ... 128
- 제2절 이공계 전공교육의 변화 현황과 한계 ... 140
- 제6장 이공계 교육 혁신 사례의 시사점 ... 154
- 제1절 새로운 교육기관의 등장 ... 154
- 제2절 MIT Media lab ... 155
- 제3절 올린공대 ... 160
- 제4절 NHN Next ... 165
- 제5절 조지아텍의 대학원생 대상 연구자 교육 ... 170
- 제6절 이공계 신 교육기관 혁신 사례의 시사점 ... 180
- 제7장 결론: 이공계대학 교육 정책에 대한 제언 ... 183
- 제1절 이공계 대학교육 패러다임 전환 방향 ... 183
- 제2절 주요 정책과제(안) ... 187
- 참고문헌 ... 193
- ∙부록 1∙미래 과학기술 연구인력 역량 모형 및 환경변화 핵심 동인 검토를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서 ... 197
- ∙부록 2∙미래 과학기술 연구인력 역량 검토를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서(2차) ... 213
- ∙부록 3∙학과 수 감소 기준 1999년 대비 2011년 변화 추이 ... 234
- ∙부록 4∙학과 수 증가 기준 1999년 대비 2011년 변화 추이 ... 235
- SUMMARY ... 237
- CONTENTS ... 243
- 보고서 판매 안내 ... 245
- 끝페이지 ... 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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