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신소재산업(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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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8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4902 |
과제고유번호 |
1425076826 |
사업명 |
창업성장-재도약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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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학습교구.수셈.구구단.게임교구.두뇌개발.창의력.주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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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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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과제 선정
수셈과 구구단 학습 시 기존 암기 위주의 반복 학습 개념을 넘어서 자기주도 학습에 의해 집중력, 창의력,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와 교육 효과를 결합한 학습 교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즉,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놀이의 개념을 도입한 교구를 도입하여 수셈과 구구단을 용이하게 교육할 수 있는 기능성 수학 학습교구 제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환경분석 및 내부역량분석의 주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저가+고 디자인), ②기능성 수셈 및
□ 신규 과제 선정
수셈과 구구단 학습 시 기존 암기 위주의 반복 학습 개념을 넘어서 자기주도 학습에 의해 집중력, 창의력,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와 교육 효과를 결합한 학습 교구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즉,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도록 놀이의 개념을 도입한 교구를 도입하여 수셈과 구구단을 용이하게 교육할 수 있는 기능성 수학 학습교구 제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됨.
환경분석 및 내부역량분석의 주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저가+고 디자인), ②기능성 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교육+놀이), ③친환경 소재 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창의성 증진+주사위+게임판), ④수셈, 구구단 학습용 디지털 완구(음성인식+Social Networking+위치인식), ⑤자가발전 수학학습용 디지털 교구가 후보과제군으로 도출되었음. 스크리닝 분석 결과, 기능성 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교육+놀이) 개발이 신규 과제로 선정되었음.
□ 시장성 분석
선진시장에서 아동인구 증가와 신흥시장의 교육용 완구 소비 증가 추세가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 시장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특히 놀이와 교육 효과를 결합한 기능성 학습교구 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음.
산업 구조 분석결과, 시장 내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고, 수요자의 교섭력이 강해서 관련 유통망 개발이 필요함. 신규 참여자 위협이나 대체재의 위협은 중간 정도로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시장 규모 분석에 따르면 2012년 세계시장은 1조 163억 원이며, 국내시장은 90억 원 수준이지만, 향후 5년 각각 4.3%, 6.54%의 성장률이 기대되며, 2017년에는 1조 2,544억 원과 132억 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매출액 분석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세계시장에서는 0.01~0.04%를 차지하고 국내시장에서는 6~19%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여, 사업 개시 후 5년간 누적 매출액이 86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기대됨.
□ 기술성 분석
기술성 분석결과, 11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 정전기제어기술, ② UV코팅기술, ➂(학습용이성 기술(발달 적합도 및 학습효과), ➃애니메미션기술(색상, 캐릭터, 글자크기, 배열기술), ➄친화성기술(친환경소재, 난이도 기술), ➅내구성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하였음.
선정기술에 대해 기업 기술 수준 분석결과, 정전기제어 기술, UV코팅 기술, 학습용이성 기술, 내구성 기술에는 비교적 경쟁력이 있으나 애니메이션 기술, 친화성 기술 중 일부 기술은 기술 수준이 미미한 상황이며 이에 따른 기술목표 및 달성방안(투입자원/기간/자체개발계획)을 수립함.
□ 재도약과제 사업계획
주관기관(신소재산업)의 신규 과제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기술 개발 계획과 관련 출시 계획이 잘 기획되었으며, 적절한 인력 투입과 외부 전문인력 활용이 계획된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사업비 집행계획의 구체성이 떨어져 이 점을 보완하였음.
□ 종합의견
수셈 및 구구단 학습 완구는 기존 암기 위주의 반복 학습 개념을 넘어서 효율적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려고 도입하게 되었음. 그러나 국내 아동교육이 과거보다 크게 강화되어 학습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이 많아 조립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조립위주의 사출완구는 퇴색하고 있고,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은 안전성 문제로 시장 확대에 제약을 받고 있음.
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가 아이들의 핵심 수학 학습 교구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학습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3Q(IQ, EQ, SQ) 함양을 돕고, 국내외 품질 안전 테스트를 통과하는 것이 중요함.
이러한 신뢰와 경쟁력 확보를 통해 기존의 전통적 장난감의 보완 수준이 아닌 독자적인 수학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시장을 형성하여야 함.
기업 측면에서 수셈 및 구구단 학습 교구의 성공적인 기술개발 및 제품 사업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전기 제어기술, UV 코팅 기술, 사출성형 및 금형기술, 친환경 소재기술 개발을 통해 제품 신뢰성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시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국내외 사전 안전검사를 신청하여 검사성적서를 받아 안전한 제품 제조능력의 확보가 요구됨.
아울러 단순 암기가 아닌 연산능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공간지각능력, 창의력과 상상력 등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제품으로 관심을 모아 정규 교육기관의 수학 교구로 채택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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