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아이오시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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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09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4908 |
과제고유번호 |
1425076829 |
사업명 |
창업성장-재도약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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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이러닝.스마트러닝.디지털플랫폼.콘텐츠저작.콘텐츠저작도구.맞춤형 참고서.LCMS.E-learning.Smar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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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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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과제 선정
신규 과제 선정 결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에서 활용이 가능한 맞춤형 디지털 참고서 플랫폼을 개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 분야로 문항저작 및 편집 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됨. 문항저작 및 편집 기술은 문항을 저작하고 관리하는 전용 편집기로서,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수식, 도형을 이용한 문항 저작이 가능하고, 선다형, 진위형, 단답형 등의 문항 유형도 개발도 가능하며,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문항 저작도 가능한 형태임. HTML5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기기에서 OS에 관계없
□ 신규 과제 선정
신규 과제 선정 결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에서 활용이 가능한 맞춤형 디지털 참고서 플랫폼을 개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 분야로 문항저작 및 편집 기술의 고도화가 요구됨. 문항저작 및 편집 기술은 문항을 저작하고 관리하는 전용 편집기로서,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수식, 도형을 이용한 문항 저작이 가능하고, 선다형, 진위형, 단답형 등의 문항 유형도 개발도 가능하며,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등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문항 저작도 가능한 형태임. HTML5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기기에서 OS에 관계없이 적용가능 할 것으로 판단되며, 문항 저작을 통한 자유로운 온오프라인 시험 출제 및 채점, 문항관리 뿐 아니라 문항메타 정보 입력을 통한 학습자 수준별 맞춤 평가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며,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는 디지털교과서가 보급되면 교육용단말기 시장과 함께 디지털 참고서 및 평가시스템 분야에서 이러닝 솔루션으로써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됨.
- 환경 분석 및 내부역량분석의 주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 문항출제 및 평가 기술, ② 문항저작 및 편집기술, ③ 멀티미디어 자료관리 기술, ④ 맞춤형 교재제작 기술, ⑤ 개인별 학습 진단 기술이 후보 과제군으로 도출되었음. 스크리닝 분석결과, 문항저작 및 편집 기술이 신규 과제로 선정되었음.
□ 시장성 분석
시장성 분석결과, 이러닝 시장이 기존의 PC기반의 온라인서비스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다양화 되고 있으며, 과거의 획일적인 공급자 중심의 콘텐츠 제공서비스 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는 바, 맞춤형 디지털 참고서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의 근간이 되는 문항저작 및 편집기술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변화
는 이러닝 시장의 성장으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되었음.
- 산업 구조 분석결과, 이러닝 전체시장에서 솔루션 사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 내 업체간 경쟁은 강하지 않지만 수요자의 교섭력이 강해서 수요자와 관계 정립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신규 참여자 위협이나 대체제의 위협은 크지 않으나 기존의 다른 부문을 영위하는 사업체가 사업범위를 확대하여 겸업하는 경우가 더 위협적일 수 있음. 즉, 이러닝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지금처럼 공급자간(솔루션 ⟷콘텐츠 ⟷서비스⟷솔루션)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사업을 진행해 나갈 수도 있겠지만 겸업에 대한 이익이 더 크다고 판단할 경우 언제든지 경쟁자가 될 수 있는 잠재적 경쟁자로 변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시장 규모 분석에 따르면 세계 이러닝 시장은 2010년 514억 4,200만 달러로 전년 440억 7,200만 달러 대비 약 16.7% 성장이 예상됨 (KOCCA보고서). 향후 5년간 연평균 11.4% 성장하여 2015년에는 약 88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특히 모바일 시장의 경우,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20.7% 성장하여 2015년 약 9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011년 국내 이러닝 시장규모는 2조 4,513억 원으로 2010년 2조 2,458억 원 대비 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이러닝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닝산업발전법’을 제정한 2004년 이후 연평균 10% 성장을 해오고 있음.
□ 기술성 분석
기술성 분석결과, 문항저작 및 편집기술의 12개 세부요소기술 중 ①문항생성검색기술, ② 문항형식지원기술, ③ 문항자동편집기술, ④ 문항메타정보관리기술로 선정하였음.
- 선정기술에 대해 기업 기술수준 분석결과, 문항생성검색기술, 문항형식지원기술, 문항자동편집기술에서는 국내에서 비교적 경쟁력이 있으나 문항메타정보관리기술의 경우 기술수준이 보통인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에 따른 기술목표 및 달성방안(투입자원/기간/자체개발계획)을 수립하였음.
□ 재도약과제 사업계획
주관기관(㈜아이오시스)의 신규 과제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결과, 기술개발 계획과 관련 출시 계획이 잘 기획되었으며,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분야별 자체 연구개발 인력 소요현황과 권리확보를 위한 특허출원 방안등이 계획된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핵심기술개발을 위해 필요한 분야인 문항메타정보관리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방안과 사업비 집행계획의 구체성이 떨어져 이 점을 보완하였으며, 외부 전문기관 및 전문인력을
활용하는 부분을 구체화하여 수정하도록 함.
□ 종합의견
이러닝의 큰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입체적인 교육과 다양하고 흥미로운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국내외 이러닝 시장은 새로운 모바일 디바이스의 출연과 함께 사용자 접근성이 매우 용이해 지면서 학습자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은 물론 학습자학습 기록관리를 통한 평가 등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개인 맞춤형 지원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신청기술은 해당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필수적인 솔루션 개발 및 고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우선적인 지원이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음.
기업측면에서 솔루션 개발 및 판매 위주의 방식에서 소규모 기업체 등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영역 확대를 준비하고 있는 바,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방식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재도약과제에서 제시된 문항저작 및 편집기술 등을 고도화하고 시스템의 신뢰성 및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 콘텐츠공급 능력의 확보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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