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경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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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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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400008429 |
과제고유번호 |
1345171102 |
사업명 |
기본연구지원사업(유형I) |
DB 구축일자 |
2014-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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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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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저탄소녹색성장에 발맞추어 친환경 공급망(Green Supply Chain)으로의 전환에 따라 환경영향요소(탄소 배출량, 에너지 수요, 친환경 원/부자재 공급 등)를 고려하여 공급망 운영을 담당하는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탄소 배출관리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조정 및 관리함으로써 비용, 서비스, 품질 및 탄소 배출량 등의 주요 요소 관점에서 공급망의 각 단계별 최적화를 위한 친환경 SCM 모형을 개발한다. 또한 개발된 친환경 SCM 모형을 기반으로 기업의 친환경 전략, 즉 대안 프로세스 옵션, 포장 옵션, 운송 옵션, 에너지
본 연구는 저탄소녹색성장에 발맞추어 친환경 공급망(Green Supply Chain)으로의 전환에 따라 환경영향요소(탄소 배출량, 에너지 수요, 친환경 원/부자재 공급 등)를 고려하여 공급망 운영을 담당하는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탄소 배출관리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조정 및 관리함으로써 비용, 서비스, 품질 및 탄소 배출량 등의 주요 요소 관점에서 공급망의 각 단계별 최적화를 위한 친환경 SCM 모형을 개발한다. 또한 개발된 친환경 SCM 모형을 기반으로 기업의 친환경 전략, 즉 대안 프로세스 옵션, 포장 옵션, 운송 옵션, 에너지 옵션, 재고정책 옵션 및 부품구매 옵션 등과 같은 SCM 정책이 비용, 탄소배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여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수배송 부분을 중심으로 공급망 계획에 대한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는 이익(Profit)을 최대화하는 것으로 시장에서 제품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Sales Revenue)에서 생산, 재고, 운송 등 기존 공급망 운영 비용과 생산기지, 분배기지,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부과되는 탄소세 비용을 빼줘서 계산한다. 운송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관련해서는 운송차량의 필요대수에 운송거리에 따른 필요 연료량과 해당 연료(경유)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를 곱해 산출한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친환경 공급사슬 분석에 필요한 Input과 Process, Output 인자들을 명확히 구분하여, 심도있는 모형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Input 인자의 경우, 자본 투입량, 자재 투입량, 생산 및 분배에 필요한 에너지 투입량, 인력 투입량 및 재활용되는 제품 투입 등을 Input 인자로 반영하였다. 또한 친환경 공급사슬 프로세스에서는 친환경 입지결정, 친환경 구매, 친환경 제조, 친환경 저장, 친환경 수송 및 역공급사슬 등을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Output 인자로는 최종 제품과 배출되는 오염물질 수준, 폐기물 등을 고려하였다.
기 구축된 모형에서 생산 기지 내에서는 투입되는 에너지 및 물질과 배출되는 페기물을 최소화하여 친환경 생산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 절약 기술이나 온실가스 저감 기술을 획득하여 이를 생산 과정에 활용하게 된다. 이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제조 산업 중 가장 에너지 다소비 산업(Energy-intensive Industry)를 대상으로 각 공정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들을 대상으로 공정 프로세스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3차년도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탄소 관리를 위한 옵션들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기존의 공급사슬 프로세스인 구매, 생산, 유통 프로세스와 전 과정에서 긴밀하게 연계되고, 상호 의존적인 특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부품 공급, 생산/조립 및 유통 분야에서는 탄소 배출량과 비용을 동시에 감축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다. 3차년도 연구에서 개발된 모형은 원자재 공급부터 최종제품 생산까지의 분야를 대상으로 설계, 포장, 프로세스, 부품, 에너지, 재고 및 운송 등의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였다. 이러한 옵션은 비용, 품질, 서비스는 물론 온실가스 배출에 줄 수 있는 “수단”을 나타내며, 탄소를 각 수단과 결합시킴으로써 보다 완벽한 “친환경적인 공급사슬 모형”을 창출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또한 철강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 감축기술의 도입에 따른 미래의 온실가스 저감 잠재력 평가를 하였다. 일반적으로 SCM의 Trade-off는 운송, 프로세스, 재고정책간의 적절한 균형을 통해 이루어지며, CO2 감축이라는 새로운 균형 요인이 하나 더 추가되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공급사슬관리 모형을 설계하기 위하여 국내의 대표적인 에너지 다소비 산업인 철강 산업을 예로 들어 연구를 진행하여 2차년도 연구결과인 시뮬레이션 분석을 토대로 SD 모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친환경 공급사슬관리 모형을 설계하였다.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차 ... 2
- Ⅰ. 연구결과 요약문 ... 3
- Ⅱ. 연구내용 및 결과 ... 4
- 1. 연구과제의 개요 ... 4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5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8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9
- Ⅲ. 연구성과 ... 10
- 끝페이지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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