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롯데쇼핑(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5 |
과제시작연도 |
2008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Korea Energy Technology Evaluation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0525 |
과제고유번호 |
1415090812 |
사업명 |
에너지및자원순환기술개발보급 |
DB 구축일자 |
2014-06-21
|
키워드 |
환경경영시스템.네트워크시스템.지속가능경영시스템.청정생.EMS.Network system.SDMS.Cleaner Production.
|
초록
▼
4. 사업결과
유통업체-협력사, 유통업체-소비자의 환경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협력업체에게는 환경경영 역량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친환경 홍보 교육을 통해 친환경 상품 구매를 촉진하고자 함
2차년도에 수행한 세부 사업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환경경영 확산 교육
。사업목표
• 1 차년도에 수행된 환경경영교육, 청정생산교육, 지속가능경영교육에 대해 2차년도에는 전 협력사로 확산하고자 함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 점포 (14개) : 강남점, 관악점,노원점, 미아점, 본점,부평점,분
4. 사업결과
유통업체-협력사, 유통업체-소비자의 환경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여 협력업체에게는 환경경영 역량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친환경 홍보 교육을 통해 친환경 상품 구매를 촉진하고자 함
2차년도에 수행한 세부 사업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환경경영 확산 교육
。사업목표
• 1 차년도에 수행된 환경경영교육, 청정생산교육, 지속가능경영교육에 대해 2차년도에는 전 협력사로 확산하고자 함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 점포 (14개) : 강남점, 관악점,노원점, 미아점, 본점,부평점,분당점, 스타시티, 안양점, 영등포점,인천점,일산점, 잠실점, 청량리점
。추진내용
• 환경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통업계의 나아가야 할 방향 교육
• ‘그린’이라는 키워드로 고객들의 소비습관 및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교육
。수행결과
• 14개 점포 600명에 대해 현장담당자를 대상으로 환경 일반교육을 진행
■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사업목표
• 대상기업의 환경경영 기본교육을 통한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확산
• 대상기업 중 환경경영시스템 미구축 기업의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및 운영
。대상기업
。추진내용
• 대상기업 초기 환경성 검토
• 경영자의 환경경영 일반교육 및 실무자 대상의 환경경영 심화교육 실시
• 환경영향평가 수행 및 환경 개선 사항 도출
• 환경개선 계획 수립 및 이행, 접검
• 대상기업 특성에 맞는 환경경영 매뉴얼 및 지침서 개발
。수행결과
• 18개 대상 기업의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완료
•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간
。사업목표
•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을 통해 대상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추진 의지, 추진절차 및 추진 결과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공시하여 소비자까지의 환경경영 및 지속가능경영의 확산
。대상기업
。추진내용
• 2차년도 참여 대상기업 10곳의 경제적, 환경적 및 사회성 성과 조사 실시
• GRI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업체별 데이터 보유 및 특성을 정의하여 보고서 작성
。수행결과
• 10개 대상 기업의 환경/지속가능성 보고서 완료
■ 청정생산 관리체계 구축
。사업목표
• 제품의 전과정을 고려한 청정생산을 통해 기업의 경제적 수익과 환경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에코효율성 추구
。대상기업
。추진내용
• 청정생산 진단 및 지도
- 청정생산 진단 : 케이투코리아 진단
- 물류센터진단 : 더휴컴퍼니, 이덕상사, 채과원 진단
• 업종별 청정생산 가이드라인 개발
- 의류산업 청정생산 수행 매뉴얼 : 우성 I&C , BCBG, 형지어패럴 적용
- 환경, 위생을 고려한 친환경 식품가공 업무 매뉴얼 : JJ 케터링 적용
- 환경, 안전을 고려한 친환경 건물청소 업무 매뉴얼 : 우지기업 적용
。수행결과
• 3개 업종에 대한 청정생산/업무 매뉴얼 개발 및 배포
• 9개 대상 기업의 공정, 물류 프로세스에 대해 41 건의 개선안 도출
■ 건물에너지 시범진단
。사업목표
• 건물관리 업종의 에너지 진단을 통해 에너지 관리체계를 분석하여 에너지비용 절감을 위한 에너지 관리수준 향상 및 효율 분석을 통한 에너지 개선 테마 발굴
。대상기업 : 성원개발
。추진내용
• 건물의 에너지 관리 수준 및 주요 설비의 전기,열에너지 효율 진단을 통해 추진계획 도출 및 실행
• 수번전 설비, 펌프, 부하 등의 에너지 저감 (모의)활동 실시
。수행결과
• 빌딩에너지 관리체계 보완, 자체 에너지 절약 캠페인 진행
■ 협력사 관리체계 구축
。사업목표
• 환경을 고려한 2차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확산
。대상기업
• 의류업종 : 형지어패럴, 우성 I&C , 에이션패션, 크리스패션, BCBG
。추진내용
• 협력사 관리 체제 전략 수립
- 대상기업 협력사 관리 현황 파악
- 문제점 및 개선안 도출
- 품질, 물류, 납기, 생산 부문의 환경손실 예방을 위한 관리 체제 구축
• 2차 협력사 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 대상기업 품질/환경/사회부분을 고려한 협력사 관리 프로그램 개발 지원
- 협력사 관리 항목 기준 설정 및 표준 프로세스 수립
。수행결과
• 2차 협력사 관리 가이드라인 발간/배포
■ 포장재 3R 가이드라인
。사업목표
• 롯데백화점에 납품되는 제품의 포장재의 친환경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 제품특성과 무관한 외포장재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을 포함한 1차년도 대상기업(이상 11 개사)
。추진내용
• 사례조사 및 롯데백화점 업무프로세스 분석
• 포장재 가이드라인 개발
- 제품군별 포장형태 분석 : 외포장재 불필요 요소 도출
- 제품군별 재활용사용실태 분석
- 포장재 가이드라인 개발 : 외포장재의 불필요 요소 제거 및 친환경적인 재질 번경으로 인한 효과 흥보 및 가이드라인 제시
。수행결과
• 포장재 가이드라인 발간/배포
■ 사이버 교육교재 개발
。사업목표
• 온라인 학습을 통해 롯데백화점과 대상기업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와 친환경제품을 생산하고 친환경 활동을 촉진
• 대상기업부터 소비자까지 환경의식 확산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을 포합한 대상기업 전체 및 소비자
。추진내용
• 4개 테마벌 사이버 교육교재 개발
- 환경과 기후변화
- 환경경영과 지속가능한 기업
- 친환경 기업과 청정생산
- 친환경제품과 구매활동
。수행결과
• 사이버 환경경영 교육교재 개발
■ 그린파트너십 홈페이지 개발
。사업목표
• 환경경영시스템을 지속적,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대상기업의 환경경영 현황을 파악하여 네트워크 시스템의 개념을 설계
• 소비자 흥보(그린마케팅연계) 및 사업 성과물 공유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을 포함한 대상기업 전체 (이상 11 개사)
。추진내용
• 소비자 홍보 전산화 마케팅 사례 분석
• 롯데백화점 환경 홍보 자료 조사
• 그린파트너십 홈페이지 개념설계
- 소비자용 페이지 개념설계
- 기업용 페이지 개념설계
- 롯데백화점 환경컨텐츠 개념설계
。수행결과
• 그린파트너십 흠페이지 개발/OPEN
■ 고객 홍보 TOOL개발
。사업목표
• 롯데백화점 연계 또는 지원을 통한 그린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추진
。대상기업
• 롯데백화점을 포함한 대상기업 전체
。추진내용
• 롯데백화점과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홍보용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향후 지속적인 흥보 TOOL 구현
- 친환경 브랜드 선정
- 고객용 친환경 상품 가이드북 제작
- 친환경 네트워크 구현
- 친환경 뉴스레터 발간
- 그린쇼핑정보 코너 운영 (KIOSK)
- 그린파트너십 엠블럼 제작
- 롯데백화점 홍보 마케팅 활용(전단지 홍보)
。수행결과
• Green shopping guide 발간/배포 및 지속적 흥보
■ 그린라벨링 제도 개발
。사업목표
• 대상기업 중 의류, 침구류 등의 업체의 제품에 그린라벨링을 도입하여 소비자에게 정확한 제품의 환경정보를 제공
• 제품의 친환경이미지 극대화 및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 촉진
。대상기업
。추진내용
• 국내외 관련 기준 조사
• 그린라벨링 기준 실정
- 인증 기준 수립 및 합격 기준 정의
• 최종 실행안 조정을 통해 그린라벨링 인증 프로세스 정립
。수행결과
• 롯데백화점 그린라벨링 시범 운영 및 확산
Abstract
▼
4. The Project Result
□ Establish an environmental communication system among distribution companies-supply chains, and distribution companies-consumers, so that the supply chains can enhance their environmental management abilities and consumers can be encouraged to buy greener products via envi
4. The Project Result
□ Establish an environmental communication system among distribution companies-supply chains, and distribution companies-consumers, so that the supply chains can enhance their environmental management abilities and consumers can be encouraged to buy greener products via environmental education.
The details of the project performed in the 2nd year are as below .
■ Spreading Environmental Management Education
o The Goal of the Project
• Spread what's been done in the 1 st year regarding environmental management education and cleaner production education, sustainable management education to the whole supply chains in the 2nd year.
o Corresponding Companies
• Branches of Lotte Deparment Store(14): Gang-nam, Gwan-ak, No-won, Mi-ah, Myung-dong, Bu-peong, Bun-dang, Starcity, An-yang, Young-deong-po, Incheon, II-san, Jamsil, Cheong-yang-li
o Contents of the Project
• Education of what supply chains should aim for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Education of clients' consuming habits 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mpanies with the keyword 'green'.
o Performance Results
• Conducted and education to 600 people in charge in 14 branches about environmental issues in general.
■ Establish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o The Goal of the Project
• Establish and spread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via basic environmental management education to the corresponding companies
• Establish and operate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in companies that are not equipped with the system among corresponding companies
o Corresponding Companies
o Contents of the Project
• Examine the initial environmental condition of the corresponding companies
• Conduct a basic environmental education to the managers and advanced environmental education to the staffs in working-level
• Conduct an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and draw environmental reform measures
• Establish, conduct, and monitor environmental reform plans
• Develop environmental management manual and guideline appropriate for the corresponding companies.
o Performance Results
• Established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in 18 coressponding companies
■ Publish Sustainability Report
o The Goal of the Project
• Make public the transparency and the fairness of the will, process, and results in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corresponding companies so that environmental management and sustainable management can be spread to the consumers' end
o Corresponding Companies
o Contents of the Project
• Conduct a research in 10 corresponding companies about their economical, encironmental, and social performance
• Make out a report on each companies' data holdings and characteristics based on GRI Gudieline
o Performance Results
• Completed environmental/sustainability reports in 10 corresponding companies
■ Establish Cleaner Production Management System
o The Goal of the Project
• Pursue eco-efficiency that considers both economical profits and environmental aspects of the company via cleaner production, taking into account life cycle
o Corresponding Companles
o Contents of the Project
• Diagnose and Guide Cleaner Production
- Cleaner production diagnosis: K2 Korea
- Distribution center diagnosis:The Hue Company, Ideok Corporation, Chaegwawon
• Develop a cleaner production guideline by industry
- Cleaner production manual in fashion industry: woosung I&C, BCBG, Hyungji Apparel
- Manual for processing food in an environment-friendly way food processing : JJ Catering
- Manual for cleaning building in an environment-friendly way: Wooji Corporation
o Performance Results
• Develop and distribute cleaner production manual in 3 industries.
• Drew 41 reform measures in 9 companies' production and distribution process
■ Pilot Diagnosis of Building Energy
o The Goal of the Project
• Analyse energy management system of the building management industry in order to find out energy improvement themes
o Corresponding Companies: Sungwon Development
o Contents of the Project
• Draw and carry out plans via building energy management diagnosis
• Conduct an energy saving (pilot) program
o Performance Results
• Complemented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and carried out an energy saving campaign
■ Establish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o The Goal of the Project
• Spread secondary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that considers environmental aspects
o Corresponding Companies
• Fashion Industry: Hyungji Apparel, woosung I&C, A.Tion Fashion, CREAS FASHION, BCBG
o Contents of the Project
• Establish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strategies
- Find out the current state of supply chain management in corresponding companies
- Draw problems and improvement measures
- Establish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prevent environmental loss in quality, distribution, delivery, and production
• Develop a guideline for secondary supply chain management
- Support program development of supply chain management that considers quality/environment/society
- Establish supply chain management categories and standards
o Performance Results
• Publish and distribute secondary supply chain management guideline
■ 3R Guideline of Package Materials
o The Goal of the Project
• Develop a guideline for greener package materials delivered to Lotte Department Store
- Develope a guideline for exterior package material irrelevant to the product features
o Corresponding Companies
• Corresponding companies of the 1st year, including Lotte Department Store(11 in totaD
o Contents of the Project
• Case study and analysis of the work process in Lotte Department Store
• Develop a guideline for package materials
- Analyse package forms by product categories: draw unnecessary parts in exterior package materials
- Analyse the actual condition of recycling by product categories
- Develop a guideline for package materials: eliminate unnecessary parts in exterior package materials and publicize the effects from switching to environment-friendly materials
o Performance Results
• Publish and distribute a guideline for package materials
■ Develop Cyber Education Materials
o The Goal of the Project
• Help Lotte Department Store and Corresponding companies develop a better understanding of environment through online education and promote environment-friendly product production and environment-friendly activities
• Spread environment awareness from the corresponding companies to consumers
o Corresponding Companies
• All corresponding companies including Lotte Department Store and consumers
o Contents of the Project
• Develope cyber education materials for the following 4 themes
- Environment and climate change
- Environmental management and sustainable companies
- Environment-friendly companies and cleaner production
- Environment-friendly products and purchasing activities
o Performance Results
• Develop cyber education materials for environmental management
■ Establishment of Green partnership homepage
o The Goal of the Project
• Construct corporate's environmental managing networking system structure to use and manage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 Promote to customers and share project outcomes
o Corresponding Companies
• 11 companies including lotte department store
o Contents of the Project
• Research on-line customer publicity practices
• Research on Lotte department store's environmental publicity data
• Green Partnership Website structure construction
- page design for customers and supply chains
- design Lotte department store environment contents
o Performance Results
• Construction of Green partnership website
■ Customer publicity TOOL development
o The Goal of the Project
• Establishing Green marketing strategy in Connection with Lotte department store
o Corresponding Companies
• All the participants including Lotte department store
o Contents of the Project
• Establishing Green marketing strategy for Lotte department store and the participants and build publicity tool to be used continuously
- Cleaner Brand Selection
- Development of Cleaner product guide book for customers
- Establish Eco-friendly Network
- Publish Eco-friendly news letter
- Operate Green shoping information Corner(KIOSK)
- Make Green Partnership Emblem
- Promote in Lotte department store ads
o Performance Results
• publishment of Green shopping guide
■ Development of Green Labelling system
o The Goal of the Project
• Adopted Green labels toward Fashion Industry and bedding corporates in order to inform customers about the accurate environmental information of the product
• Enhace products' eco-friendly image and promote consumption
o Corresponding Companies
o Contents of the Project
• Researching relavant standard domestic/overseas
• Establishing standards for Green Labeling
• Establishing final action plans to set order of the accreditation process
o Performance Results
• Pilot test in Lotte department store and st in real practice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5
- 요 약 문 ... 7
- SUMMARY ... 17
- 목 차 ... 29
- 표 차례 ... 34
- 그림 차례 ... 38
- Contents ... 47
- List of Tables ... 52
- List of Figures ... 56
- 제1장 사업의 개요 ... 64
- 제1절 사업 개요 ... 66
- 1. 사업 추진배경 ... 66
- 2. 유통산업의 그림파트너십 ... 67
- 3. 사업성공 시 기대효과 및 사업성과 활용·보급방안 ... 73
- 제2절 사업목표 및 내용 ... 75
- 1. 사업의 목표 ... 75
- 2. 사업의 범위 및 내용 ... 77
- 3. 추진조직도 ... 80
- 제3절 보고서의 구성 ... 81
- 제2장 유통산업 그린파트너십 구축 추진 전략 ... 82
- 제1절 롯데백화점 현황 ... 84
- 1. 기업 현황 ... 84
- 2. 환경경영 현황 ... 86
- 제2절 참여 대상기업 현황 ... 91
- 1. 대상기업 현황 ... 93
- 2. 대상기업의 특성 ... 116
- 제3절 롯데백화점의 그린파트너십 구축 추진 모델 ... 118
- 1. 롯데백화점 그린파트너십 구축 시 고려사항 ... 118
- 2. 롯데백화점 글니파트너십 구축모델 ... 123
- 3. 롯데백화점 그린파트너십 추진 전략 ... 128
- 제3장 2차년도 사업추진 내용 ... 130
- 제1절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 132
- 1.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개요 ... 132
- 2. 세부추진내용 ... 136
- 제2절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 153
- 1.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개요 ... 153
- 2. 세부추진내용 ... 159
- 제3절 환경경영 확산 교육 ... 169
- 1. 환경경영 확산 교육 개요 ... 169
- 2. 세부추진내용 ... 174
- 3. 기대효과 ... 183
- 제4절 청정생산 관리체계 구축 ... 186
- 1. 청정생산 관리체계 구축 개요 ... 186
- 2. 세부추진내용 ... 189
- 제5절 건물에너지 시범진단 ... 201
- 1. 건물에너지 시범진단 개요 ... 201
- 2. 세부추진내용 ... 204
- 제6절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 ... 210
- 1.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 개요 ... 210
- 2. 세부추진내용 ... 216
- 제7절 포장재 3R실천 매뉴얼 개발 ... 222
- 1. 포장재 3R실천 매뉴얼 개발 개요 ... 222
- 2. 포장재 관련 국내외 법규 ... 227
- 제8절 사이버교육교재 개발 ... 234
- 1. 사이버교육교재 개발 개요 ... 234
- 2. 세부추진내용 ... 237
- 3. 기대효과 ... 246
- 제9절 그린파트너십 홈페이지 개발 ... 247
- 1. 홈페이지 구축 개요 ... 247
- 2. 1차년도 세부추진내용 ... 248
- 3. 2차년도 세부추진내용 ... 256
- 제10절 고객 홍보 TOOL 개발 ... 262
- 1. 고객 홍보 TOOL 개발 개요 ... 262
- 2. 세부추진내용 ... 264
- 제11절 그린라벨링 제도 개발 ... 274
- 1. 그린라벨링 제도 개발 개요 ... 274
- 2. 세부추진내용 ... 276
- 3. 추진 대상 ... 281
- 제4장 2차년도 사업 세부내용 ... 283
- 제1절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지원 ... 285
- 1. 2차년도 세부추진 결과 ... 285
- 제2절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 297
- 1. 사업 추진 단계 ... 297
- 2. 업체별 세부 진행 내용 ... 298
- 제3절 환경경영 확산 교육 ... 349
- 1. 롯데백화점 강남점 ... 349
- 2. 롯데백화점 노원점 ... 351
- 3. 롯데백화점 미아점 ... 353
- 4. 롯데백화점 본점 ... 355
- 5. 롯데백화점 부평점 ... 357
- 6. 롯데백화점 스타시티 ... 359
- 7. 롯데백화점 안양점 ... 361
- 8. 롯데백화점 일산점 ... 363
- 제4절 청정생산 관리체계 구축 ... 365
- 1. 청정생산 진단/지도 ... 365
- 제5절 건물에너지 시범진단 ... 396
- 1. 변압기 ... 396
- 2. 전력품질 분석 ... 399
- 3. Chiller ... 404
- 4. 냉난방 공급 설비 ... 407
- 5. 5층 에너지 사용 특성 분석 ... 408
- 6. 냉온수 순환펌프 ... 411
- 제6절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 ... 413
- 1.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 개요 ... 413
- 2. 협력사 관리 체계 구축 내용 ... 414
- 제7절 포장재 3R실천 매뉴얼 개발 ... 435
- 1. 포장재 3R실천 매뉴얼 개발 개요 ... 435
- 2. 포장재 3R실천 방법 ... 435
- 제8절 사이버교육교재 개발 ... 452
- 제9절 그린파트너십 홈페이지 개발 ... 459
- 1. 그린파트너십 홈페이지 매뉴얼 세부 내용 ... 459
- 2. 홈페이지 관리 현황 및 매뉴얼 ... 464
- 3. 홈페이지 이용 현황 ... 468
- 4. 구축 결과 ... 469
- 제10절 고객 홍보 Tool 개발 ... 470
- 1. 추진 사항별 주요 내용 ... 470
- 2. 결론 ... 476
- 제11절 그린라벨링 제도 개발 ... 478
- 1. 부문별 그린라벨링 기준 설정 ... 478
- 2. 그린라벨링 인증 합격 기준 ... 480
- 3. 점포별 그린라벨링 현황 ... 482
- 제5장 사업 성과 ... 485
- 제1절 사업결과 요약 ... 487
- 제2절 사업성과 ... 489
- 제6장 기타사항 ... 565
- 제1절 2차년도 사업수행 중 주요 변경사항 ... 567
- 제2절 사업비 ... 568
- 끝페이지 ... 58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