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R&D연구보고서]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 재제조 품질평가 시스템 구축 Development of Quality Evaluation Criterion for the Remanufactured Automotive Lower Control Arm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재)송도테크노파크
보고서유형
최종보고서
발행국가
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
2009-09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연구관리전문기관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등록번호
TRKO201400010526
과제고유번호
1415092020
사업명
에너지및자원순환기술개발보급
DB 구축일자
2014-06-21
키워드
자동차부품.재제조부품.로어컨트롤암.품질 평가 시스템.제품 심사 기준.공장 심사 기준.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재제조 자동차부품 중 차량 구성품을 지지하면서 라이딩 및 핸들링 특성을 만족시키는 자동차 차체의 핵심 부품인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현황을 파악하고 공정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재제조부품의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항목과 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 시험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품질인증을 위한 평가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다양한 성능 시험 및 내구 시험을 수행하여 실질적인 품질 평가 기준을 마련코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본 과제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자동차용
본 연구에서는 재제조 자동차부품 중 차량 구성품을 지지하면서 라이딩 및 핸들링 특성을 만족시키는 자동차 차체의 핵심 부품인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현황을 파악하고 공정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재제조부품의 성능 평가를 위한 시험 항목과 평가를 진행할 수 있는 시험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품질인증을 위한 평가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다양한 성능 시험 및 내구 시험을 수행하여 실질적인 품질 평가 기준을 마련코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본 과제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품질인증을 위한 품질 평가 기준을 작성하기 위하여 두개의 범위로 과제를 수행하였다. 먼저 공장 심사 기준 제정과 재제조 표준 공정개발을 진행하기 위하여 신품 및 재제조 공정분석을 진행하였다. 두 번째로 제품 품질 심사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신품에 대한 시험 기준 조사 및 이를 준용한 재제조품에 대한 평가 시험을 수행하였다. (2) 재제조 공장 심사 기준을 제정하기 위하여 재제조 공정을 분석하였다. 업체마다 다른 공정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재제조 5단계를 크게 벗어나 있지 않았다. 먼저 각 공정에 대한 작업자 조사 및 현장 조사를 통하여 현재 재제조 공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재제조 단계에 맞는 표준 공정(안)을 제시하였다. 공정 파악 후 신품 공정 FMEA를 기준으로 재제조 공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고장 모드 및 영향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과제 수행 초기 재제조품에 대한 고장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업체별 반품내역 및 불만사항을 기록하여 고장 유형 파악에 활용하였다. (3) 제품 품질 심사 기준 제정을 위하여 신품에 대한 시험 규격을 조사하였으나 위탁기관에서 납품하고 있는 일부 신품 기준을 제외하고는 신품에 대한 스펙 입수가 곤란하였다.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타 차종에 대한 시험 조건을 입수하여 시험 기준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4) 로어컨트롤암의 내구 시험 기준은 차종별 기준이 상이하고 완성차마다 다른 시험 기준을 갖고 있다. 재제조품에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험평가 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중에 나와 있는 승용차의 하중을 조사하고 그 하중을 배기량에 따라 분류하여 소형, 준중형, 중형 및 대형으로 구분하였으며 평균 하중의 25%를 로어컨트롤암의 시험하중으로 선정하였다. 시험시간 기준을 선정하기 위하여 국내 완성 차량에 들어가는 전륜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품을 구입하여 시험을 직접 수행하였으며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200,000사이클의 내구 기준을 제시하였다. (5) 부쉬 이탈력시험의 경우 크로스멤버에 연결되는 로어컨트롤암의 구조가 이탈발생이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으나 재제조 공정에서 부쉬가 삽입되는 공정이 신품과 동일하게 포함되므로 품질인증 기준에 포함시켰다. 재제조한 로어컨트롤암을 구입하여 신품 기준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대부분 신품의 기준을 만족하고 있었으나 모든 차종에 대한 도면 스펙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재제조 되는 모든 부쉬를 위치와 형상에 따라 분류하여 해당되는 부쉬의 신품 규격 중 비교적 낮은 기준을 선정하여 재제조 품질 기준(안)으로 제시하였다. (6) 염수분무 시험은 로어컨트롤암의 도장 상태를 평가하기위한 시험으로 신품의 경우 전착도장을 수행하고 있고 재제조품의 경우 분체도장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도장 방법의 차이로 전착도장 기준을 분체도장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유효성이 논의 되었다. 완성차 시험기준과 동일한 염수 분무시험 조건으로 신품과 재제조품을 비교 평가하였으며 시험 후 기준면을 비교한 결과 신품 규격 중 240시간의 염수시험 시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he definition of automotive remanufacturing is renovating used vehicle parts and components in accordance with the generally accepted process so that they can perform their function similar to new ones. Generally, remanufacturing is consisted of disassembling the units into their components, cleani
The definition of automotive remanufacturing is renovating used vehicle parts and components in accordance with the generally accepted process so that they can perform their function similar to new ones. Generally, remanufacturing is consisted of disassembling the units into their components, cleaning, checking these components, repairing their defective components or replacing them with new, readjusting(as necessary) and reassembling units. A final units is submitted to final test. Automotive lower control arm(LCA) which is composed of arm body, front bush, rear bush, and ball-joint is important part of vehicle suspension system. In this paper, Lower control arm' s remanufacturing status(for example, domestic market scale, market share, sale network and price, etc.) are surveyed. Effective and systematic remanufacturing process which is to upgrade the products quality is suggested as a standard lower control arm remanufacturing process guideline. In addition, Remanufactured lower control arm quality evaluation criterion including test items and methods is developed. To ensure quality evaluation criterion of remanufactured auto parts, various performance test including longitudinal and lateral force test(durability test), bush push out force test, natural salt spray test are performed. Additional conclusions are as follows ; (1) The results of domestic surveys clearly indicate that the level of LCA remanufacturing is such as simple recycling. Most remanufacturer have small-size factory and poor equipment and not standard process. To upgrade the remanufactured parts quality and reliabilit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standard remanufacturing process including tool, test device, process guide, working criteria, etc. In domestic remanufacturing market of LCA, fortunately, OEM new parts(including bushes, ball-joint) are supplied in contrast to other remanufacturing products. (2) To suggest a standard remanufacturing process of automotive front LCA is a fitting and useful. It is necessary to develop technique of quality and reliability for the remanufactured LCA up to the same(or similar) as new. (3) The criterion of remanufacturing evaluation is including both of quality evaluation and factory evaluation. First, factory evaluation criterion is the purpose of reliability improvement and systematic process maintenance. Quality evaluation criterion is consisted of performance and durability. Performance criterion is necessary to the similar as new. Then, consumer is likely to buy remanufactured parts. But, in the durability, as it is impossible to know the history and age of auto parts( until now in domestic), revised criterion is necessary. Revised criterion is passed by various test. In this paper, Revised quality evaluation criterion is made and suggested.
목차 Contents
표 지 ... 1
제 출 문 ... 2
최종보고서 초록 ... 3
요 약 문 ... 5
SUMMARY ... 6
목 차 ... 8
그림 목차 ... 10
표 목차 ... 12
Contents ... 13
List of figures ... 15
List of tables ... 17
제 1 장 개 요 ... 18
제 1 절 국내‧ 외 자동차부품 재제조산업 현황 ... 18
1. 재제조산업 현황 ... 18
2. 일본의 재제조산업 ... 21
3. 유럽 및 미국의 재제조산업 ... 24
4.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현황 ... 30
제 2 절 과제 목표 및 내용 ... 32
1. 사업 내역 및 범위 ... 32
2. 사업추진 체계 ... 33
3. 기대 효과 및 활용 보급 방향 ... 34
제 2 장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공정 분석 ... 36
제 1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신품 공정 분석 ... 36
제 2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공정 분석 ... 40
제 3 장 표준화된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 재제조 공정 개발 ... 43
제 1 절 표준 재제조 공정의 필요성 ... 43
제 2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표준 공정 ... 43
제 3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 재제조 단계별 레이아웃 ... 46
1. 코어 회수 단계 ... 46
2. 분해 단계 ... 46
3. 세척 단계 ... 48
4. Inner Parts 검사/ 보수 단계(도장 공정 포함) ... 48
5. 조정/재조립 단계 ... 49
6. 로어컨트롤암 재제조 표준 공정(안) 가이드 ... 52
제 4 장 로어컨트롤암 재제조 품질평가 기준 개발 ... 57
제 1 절 재제조 로어컨트롤암의 품질 평가 항목 및 시험 계획 ... 57
1. 재제조 로어컨트롤암의 품질 평가 항목 ... 57
2. 재제조 로어컨트롤암 품질 시험 계획 ... 58
제 2 절 재제조 로어컨트롤암 품질 시험 결과 ... 65
1. 품질 시험 결과 ... 65
2. 품질인증 기준(안) 작성을 위한 워킹 그룹 ... 85
3. 로어컨트롤암의 재제조 제품 품질인증 규격 정립 ... 87
제 5 장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의 고장형태 분석 ... 89
제 1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 기능 및 형태 ... 89
제 2 절 로어컨트롤암의 공정 FMEA(고장 모드 및 영향 평가) ... 91
제 3 절 자동차용 로어컨트롤암 고장 원인 DB 구축 및 분석 ... 93
1. 신품 고장 DB 구축 및 분석 ... 93
2. 재제조품 고장 DB 구축 및 분석 ... 94
제 6 장 결 론 ... 95
끝페이지 ... 9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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