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모형 탐색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715
DB 구축일자 2014-07-05

초록

이 연구는 행복교육의 개념 정의와 목표 설정에 기초하여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학교의 모습을 구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사회적 성공을 위한 학력· 학벌 획득이 학교교육의 실질적 목적으로 추구되어 온 한국사회에서는 행복이라는 개념을 교육과 연관하여 사고한 적이 거의 없다.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에서의 우수한 성적과는 대조적으로 한국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학교생활 만족도, 삶의 만족도 등이 하위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 정부가 공교육의 비전으로 ‘행복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4
  • 차례 ... 12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1
  • 가. 행복과 행복교육의 개념 정의 ... 21
  • 나. 행복교육 관련 정책 동향 분석 ... 22
  • 다. 학생의 학교생활 실태 및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 22
  • 라.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모형 구안 ... 22
  • 3. 연구 방법 ... 22
  • 가. 문헌 연구 ... 22
  • 나. 면담 조사 ... 23
  • 다. 전문가 협의회 ... 25
  • Ⅱ. 행복과 행복교육의 개념 ... 26
  • 1. 행복의 개념 ... 28
  • 가. 일상적 의미 ... 28
  • 나. 행복과 쾌락 ... 29
  • 다. 행복과 “잘삶” ... 32
  • 라. 행복과 삶의 질 ... 34
  • 마. 종합 논의 및 행복의 정의 ... 37
  • 2. 행복교육의 개념과 목표 ... 39
  • 가. 행복과 교육의 관계 ... 39
  • 나. 행복교육의 개념과 목표 ... 42
  • Ⅲ. 행복교육 관련 정책.사업 동향 ... 46
  • 1. 2013년 교육부 국정과제 실천 계획 ... 48
  • 2. 중학교 자유학기제 ... 49
  • 3. 건강증진학교 ... 49
  • 4.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의 행복교육 ... 60
  • 가. 개요 ... 60
  • 나. 행복수업 참여 학교 및 운영 현황 ... 61
  • 5. 시사점 ... 63
  • Ⅳ. 학생의 행복 실태와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 66
  • 1. 학생의 행복 실태 ... 68
  • 가. 청소년 행복지수와 행복 수준 ... 68
  • 나. 국제 비교를 통해 본 한국 학생의 행복 수준 ... 69
  • 다. 학교교육과 학생의 행복 수준 ... 71
  • 2. 학생의 학교교육에 대한 인식 ... 74
  • 가.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 ... 74
  • 나. 학교공부의 의미 ... 75
  • 다.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 ... 77
  • 라. 수업 방법과 평가에 대한 인식 ... 79
  • 마. 학교 규칙에 대한 인식 ... 80
  • 바. 교사의 열의와 태도에 대한 인식 ... 82
  • 사. 학교풍토에 대한 인식 ... 83
  • Ⅴ.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 모형 ... 86
  • 1. 행복한 학교의 조건 ... 88
  • 2. 교육과정 ... 90
  • 가. 의미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 운영 ... 90
  • 나.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확대 ... 103
  • 다. 평가체제 혁신 ... 105
  • 3. 교원 ... 109
  • 가. 교사의 전문적 위상 강화 ... 109
  • 나. 교원의 근무 환경 개선 ... 115
  • 4. 학교 환경 ... 120
  • 가. 편안한 심리적.정서적 환경 조성 ... 120
  • 나. 안전하고 쾌적한 물리적 환경 조성 ... 123
  • 다. 학생의 학교시설과 자원 활용 극대화 ... 126
  • 5. 학교운영체제 ... 127
  • 가. 학교운영 조직을 교육활동 중심으로 개편 ... 127
  • 나. 학생 중심의 교육공동체 구축 ... 128
  • 6. 제언 ... 130
  • 참 고 문 헌 ... 134
  • 부 록 ... 142
  • 부록 1 교사 면담 질문지 ... 144
  • 부록 2 학생 면담 질문지 ... 145
  • 부록 3 학부모 면담 질문지 ... 146
  • 끝페이지 ... 148

표/그림 (3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