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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따돌림에 대한 형사정책적 대응방안
A Study on the political countermeasures against juvenile bully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orean Institute of Criminolog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874
과제고유번호 1105007221
사업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6-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0874

초록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이 1990년대 후반부터 계속해서 나오고 있지만 학교폭력은 줄어들지 않고 심각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따돌림과 같이 대다수가 한 개인을 집단적으로 괴롭히거나 소외시키는 현상이 심화되고 은밀해지고 있어서 학교폭력에 대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현행 학교폭력 대책 가운데 따돌림 유형에 대해 차별화된 대책은 많지 않다. 따돌림에 대한 대책은 지속적이고 다양한 주체가 연계되어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 현행 학교폭력 대응체계에서는 법적․제도적으로 미흡하거나 연계가 부족한 현실이다. 현재

Abstract

It is a time that we should not overlook the bullying under the situation in which the bullying is extending to various kinds of crime and even stretching to a suicide. A lot of measures related to bullying have already come up, but it is not incomplete to root out bullying fundamentally because of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발간사 ... 3
  • CONTENTS ... 5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4
  • 국문요약 ... 15
  • 제1장 서론 ... 17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제2절 연구내용 ... 22
  • 제3절 연구대상과 방법 ... 23
  • 제2장 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 ... 25
  • 제1절 따돌림의 개념 ... 27
  • 1. 서설 ... 27
  • 2. 따돌림의 유사개념 ... 28
  • 3. 따돌림의 개념정의 ... 34
  • 제2절 따돌림의 발생원인 ... 35
  • 1. 개인적 요인 ... 35
  • 2. 가정적 요인 ... 37
  • 3. 학교 관련 요인 ... 38
  • 4. 사회적 요인 ... 39
  • 제3절 따돌림의 실태 ... 40
  • 1. 교육부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분석 ... 41
  • 2.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실태조사 결과분석 ... 43
  • 3. 경찰청 학교안전도 조사 결과분석 ... 46
  • 4.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실태조사 결과분석 ... 47
  • 제4절 따돌림 관련 선행연구 분석 ... 49
  • 제3장 따돌림에 관한 학생인식조사 결과분석 ... 55
  • 제1절 조사 연구방법 ... 57
  • 1. 표본 추출 및 조사의 시행 ... 57
  • 2. 변인의 측정 ... 58
  • 3. 분석방법 ... 62
  • 4. 조사대상자의 특성 ... 62
  • 제2절 따돌림 피해 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 68
  • 1. 따돌림 피해실태 ... 68
  • 2. 따돌림 피해의 내용 ... 76
  • 제3절 따돌림 가해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 81
  • 1. 따돌림의 가해 실태 ... 81
  • 2. 따돌림 가해의 내용 ... 89
  • 3. 따돌림 목격여부 ... 90
  • 4. 따돌림 피해와 가해의 교차 분석 ... 92
  • 제4절 따돌림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 93
  • 제5절 스마트폰을 사용한 따돌림실태의 분석결과 ... 99
  • 1. 스마트폰 따돌림의 피해 실태 ... 99
  • 2. 스마트폰 따돌림 가해 실태 ... 105
  • 3. 스마트폰 따돌림의 피해와 가해의 교차 ... 111
  • 제6절 따돌림 피해·가해에 따른 학생의 개인적·환경적 특성 분석 ... 112
  • 1. 따돌림 피해-가해와 개인적 특성의 관계 ... 113
  • 2. 따돌림 피해-가해와 친구관련 요인의 관계 ... 121
  • 3. 따돌림 피해-가해와 가정환경의 관계 ... 131
  • 4. 따돌림 피해-가해와 학교관련 요인의 관계 ... 136
  • 5. 따돌림 피해-가해와 개인적 비행행동의 관계 ... 141
  • 제7절 소결 ... 146
  • 제4장 따돌림 규제에 관한 현행 정책의 문제점 분석 ... 159
  • 제1절 따돌림에 대한 법적 대응 현황과 문제점 ... 161
  • 1. 자치위원회를 통한 사안처리 ... 161
  • 2. 사법처리절차를 통한 사안처리 ... 167
  • 3. 따돌림에 대한 법적 대응의 문제점 ... 170
  • 제2절 따돌림에 관한 현행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 171
  • 1. 현행 정부정책의 현황 ... 171
  • 2. 따돌림 관련 대책의 세부내용 ... 174
  • 3. 현행 따돌림 관련 정부정책의 문제점 ... 178
  • 제3절 사이버따돌림 방지를 위한 대책과 문제점 ... 179
  • 1. 사이버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 179
  • 2. 사이버 상담 강화 ... 180
  • 3. 사이버따돌림 예방교재 개발 ... 180
  • 4. 현행 대책의 문제점 ... 181
  • 제4절 따돌림관련 예방교육프로그램과 문제점 ... 182
  • 1. 어울림프로그램 ... 182
  • 2. 또래활동프로그램 ... 183
  • 3. 예방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 184
  • 제5장 따돌림 관련 외국 정책 분석 ... 185
  • 제1절 미국의 따돌림 대응정책 ... 187
  • 1. 따돌림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 187
  • 2. 따돌림에 대한 법적 규제 현황 ... 194
  • 3. 따돌림에 대한 정부 정책 ... 196
  • 4. 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내용 ... 198
  • 제2절 일본의 따돌림 대응정책 ... 202
  • 1. 이지메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 202
  • 2. 이지메에 대한 법적 규제 현황 ... 209
  • 3. 이지메에 대한 정부 정책 노력 ... 214
  • 제3절 노르웨이의 따돌림 대응정책 ... 220
  • 1. 따돌림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 220
  • 2. 따돌림 대응을 위한 법적‧제도적 노력 ... 221
  • 3. 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내용 ... 224
  • 제4절 독일의 따돌림 대응정책 ... 227
  • 1. 따돌림의 개념 ... 227
  • 2. 따돌림에 대한 인식과 실태 ... 234
  • 3. 따돌림에 대한 법적 규제현황 ... 235
  • 4. 따돌림 예방프로그램 ... 236
  •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 238
  • 제6장 따돌림 예방을 위한 법제도적 대응방안 ... 243
  • 제1절 따돌림에 대한 정의규정 정비 ... 245
  • 1. 따돌림 개념에서 소극성 추가 ... 245
  • 2. 학교폭력과 따돌림의 구분 필요 ... 246
  • 제2절 따돌림 관련 정책의 개선방안 ... 246
  • 1. 따돌림에 대한 차별적 접근으로 분쟁조정기능 강화 ... 246
  • 2. 교우관계 회복기간제 운영과 관련된 개선방안 ... 247
  • 3. 교원의 대처역량 강화 ... 249
  • 4. 학생의 사회성 강화중심 교육 실시 ... 250
  • 제3절 사이버따돌림에 대한 대응방안 ... 251
  • 1. 청소년대상 인터넷기기 판매사업자에 대한 필터링 의무화 ... 251
  • 2. 가해학생에 대한 징계장치로 핸드폰 등 사용금지규정 신설 ... 251
  • 3. 사이버따돌림에 대한 지속적 조사 실시 ... 252
  • 제4절 따돌림 대응을 위한 관련기관 협력방안 ... 252
  • 1. 지역사회와의 연계 대책 실현 ... 252
  • 2. 행동연계시스템 구축 ... 253
  • 제5절 따돌림에 대한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방안 ... 254
  • 1. 자발성을 유도하는 예방교육프로그램 마련 ... 254
  • 2. 전문상담인력의 확충 ... 255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65
  • 부록1 ... 267
  • 부록2 ... 283
  • 끝페이지 ... 305

표/그림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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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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