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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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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게티면을 이용한 ‘창의적 구조물 만들기’”융합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최경희
참여연구자 이병진 , 김진영 , 홍지혜 , 김영관 , 문명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400012471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과거와 현재의 삶을 통하여 우리 삶 속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끼친 산업 기술은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녀 왔다. 더욱이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기술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생활환경 속에서 학습자는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창조적 문제 해결자로서의 역할 수행과 자신의 적성을 고려한 진로 탐색을 위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삶의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교육적 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Ⅰ. 서론 ... 3
  • 1. 연구의 필요성 ... 3
  • 2. 연구 목적 ... 3
  • 3. 용어의 정의 ... 4
  • Ⅱ. 이론적 배경 ... 4
  • 1. 관련 이론 탐색 ... 4
  • 2. 실태 분석 ... 13
  • Ⅲ. 연구의 설계 ... 13
  • 1. 대상 및 기간 ... 13
  • 2. 연구 계획 ... 14
  • 3. 연구 조직 ... 15
  • Ⅳ. 연구의 실제 ... 15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5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23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109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114
  • 1. 탄소동소체(탄소나노튜브, 플러렌), DNA 모형 개발 결과 ... 114
  • 2. 창의적 STEAM 교육 교수자료 개발 결과 ... 117
  • 3. 창의적 STEAM 수업자료 적용 결과 ... 123
  • Ⅵ. 결론 및 제언 ... 135
  • 1. 결론 ... 135
  • 2. 제언 ... 135
  • Ⅶ. 참고 문헌 ... 136
  • 부록 ... 138
  • 끝페이지 ... 1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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