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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여는 빛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486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STEAM(융합인재교육)은 국가 발전에 필수적인 융합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이공계 기피 현상을 해결하고자하는 교육 개혁의 필요성에 의해 태동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국가경쟁력 확보에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의 지식의 융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융합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가 더 높아진 다고 알려져 있다. STEAM 활성화를 위해서는 STEAM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STEAM 교사 연수, STEAM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 변화 등이 필요하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제목 차례> ... 3
  • Ⅰ.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5
  • 2. 연구의 내용 ... 5
  • Ⅱ. 연구의 설계 ... 6
  • 1. 대상 및 기간 ... 6
  • 2. 연구 추진 계획 ... 7
  • 3. 연구 조직 ... 8
  • Ⅲ.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8
  • Ⅳ. 과제별 주요 차시 계획 ... 9
  • 1. 제 1과제 : 어둠속의 빛 - 잠망경 만들기 ... 9
  • 2. 제 2과제 : 시간속의 빛 - 나도 사진작가 ... 9
  • 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10
  • 1. 검증계획 ... 10
  • 2. 검증방법 및 내용 ... 10
  • ※ . 개발된 프로그램 예1(구분 : 시간 속의 빛) ... 12
  • Ⅰ. 수업의 기초 설계 ... 13
  • Ⅱ. 수업 주제 설계 ... 14
  • Ⅲ. 수업 전략안 설계 ... 19
  • [보조자료 1] 카메라의 원리 동영상 보기 ... 35
  • [보조자료 2] 사람의 눈의 구조 ... 36
  • [보조자료 3] 카메라 일반 ... 37
  • [보조자료 4] 카메라의 종류와 구조 ... 40
  • [보조자료 5] 디지털 카메라 ... 41
  • [보조자료 6] 찰칵! 직접 바늘구멍 사진기를 만들어 보자! ... 42
  • Ⅳ. 활동 모습 및 결과 ... 43
  • 1. 핀홀카메라 수업 활동 모습 ... 43
  • 2. 설문 조사 결과 ... 44
  • 3. 핀홀카메라 만들기와 사진 찍기를 통해서 기대효과 ... 49
  • ※ .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예 2(어둠 속의 빛) ... 50
  • Ⅰ. 수업의 기초 설계 ... 51
  • Ⅱ. 수업 주제 설계 ... 52
  • Ⅲ. 수업 전략안 설계 ... 55
  • Ⅳ. 활동 모습 및 결과 ... 75
  • 1. 잠망경 만들기 수업 활동 모습 ... 75
  • 2. 설문조사 ... 76
  • [학생 모둠별 보고서] 디지털 카메라 STEAM 프로젝트(학습 활동) ... 80
  • Ⅰ. 카메라의 구조와 동작 원리 ... 81
  • 1. 아날로그 카메라의 외부 장치 명칭과 기능 ... 81
  • 2. 디지털 카메라 외부 장치 명칭과 기능 ... 83
  • Ⅱ. 카메라 분해를 통한 구조와 원리 탐구 ... 83
  • 1. 카메라의 원리 조사 ... 83
  • 2. 아날로그 카메라(필름 카메라) 분해 실습을 통한 구조와 원리 탐구 ... 89
  • 3. 디지털 카메라(콤팩트카메라) 분해와 원리 탐구 ... 90
  • 4. 핸드폰 카메라 분해와 원리 탐구 ... 92
  • 참고 문헌 ... 92
  • 끝페이지 ... 92

표/그림 (1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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