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스펙트럼 사진촬영장치 개발을 통하여 태양의 목소리를 듣는다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400012494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론
1. 연구주제 및 연구의 필요성
가. 연구주제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스펙트럼 사진촬영장치 개발을 통하여 태양의 목소리를 듣는다.
나. 연구의 필요성
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영역이 융합한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학습자에게 내재된 창의성ㆍ감수성을 도출할 수 있다는 최근의 교육이론으로 융합인재교육을 표방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따라서 STEAM교육의 성패는 교사들에게 달려 있다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차례 ... 2
  • Ⅰ. 서론 ... 3
  • 1. 연구주제 및 연구의 필요성 ... 3
  • 2. 연구의 목적 및 세부 연구영역 ... 4
  • 3. 연구내용 및 범위 ... 5
  • Ⅱ. 이론적 배경 ... 6
  • 1. 천체의 스펙트럼 관측 ... 6
  • 2. 전자기파와 역학파(빛과 소리) ... 6
  • 3. STEAM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환경 ... 8
  • Ⅲ. 연구의 설계 ... 9
  • 1. 연구의 내용 및 일정 ... 9
  • 2. 연구 프로그램 적용대상 및 계획 ... 10
  • 3. 연구 조직 ... 10
  • Ⅳ. 연구의 실제 ... 11
  • 1. 융합형인재(STEAM)교육 연구를 위한 환경 구성 ... 11
  • 2.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수행을 통한 산출물 ... 11
  • 3.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적용사례 ... 12
  • Ⅴ. 연구과제 추진 결과 ... 29
  • 1. 연구과제 수행 산출물 ... 29
  • 2. 검증계획 및 내용 ... 32
  • 3. 검증 방법 ... 33
  • 4. 검증결과 및 분석 ... 34
  • 5. 연구수행에 따른 학습자 특성의 변화 정도 ... 39
  • Ⅵ. 결론 및 제언 ... 40
  • 1. 결론 ... 40
  • 2. 제언 ... 41
  • Ⅶ. 참고 자료 ... 42
  • 부록 ... 43
  • [부록 1] 2012 STEAM 교사연구회 연구 활동에 관한 설문지 ... 44
  • [부록 2] STEAM 교수ㆍ학습 활동 관찰기록 양식 ... 46
  • [부록 3] STEAM 교수ㆍ학습 개선 방안 설문지 양식1(학습활동) ... 48
  • [부록 4] STEAM 교수ㆍ학습 개선 방안 설문지 양식2(학습목표성취 정도) ... 50
  • [부록 5] 2012년 중등 지구별자율장학회 수업연구자료 ... 51
  • [부록 6] 2012 스팀페어 참가 포스터 및 활동사진 ... 68
  • 끝페이지 ... 68

표/그림 (2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