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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구로봇을 활용한 융합인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천조동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69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과학, 수학 교과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스스로 체험해 보며 관련 지식을 생활의 문제로 인식해 나갈 수 있도록 STEAM 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21세기에 들어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에 맞는 융합인재교육 정책을 최전선에서 추진하여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2. 연구의 목적
가. 학교 현장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구안, 지도방법과 자료 개발
나. 교구로봇을 활용하여 개발한 ST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제출 ... 2
  • Ⅰ. 서론 ... 4
  • 1. 연구의 필요성 ... 4
  • 2. 연구 목적 ... 4
  • 3. 용어의 정의 ... 4
  • 4. 연구의 범위 ... 4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관련 이론 탐색 ... 5
  • 2. 실태 분석 ... 6
  • Ⅲ. 연구의 설계 ... 9
  • 1. 대상 및 기간 ... 9
  • 2. 연구 계획 ... 9
  • 3. 연구 조직 ... 9
  • Ⅳ. 연구의 실제 ... 10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0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10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26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26
  • 1. 검증 계획 ... 26
  • 2. 검증 방법 ... 26
  • 3. 검증 내용 ... 26
  • Ⅵ. 결론 및 제언 ... 26
  • 1. 결론 ... 26
  • 2. 제언 ... 26
  • Ⅶ. 참고 ... 27
  • 수업 교사 반성 및 추가 개선 사항 ... 27
  • 교사용 지도자료-로봇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 29
  • 끝페이지 ... 4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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