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상들의 삶의 공간과 흔적, 전통건축물과 STEAM 지혜의 만남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주도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등록번호 TRKO201400012576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 왜 융합인재 교육인가?
미래사회는 기하급수적 기술의 진보(exponential progression)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20-30년 후의 세계는 특이점(singularity)에 도달해 인간의 지능보다 뛰어난 기계가 출현할 것이며, 2045년에는 인간이 영원히 사는 시대가 열릴 것이다" WHO 세계보건기구에서 내어 놓은 2007년도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 수명도 2003년에는 75.5세, 2004년에는 77세, 2005년에는 78.5세 등으로 점차 상향곡선을 그어 나가게 되어 머

목차 Contents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1
  • 표지 ... 2
  • Ⅰ. 서론 ... 3
  • 1. 연구의 필요성 ... 3
  • 2. 연구의 목적 ... 4
  • 3. 용어의 정의 ... 4
  • 4. 연구의 범위 ... 4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관련 이론 탐색 ... 5
  • 2. 실태 분석 ... 8
  • Ⅲ. 연구의 설계 ... 9
  • 1. 대상 및 기간 ... 9
  • 2. 연구 계획 ... 9
  • 3. 연구 조직 ... 10
  • Ⅳ. 연구의 실제 ... 11
  • 1. 융합인재교육(STEAM )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11
  • 2. 개발한 프로그램 제시 ... 14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29
  • 1. 검증 계획 ... 29
  • 2. 검증 방법 ... 29
  • 3. 검증 내용 ... 29
  • Ⅵ. 결론 및 제언 ... 33
  • 1. 결론 ... 33
  • 2. 제언 ... 33
  • Ⅶ. 참고 문헌 ... 34
  • 부록 ... 35
  • 끝페이지 ... 3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