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등록번호
TRKO201400013760
과제고유번호
1425076347
사업명
창업성장-재도약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4-11-10
키워드
아스팔트.씰코팅.수성화.열가소성탄성체.유화제.
초록▼
개발목표 계 획 1.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기술개발 - 표면 코팅용 수성화 고무화 아스팔트계 씰코팅재 제조 기술개발 - 기능성 첨가제를 활용한 접착력 확보기술 개발 - 무기 보강재를 활용하여 최적의 마모도 확보기술 개발 - 개발 기술을 이용한 적용 공법개발 실 적 1. 목표 물성값을 만족하는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시험 성적서를 공인시험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으로부터 검증 받음. 2.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및 이를
개발목표 계 획 1.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기술개발 - 표면 코팅용 수성화 고무화 아스팔트계 씰코팅재 제조 기술개발 - 기능성 첨가제를 활용한 접착력 확보기술 개발 - 무기 보강재를 활용하여 최적의 마모도 확보기술 개발 - 개발 기술을 이용한 적용 공법개발 실 적 1. 목표 물성값을 만족하는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시험 성적서를 공인시험기관인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으로부터 검증 받음. 2.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 및 이를 이용한 시공방법” 특허출원완료. 3. “예방적 유지보수를 위한 아스팔트 씰코팅재”제조 시스템 구축 완료. 정량적 목표항목 및 달성도 1. 불 휘발분 (%) (at 105±2℃,4H); 53 2. 불 휘발분에 대한 회분 (at 600℃), (%); 54 3. 비중(25℃); 1.23 4. 수분에 대한 저항력 (at 24±3℃,24H); 이상없음 5. 가열에 대한 저항력 (at 60℃,2H); 이상없음 6. 굴곡성 (at 24±3℃,1H); 이상없음 7. 충격에 대한 저항력 (at 24±3℃) (0.9kg steel ball, 2.4M); 이상없음 8. 건조시간 (at 24±3℃,24H); 이상없음(12 h) ※ 별첨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공인시험기관 시험성적서 검증 기대효과 1. 예방적 유지보수재 및 시공방법에 대한 기술진보 가.예방적 유지관리(Preventive Maintenance)는 AASHTO의 정의에 의하면 “기존의 도로를 실제적으로 구조적 능력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도로에서 추후 발생할 파손을 지연시키고, 도로의 기능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며, 도로를 보존하는데 비용 효과적 처리방법들의 준비된 전략”임. 즉예방적 유지관리공법은 포장의 파손을 근본적으로 수리하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으로 보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응급적이고 예방적인 유지보수에 의해 포장의 공용성을 유지하도로 하는 것임. 나.예방적 유지관리 개념이 확산되면서 여러 가지 보수재 및 보수처리공법의 기술이 개발되고 있음.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보수공법은 균열처리공법, 표면처리공법, 기타 공법으로 구분됨. 균열처리공법으로는 균열 실링, 균열 충진 및 균열전면처리 공법이 있으며, 표면처리는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에 부분적인 균열, 변형, 마모 및 붕괴와 같은 파손이 발생한 경우에 기존포장에 얇은 층으로 실링층을 시공하는 공법임. 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예방적 유지보수의 관련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어 수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됨. 2. 환경규제의 강화로 인한 친환경제품의 수요확대 가.기후변화와 환경보호에 관심이 커지면서 각국들은 에너지절약, 탄소배출량 감축 및 환경보호 등의 명분으로 기술규제가 강화하고 있음. 에너지와 환경관련 기술규제는 2004년 99건에서 2011년 200여건으로 2배 이상급증했으며, 선진국의 환경관련 규제는 치밀하고 단계적인 도입과정을 거치고 있음. 토목․건축재료 사용의 규제도 더욱 강화 혹은 증가될 전망임. 나.포장도로 균열보수제, 콘크리트 줄눈제, 방수제 등과 같은 토목 재료는 핫멜트(Hot-melt)나 용제형의 제품이 사용되어져 왔으나, 점차 환경 친화적이고 고기능성의 제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 되면서 물을 사용한 수용성인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사용이 증가 추세임. 본 기술은 물을 이용한 수용성 아스팔트 씰코팅 개발은 비용절감, 고기능 부여, 환경친화적인 제품 개발 등에 그 초점을 맞췄음. 다.환경규제의 강화추세가 새로운 환경제품에 대한 R&D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친환경제품에 있어서는 새로운 시장창출의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음. 적용분야 1. 기술 개발로 이루어진 수성 고무화 아스팔트계 씰코팅재는 기존 제품과 동일한 시설 및 범위에서 사용 가능하며 아래에 설명된 각종 시설물의 신설 및 유지 보수에 활용 가능하다. 가. 토목 구조물 - 아스팔트 도로, 콘크리트 도로, 원형검지기, 지하도, 지하철, 터널, 주차장, 부두시설, 상수도 시설, 교량, 육교, 복개천등. 나. 항공시설 - 활주로, 여객터미널 등. 다. 건축 구조물 - 빌딩, 체육시설, 대형 운동장, 아파트, 학교건물등. 라. 기타 - 자동차 방음재, 콘크리트 말뚝 부식 방지재, 강재 부식 방지재등. 2. 부정형의 토목구조물인 암벽, 흙벽, 천장, 수직벽, 교량 상판 등과 같이 기존의 방수제로 시공 하기가 곤란한 곳에 단 1회의 도포로서 완벽한 방수층을 형성 할수 있고 습기가 있는 곳 에서도 시공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 및 주변 환경에도 유해한 영향을 주지 않은 환경친화적인 방수제로 활용. 3. 수성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용제에 의한 중독이나 화재의 위험이 없고 악취가 나지 않아 밀폐된 토목 및 건축물에 활용. 4. 지하나 기초부분 외벽의 방수 및 습기 방지 활용. 5. 각 현장의 규모와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고, 특히 신축시공은 물론 다른 제품 시공으로 인한 하자 보수, 재시공 등에도 활용. 6. 특수한 기술이나 숙련공, 또는 특수한 장비나 기계가 필요 없이 냉공 방식으로 시공을 하며 경화 시간이 짧아 공기를 줄여 주고 인건비 절감 효과와 교통 차단의 최소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