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스코노코리아 |
연구책임자 |
신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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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4171 |
과제고유번호 |
1425085950 |
사업명 |
개별기업기술로드맵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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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베어풋슈즈.겉창.중창.안창.유니솔.사출파이론.경량화.Barefoot Shoes.Outsole.Midsole.Insole.unisole.IP(injection molded phylon).Lightw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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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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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업은 분석대상기업의 내․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기술인 ‘인체 친화적 Barefoot Shoes의 소재 및 디자인 개발’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스코노코리아는 2004년 08월에 신발, 의류, 액세서리 제조·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벤처기업으로, 2005년 "SKONO"를 대한 민국에 런칭, 아시아 독점라이센스를 획득하였으며 2007년 한국벤처기업인증, 2009년 전 세계 판권
본 사업은 분석대상기업의 내․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기술인 ‘인체 친화적 Barefoot Shoes의 소재 및 디자인 개발’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스코노코리아는 2004년 08월에 신발, 의류, 액세서리 제조·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벤처기업으로, 2005년 "SKONO"를 대한 민국에 런칭, 아시아 독점라이센스를 획득하였으며 2007년 한국벤처기업인증, 2009년 전 세계 판권 획득, 2011년 INNO-BIZ를 획득하였고 2010년부터 기업 부설 연구소를 운영하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으로 해당분야에서 국내외 선도적인 연구개발 및 생산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주)스코노코리아의 최근 3년간의 매출액은 2010년 129억원, 2011년 117억원, 2012년 111억원으로서 매출액이 꾸준한 실정임. 매장확대로 인한 제품 확대와 고급화에 따른 수요의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 수익성을 제고하고, 신규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인체 친화적 베어풋슈즈 소재 및 디자인 기술 개발을 통해 아직 확대되지 않은 인체 친화적 베어풋슈즈 사업 분야에 진출해 사업구조를 고도화하는 과정에 있음. 2012년 117억원의 매출 중에서 포화 및 케미제품에 의한 매출이 주된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인체 친화적 베어풋슈즈 사업전개를 함으로써 제조 기술에 대한 활발한 R&D 활동을 통해 제품의 생산 및 매출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기업분석을 통해 신청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기업단위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신청기업은 신청기술 개발주체로서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필요 역량을 갖춘 것으로 진단되었음. 또한, 외부환경을 수요/환경/기술적 측면에서 주요 촉진/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내부역량과의 조합을 통해 추진전략을 도출하였음. 주요한 추진전략으로는 신발 소비패턴에 맞춘 디자인 및 구조설계로 틈새시장에 출시, 건강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에 부응하는 인체친화적 기능화 개발, 국내 신발산업 지원과 관련된 정부과제의 활용, 유행패턴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한 네트워크 장점 활용, 자체적인 기술개발의 한계를 타기업/기관과의 수평적 협력으로 극복 등이 도출되었음.
제품분석결과,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의 주요 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 하절기 전용 신발, ② 에스빠드류, ③ 워킹 & 러닝 베어풋슈즈, ④ 인체친화형 베어풋슈즈가 전략제품 후보군으로 도출되었음.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하절기 전용 신발과 워킹 & 러닝 베어풋슈즈, 그리고 인체친화형 베어풋슈즈가 전략제품군으로 선정되었음.
전략제품에 대한 시장분석결과, 국내 기능성 신발 브랜드는 약 20여개로 집계되어 시장 자체는 성숙기로 접어들었으나 신발의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거나 인체 친화적 신발 소재사용 등의 기술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하며 성장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베어풋 슈즈 시장에는 글로벌 업체인 나이키, 비브람, 뉴발란스, 아디다스, 머렐, 아식스, 에코 , 뉴턴, 써코니, 한국의 휠라코리아, 헤드가 제품을 출시하였음. 친환경 신소재 관련한 업체로는 성신신소재의 “인젝션 파일론” 기술, 카파‘듀얼라인’의 “인젝션우레탄과 인젝션 파일론 적용”, 페이퍼플레인 ‘힐링’의 “인젝션 유니솔”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특허분석 결과, 인체친화적인 요소인 통기성, 발의 편안함(쿠션, 가벼움), 항균/방취 등을 구비하는 인솔, 유니솔, 아웃솔에 관한 특허들이 검색되었으나 대부분 회피가 용이하거나 공지 기술들임. 다만, 나이키사는 아웃솔, 갑피분야에 상당한 특허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기술 개발시 이들 특허에 대한 회피 설계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됨. 그 외, 핵심출원인인 아식스, 아디다스, Schering-Plough Healthcare Products, 신발피혁연구소는 특정 구조, 소재, 조성물에 권리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회피가 상대적으로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인체친화적 barefoot 기술은 2000년대 후반부터 특허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 아직까지는 몇몇 선도 기업을 제외하고는 높은 특허장벽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인체친화적인 요소로서 통기성뿐만 아니라 발의 편안함(쿠션, 가벼움), 항균/방취 등의 요소들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종래 기술과 차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예를 들면, 최근 발견되거나 합성된 항균 물질이나 미생물을 발포 조성물에 첨가하는 방법, 또는 형상기억 소재를 인솔뿐만 아니라 갑피(upper)에도 적용하여 개인의 발 형상에 따라 최적화된 신발을 제공하거나, 고유연성 소재를 적용하여 어떠한 발 형상에도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특허로 권리화 가능한 분야로 판단됨.
기술분석결과, 12개의 세부기술요소 중 ① 디자인 기술, ② 구조설계 기술, ③ 항균소재 기술, ④ 미끄럼방지 기술 ⑤ 아웃솔 경량화 기술 ⑥ 쿠셔닝 제어기술 ⑦ 천연소재 바인딩 기술, ⑧ 친환경 IP 컴파운드 기술이 핵심 기술로 선정됨. 신청기술에 대한 기업 기술수준 분석결과, ① 디자인 기술, ② 구조설계 기술은 비교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③ 항균소재 기술, ④ 미끄럼방지 기술, ⑤ 아웃솔 경량화 기술 ⑥ 쿠셔닝 제어기술 ⑦ 천연소재 바인딩 기술, ⑧ 친환경 IP 컴파운드 기술 수준은 미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에 따른 기술목표 및 달성방안(투입자원/기간/자체개발계획)을 수립함.
베어풋슈즈 시장은 이미 형성되어 있어 성장기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각 요소기술 또한 일부 연구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음. 그러나 디자인 및 제품설계 기술과 신발 부품별로 최적화된 소재설계 기술이 융합된 인체친화적 베어풋슈즈는 신청기업이 국내외에서는 최초로 개발을 시도하고 있어 그 시장 전망이 밝은 것으로 평가됨. 신청기술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되면, 베어풋슈즈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인체친화적 베어풋슈즈 시장·제품 로드맵 및 제품·기술 로드맵을 작성하였음.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냄.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 자체 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인체친화적 베어풋슈즈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5년간의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함.
“인체친화적 베어풋슈즈”의 성공적인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서는 디자인 및 제품설계 기술을 '14년까지 개발하고, 부품소재 요소기술을 ‘15년까지 개발하여 먼저 하절기 전용 신발 및 캐주얼컴포트 개념의 베어풋슈즈에 적용하여 완제품 신발에 대해 국내외 전문기관으로부터 공인을 받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후 ’17년까지는 개발된 기술을 보다 고도화하여 워킹 & 러닝 베어풋슈즈 개발을 완료함과 동시에 신청기술의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술전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이렇게 함으로써 라이프스타일 & 패션화(lifestyle & fashion shoes) 전문기업으로서의 신청기업 위상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통 지 문 ... 2
- 제 출 문 ... 3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4
- <목 차> ... 8
- <표 차 례> ... 10
- <그림차례> ... 12
- 제1장 기업분석 ... 13
- 제1절 기업현황분석 ... 13
- 1. 기업개요 및 연혁 ... 13
- 제2절 기업의 기술현황분석 ... 15
- 1. 연구개발 인프라 현황 ... 15
- 2. 기술의 개요 ... 16
- 제3절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및 내부역량분석 ... 20
- 1. 외부환경분석 ... 20
- 2. 내부역량 분석 ... 24
- 제4절 SWOT 분석 및 결과진단 ... 33
- 1. SWOT 분석 ... 33
- 2. 분석결과 및 진단 ... 34
- 제2장 제품 분석 ... 36
- 제1절 전략제품 후보군 분석 및 도출 ... 36
- 제2절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전략제품 선정 ... 41
- 1. 포트폴리오 분석 ... 41
- 2. 전략제품의 선정 ... 43
- 제3절 전략제품 시장환경 분석 ... 44
- 1. 시장 개요 및 특징 ... 44
- 2. 시장 현황 및 전망 ... 45
- 제4절 전략제품 고객니즈 분석 및 의견 ... 56
- 제3장 기술분석 ... 58
- 제1절 특허분석 ... 58
- 1. 선행특허기술 조사범위 ... 58
- 2. 특허동향분석 ... 60
- 3. 해외 주요 특허 분석 ... 63
- 4. 국내 주요특허 분석 ... 68
- 5. 주요특허 비교 분석 ... 70
- 6. 선행기술 검토의견 ... 73
- 제2절 기술속성 및 수요공급체계분석 ... 74
- 제3절 요소기술분석 및 핵심요소기술 선정 ... 76
- 1. 요소기술분석 ... 76
- 2. 기술트렌드 분석 ... 77
- 3. 핵심요소기술 선정 ... 83
- 제4절 기술수준 분석 ... 85
- 제5절 R&D목표 설정 ... 87
- 제4장 로드맵 전개 ... 88
- 제1절 시장·제품·기술 로드맵 ... 88
- 1. 로드맵 전개 프로세스 ... 88
- 2. 단계별 분석 결과 ... 91
- 제2절 시장·제품 R&D로드맵 ... 92
- 제3절 제품·기술 R&D로드맵 ... 93
- 제5장 경영자원확보계획 ... 94
- 제1절 설비투자 계획 ... 94
- 제2절 기술확보 계획 ... 95
- 제3절 제품개발 계획 ... 96
- 제4절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 98
- <참고문헌> ... 100
- <첨부 1> 사업계획서 ... 101
- <첨부 2>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사업 제안요청서(RFP) ... 118
- 끝페이지 ...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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