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굿텔 |
연구책임자 |
이유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4242 |
과제고유번호 |
1425085933 |
사업명 |
개별기업기술로드맵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
키워드 |
다중대역.다중편파.빔 형성.원격 전기적 탈트.다중입출력.격리도.송수신전환기.위상천이기.Multi-band.Multi-polarization.Beam Forming.RET.MIMO.Isolation.Duplexer.Phase Shifter.
|
초록
▼
본 사업은 (주)굿텔의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신청기술인 “이동통신 기지국용 다중광대역 안테나”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굿텔은 2003년 03월에 통신 및 방송장비를 업종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이동통신용 안테나(기지국용, 중계기용), 중계기 등의 제조·판매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개발 사업추진 과정에서 요구하는 기술전개 방법을 수립하고, 그에
본 사업은 (주)굿텔의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신청기술인 “이동통신 기지국용 다중광대역 안테나”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굿텔은 2003년 03월에 통신 및 방송장비를 업종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이동통신용 안테나(기지국용, 중계기용), 중계기 등의 제조·판매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동사는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을 통해 기술개발 사업추진 과정에서 요구하는 기술전개 방법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시장주도형 제품을 개발하고자 함.
기업분석을 통해 (주)굿텔의 내부역량을 기업단위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동사는 신청기술 개발주체로서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필요 역량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진단되었고, 외부환경을 수요/환경/기술적 측면에서 주요촉진/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신시장 신수요 창출 산업, 4세대 이동통신 장비분야에서의 기지국용 안테나 수요의 증가, 기지국 안테나의 친환경·고효율화 및 내재화, 짧은 제품수명주기에 대한 신속한 대응책, 정보통신 분야의 장비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 다양한 분야로의 기술 확대 성장 및 이동통신 설비투자의 한계성에 따른 안테나 사업의 문제점 등이 도출되었음.
제품분석결과, (주)굿텔 내·외부 환경분석의 주요 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 이중대역 독립 가변 틸트 안테나, ② 삼중대역 독립 가변 틸트 안테나, ③ 다중편파 안테나, ④ 이중대역 틸트 안테나 및 ⑤ 삼중대역 틸트 안테나가 전략제품 후보군으로 도출되었음.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① 이중대역 독립 가변 틸트 안테나, ② 삼중대역 독립 가변 틸트 안테나, ③ 다중편파 안테나가 전략제품군으로 선정되었음. 전략제품에 대한 시장분석결과, 국내 업체로는 (주)굿텔을 포함하여 (주)에이스테크놀로지, (주)하이게인안테나, (주)감마누, (주)선우커뮤니케이션 등이, 국외 업체로는 Kathrein, Andrew Powerwave 등이 이동통신 기지국용 안테나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동 시장은 2/3세대 이동통신 기지국용 안테나는 시장수명주기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으나, 4세대 이동통신의 경우는 이제 설비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도입기에 있다고 볼 수 있음. 따라서 (주) 굿텔이 수요처인 이동통신 서비스사업자로부터 제품의 신뢰를 얻는다면 사업성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됨. 이를 위해서는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수요처와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통해 주파수 대역과 같은 사용환경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기술분석결과, 18개 요소기술 중 ① Beam Forming, ② Low Phase Deviation, ③ Low Amplitude Deviation, ④ Low Insertion Loss, ⑤ High Isolation, ⑥ Phase Shifter Actuator, ⑦ Rain Proof Cover 고 내구성 설계, ⑧ Inter Band Interference 억제, ⑨ Inter Polarization Isolation 확보, ⑩ Inter Polarization Interference 억제, ⑪ 다중편파 Low Phase Deviation 및 ⑫ 다중편파 Low Amplitude Deviation 기술을 핵심요소기술로 선정되었으며, 기술수준분석을 통해 향후 R&D 목표 및 달성방안(투입자원, 기간 및 개발계획)을 수립함.
기지국용 안테나는 이동통신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장비로서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후방산업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함. 안테나는 이동통신 서비스사업자마다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달라 다양한 사양의 안테나를 제작하는 전형적인 소량다품종 산업에 속함.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동통신 기지국용 다중광대역 안테나”에 대한 시장·제품 로드맵 및 제품·기술 로드맵을 작성하였음.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냄.
위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주)굿텔 자체개발 및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4세대 이동통신 기지국용 안테나 제품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5년간의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지문 ... 2
- 제출문 ... 3
- 사업요약서 (초록) ... 4
- 목차 ... 7
- 표 차례 ... 10
- 그림 차례 ... 12
- 제1장 기업분석 ... 14
- 제1절 기업현황 분석 ... 14
- 1. 기업 개요 및 연혁 ... 14
- 제2절 기업의 기술현황 분석 ... 17
- 1. 연구개발 인프라 현황 ... 17
- 2. 기술의 개요 ... 19
- 제3절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및 내부 역량분석 ... 30
- 1. 외부환경 분석 ... 30
- 2. 내부역량 분석 ... 39
- 제4절 SWOT 분석 및 결과 진단 ... 49
- 1. SWOT 분석 ... 49
- 2. 분석결과 및 진단 ... 50
- 제2장 제품 분석 ... 53
- 제1절 전략제품 후보군 분석 및 도출 ... 53
- 제2절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전략제품 선정 ... 57
- 1. 포트폴리오 분석 ... 57
- 2. 전략제품의 선정 ... 58
- 제3절 전략제품 시장환경 분석 ... 59
- 1. 시장 개요 및 특징 ... 59
- 2. 시장 현황 및 전망 ... 62
- 제4절 전략제품 고객니즈 분석 및 의견 ... 66
- 제3장 기술분석 ... 67
- 제1절 특허분석 ... 67
- 1. 선행특허기술 조사범위 ... 67
- 2. 특허동향 분석 ... 68
- 3. 국외 주요특허 분석 ... 71
- 4. 국내 주요 특허 분석 ... 72
- 5. 주요 특허 비교분석 ... 73
- 6. 선행기술 검토의견 ... 86
- 제2절 기술속성 및 수요공급체계 분석 ... 87
- 1. 기술속성 ... 87
- 2. 수요공급체계 분석 ... 87
- 제3절 요소기술 분석 및 핵심요소기술 선정 ... 89
- 1. 요소기술 분석 ... 89
- 2. 기술트렌드 분석 ... 94
- 3. 핵심요소기술 선정 ... 101
- 제4절 기술수준 분석 ... 105
- 제5절 R&D목표 설정 ... 106
- 제4장 로드맵 전개 ... 107
- 제1절 시장·제품·기술 로드맵 ... 107
- 1. 로드맵 전개 프로세스 ... 107
- 2. 단계별 분석 결과 ... 110
- 제2절 시장·제품 R&D로드맵 ... 112
- 제3절 제품·기술 R&D로드맵 ... 113
- 제5장 경영자원확보계획 ... 114
- 제1절 설비투자 계획 ... 114
- 제2절 기술확보 계획 ... 115
- 제3절 제품개발 계획 ... 116
- 제4절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 117
- <참고문헌> ... 119
- <첨부 1> 사업계획서 ... 120
- <첨부 2> 제안요청서(RFP) ... 144
- 끝페이지 ... 1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