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피치 |
연구책임자 |
정병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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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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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4294 |
과제고유번호 |
1425086030 |
사업명 |
개별기업기술로드맵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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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정전용량.터치스크린패널.투명전도성 필름.인덱스매칭.고투과.저착색.저저항.유도플라즈마 화학기상증착법.롤투롤.Capacitive.touch screen panel.Transparent conducting film.Index matching.high transparency.low tint.low resistivity.PECVD.roll to ro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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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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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사업은 분석대상기업의 내ㆍ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기술인 ‘GF2 TSP用고투과/저착색 양면 투명전도성 필름 및 저저항(80Ω/□이하)用Index matching 투명전도성 필름 개발’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피치는 2012년 01월에 투명전도성 필름, 코팅용 필름 등을 제조·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으로, 현재 roll to roll PECVD 장비를 관계사((주) 비엠씨, 대표이사 홍찰리)
본 사업은 분석대상기업의 내ㆍ외부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기술분석 등을 통하여 분석대상기술인 ‘GF2 TSP用고투과/저착색 양면 투명전도성 필름 및 저저항(80Ω/□이하)用Index matching 투명전도성 필름 개발’에 대한 개별기업 차원의 기술로드맵 작성 및 R&D 과제수행을 위한 자원투입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사업임.
(주)피치는 2012년 01월에 투명전도성 필름, 코팅용 필름 등을 제조·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벤처기업으로, 현재 roll to roll PECVD 장비를 관계사((주) 비엠씨, 대표이사 홍찰리)로부터 도입하여 투명전도성 필름을 제조하여 ITO 필름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roll to roll PECVD 장비를 활용한 다양한 코팅 필름 개발 및 신규시장 창출을 위하여 활발히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임. 동 사업은 이러한 사업추진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 로드맵 수립과 전반적인 기술개발계획에 기여하고자 도모된 지원사업임.
신청기술은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스크린패널(TSP)에 적용되는 투명전도성 필름 개발에 관한 것으로, 표준산업분류코드 ”플라스틱 제조업(C22291)"에 해당함.
기업분석을 통해 신청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을 기업단위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신청기업은 신청기술 개발주체로서 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필요 역량을 갖춘 것으로 진단되었고, 외부환경을 수요/환경/기술적 측면에서 주요 촉진/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촉진요인으로는 모바일기기에 터치스크린패널 장착률 증가, 중대형 터치스크린 수요증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확대 가능성, 정부의 터치스크린 산업 육성 전략, 국내 기업의 높은 Display 시장 점유율, 저항막 방식에서 정전용량방식으로 기술적 진화,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이 세계 최고 패널 생산기술 보유, 산ㆍ학ㆍ연ㆍ관의 기술적 지원협력, 특허 선점 필요성 대두 등, 저해요인으로는 경쟁 격화에 따른 가격 하락 압력, 대기업의 시장 참여 및 TSP 생산 공정 내재화, ITO 핵심 소재인 인듐 공급 불안, 일체형 터치 패널 기술 개발, 대면적화에 따른 투명 전극의 기술적 문제, 부품소재 기술력의 취약, 원천기술 확보 및 선행특허 회피의 어려움 등이 도출되었음.
제품분석결과,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의 주요 요인을 반영하여 제품 후보군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① ITO 투명전극 Patterned Glass, ② 양면 투명전도성 ITO Film, ③ 저저항 투명 전도성 ITO Film, ④ Metal Mesh Film이 전략제품 후보군으로 도출되었음.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 양면 투명 전도성 ITO Film, 저저항 투명 전도성 ITO Film이 전략제품군으로 선정되었음.
전략제품에 대한 시장분석결과, 디스플레이기기의 터치스크린패널 채택률은 급속히 높아지고 있으며 터치패널 시장도 모바일 기기나 태블릿 PC를 넘어 노트북 PC나 모니터, DID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정전용량방식의 경우 크게 Glass Sensor를 이용하는 방식과 Film sensor를 이용하는 방식, Display 일체형 방식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각 방식간의 성능 및 디자인, 가격을 둘러싼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 Windows8 출시이후 Notebook 등에 터치 패널 채택이 증대하고 있어, 터치패널의 크기가 중·대형화 되면서 터치감도 향상과 저전압 구동, 저전력 소비를 위해 현재보다 낮은 저 저항(80Ω/□이하)의 투명전극 필름이 요구되고 있음.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생산국이며 모바일 기기 강국이지만 터치스크린 관련 주요 핵심부품은 거의 대부분 일본 등에서 수입하고 있어 터치스크린 산업 분야의 부품소재국산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음.
기술분석결과, 9개의 세부기술요소 중 ① 무기산화물 박막의 Index Matching 설계 기술, ② 고투명/저착색 양면 ITO 형성 기술, ③ PECVD법을 이용한 최적 코팅 공정 기술, ④ 비저항이 낮은 고투명/저착색 ITO 형성 기술이 핵심기술로 선정됨. 신청기술에 대한 기업 기술수준 분석결과, (i) 무기산화물 박막의 Index Matching 설계 기술과 (ii) PECVD법을 이용한 최적 코팅공정 기술은 부분적으로 기술을 확보하여 비교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iii) 고투명/저착색 양면 ITO 형성 기술과 (iv) 비저항이 낮은 고투명/저착색 ITO 형성 기술 수준은 아직 기술을 완전히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에 따른 기술목표 및 달성방안(투입자원/기간/자체개발계획) 을 수립함.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용 투명전극필름” 시장·제품 로드맵 및 제품·기술 로드맵을 작성하였음.
시장·제품 로드맵에는 거시적인 마켓 트렌드와 세부 니즈 및 목표시장의 시간대별 변화를 도시하였으며 제품·기술 로드맵에는 시간대별로 목표시장에서 나타날 제품과 해당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의 변화를 나타냄
상기와 같이 작성된 시장·제품·기술 로드맵을 바탕으로 신청기업 자체개발 및 공동개발을 통해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용 투명전극필름 개발을 위한 계획을 도출하여 신규과제 기술제안서(RFP)를 수립하고, 향후 기술개발계획 및 R&D투자계획을 수립함.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용 투명전극필름 개발의 세부과제로 “GF2 TSP용 고투과/저착색 양면 투명 전도성 필름과 저저항(80Ω/□이하)용 index matching 투명 전도성 필름 개발”을 제안하였음. 이는 터치 센서를 필름 양면에 ITO를 패터닝하여 저가격화하거나 투명전도성 필름의 저항을 낮추어 대면적화하여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고자 하는 것임. 본 제안 기술 개발 성공시 해당 기업 차원에서의 시장 진입, 제품 판매 확대, 그리고 수익성 증대 효과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수입대체, 수출 증대 및 특히, 우리나라 취약 분야인 소재ㆍ부품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통 지 문 ... 2
- 제출문 ... 3
- 사 업 요 약 서 (초 록) ... 4
- 목 차 ... 8
- 표 차 례 ... 11
- 그 림 차 례 ... 12
- 제1장 기업분석 ... 14
- 제1절 기업현황분석 ... 14
- 제2절 기업의 기술현황분석 ... 16
- 1. 연구개발 인프라 현황 ... 16
- 2. 기술의 개요 ... 17
- 제3절 기업의 외부환경분석 및 내부역량분석 ... 20
- 1. 외부환경분석 ... 20
- 2. 내부역량 분석 ... 32
- 제4절 SWOT 분석 및 결과진단 ... 40
- 1. SWOT 분석 ... 41
- 2. 분석결과 및 진단 ... 42
- 제2장 제품 분석 ... 45
- 제1절 전략제품 후보군 분석 및 도출 ... 45
- 1. 전략제품 후보군 분석 ... 45
- 2. 전략제품 후보군 도출 ... 47
- 제2절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전략제품 선정 ... 52
- 1. 포트폴리오 분석 ... 52
- 2. 전략제품의 선정 ... 54
- 제3절 전략제품 시장환경 분석 ... 55
- 1. 시장 개요 및 특징 ... 55
- 2. 시장 현황 및 전망 ... 61
- 제4절 전략제품 고객니즈 분석 및 의견 ... 76
- 제3장 기술분석 ... 78
- 제1절 특허분석 ... 78
- 1. 선행특허 기술 조사범위 ... 78
- 2. 특허동향분석 ... 79
- 3. 해외 주요 특허분석 ... 82
- 4. 국내 주요특허 분석 ... 84
- 5. 주요특허 비교 분석 ... 85
- 6. 선행기술 검토의견 ... 99
- 제2절 기술속성 및 수요공급체계분석 ... 100
- 제3절 요소기술분석 및 핵심요소기술 선정 ... 102
- 1. 요소기술분석 ... 102
- 2. 기술트렌드 분석 ... 103
- 3. 핵심요소기술 선정 ... 109
- 제4절 기술수준 분석 ... 111
- 제5절 R&D목표 설정 ... 112
- 제4장 로드맵 전개 ... 114
- 제1절 시장·제품·기술 로드맵 ... 114
- 1. 로드맵 전개 프로세스 ... 114
- 2. 단계별 분석 결과 ... 117
- 제2절 시장·제품 R&D로드맵 ... 119
- 제3절 제품·기술 R&D로드맵 ... 120
- 제5장 경영자원확보계획 ... 121
- 제1절 설비투자 계획 ... 121
- 제2절 기술확보 계획 ... 122
- 제3절 제품개발 계획 ... 123
- 제4절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 124
- 참고문헌 ... 126
- 첨부 1 개별기업 기술로드맵 지원사업사업계획서 ... 127
- 첨부 2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사업 제안요청서(RFP) ... 147
- 끝페이지 ...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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