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씨에스케이(주) |
연구책임자 |
신승규
|
참여연구자 |
유재용
,
이상준
,
강소림
,
김남형
,
이기태
,
이재호
,
정재인
,
최은경
,
김상윤
,
김영민
,
배창환
,
김윤미
,
김남돈
,
김상윤
,
김종범
,
김태훈
,
변원섭
,
서경모
,
그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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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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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환경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8844 |
과제고유번호 |
1485011145 |
DB 구축일자 |
201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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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과불화탄소,삼불화질소,불산,온실가스,스크러버CF4,NF3,HF,Greenhouse gas,Scrub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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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연구개발 결과
• 전자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과불화탄소(PFCs) 중 삼불화질소(NF3)는 인체에 매우 유독하며 대기 중으로 배출 시 강력한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지구 온난화 가스이다.
• 따라서, 이를 처리하기 위해 연소식, 플라즈마식, 전기히터식, 흡착(촉매)식 등의 기술이 적용된 스크러버들이 운영 중에 있으나 각각의 기술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술이 복합된 하이브리드 스크러버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고효율 전자빔,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사이클론(cyclone)을 결
연구개발 결과
• 전자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과불화탄소(PFCs) 중 삼불화질소(NF3)는 인체에 매우 유독하며 대기 중으로 배출 시 강력한 온실효과를 나타내는 지구 온난화 가스이다.
• 따라서, 이를 처리하기 위해 연소식, 플라즈마식, 전기히터식, 흡착(촉매)식 등의 기술이 적용된 스크러버들이 운영 중에 있으나 각각의 기술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기술이 복합된 하이브리드 스크러버 기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고효율 전자빔,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사이클론(cyclone)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의 고효율 전자빔 가속기와 씨에스케이(주)의 저NOx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평택대학교의 싸이클론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을 구축한 후 공정 모사 가스로 N2 2,000 L.min, NF3 5,000 ~ 2,000 ppm을 주입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의 NF3 분해율 및 NF3 분해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HF 등의 분해율을 확인한 결과 NF3 및 HF 모두 99 % 이상의 처리효율을 보였다.
• 또한 NOx 저감을 구현하기 위하여 O3을 사용하여 공정 중 발생하는 NO를 NO2로 산화시킨 후, 세정식 스크러버를 이용하여 NO2를 물에 녹여 저감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O3를 사용하였을 경우, 약 90 % 이상의 NOx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400 ppm에서 20 ppm 이하로 감소)
• 이러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20,000 L/min 급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설계 인자를 구축하여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Abstract
▼
Ⅳ. Results
• The Hybrid system is consisted high efficiency electron beam at The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s, HTR (High-uniformity and Thermal recovery and storage Reactor) at CSK Inc. and a multi cyclone applied fully new concept of Pyeongtaek University. And Destruction and removal
Ⅳ. Results
• The Hybrid system is consisted high efficiency electron beam at The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s, HTR (High-uniformity and Thermal recovery and storage Reactor) at CSK Inc. and a multi cyclone applied fully new concept of Pyeongtaek University. And Destruction and removal efficiency of NF3 and its By-products were measured in the hybrid system.
• The NF3 was decomposed in electron beam reactor partially and un-treated gas, effluent from electron beam, flow in to the HTR and then significant destroyed. Also the new concept multi cyclone was applied as a post-treatment process for removal of fine particle i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process emitted.
• The removal efficiency of NF3 in the Electron Beam Reactor was measured 85 ~ 90 % in any tested range of NF3 concentration from 5,000 to 20,000 ppm in N2 flow rate of 2,000 L/min. And CO and NOx did not detected in any case due to electron beam reactor must be operated in anaerobic or anoxic conditions.
• The effluent gas form electronic beam reactor, un-treated NF3 gas, was measured from several hundred ppm where is outlet sampling port of electron beam reactor. And then it was decomposed in HTR more 99.9%.
• As a result, the hybrid system can be destroy 99 % of NF3 also shown a CO emission free. But concentration of NOx was measured approximately 400 ppm, unfortunately.
• Why was the NOx produced in HTR with NF3 destroyed even if the anaerobic status. Because NOx formation could be guessed 3 steps under anaerobic conditions. First, NF3 was decomposed with pyrolysis reaction to F2 and N2 molecule. Second, Produced F2 etched the Al2O3 surface (Thermal Energy Storage Material) and then was created Al2F3 powder and O2. Third, N2 and O2 were transfer to NOx promptly.
• So for the reduction of NOx emission (less than 20 ppm), the oxidation method was applied using O3 supplied. A NO2 among to NOx, is more easy dissolved into the water better then NO, thus NO to NO2 using O3 which is pretty strong oxidant. As a results, NOx was reduced more than 95 % compare with O3 did not applied, and then 20 ppm of NOx emitted in exhaust outlet sampling port.
• Consequently, the optimal design of 20,000 L/min scale HTR was obtained through the various parameters and experimental results regarding 5,000L/min pilot scale react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서 ... 4
- 요약문 ... 7
- SUMMARY ... 11
- 목 차 ... 15
- 표 목 차 ... 19
- 그 림 목 차 ... 21
- 제 1 장 서 론 ... 27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9
- 1. 연구개발의 중요성(필요성) ... 29
- 가. 연구개발의 개요 ... 29
- 나. 기존 전자산업 공정 적용기술 ... 34
- 다. Hybrid 기술 개발의 필요성 ... 38
- 2.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41
- 가. 시장 동향 ... 41
- 나. 연구개발 및 특허동향 ... 43
- 3. 연구개발 대상 기술의 차별성 ... 45
- 가. 기술의 차별성 ... 45
- 나. 주관연구기관의 기술 보유 현황 ... 46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추진전략 ... 47
- 1. 연구개발의 목표 ... 47
- 가.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47
- 나. 연구개발의 연차별 목표 ... 49
- 2.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체계 및 연구수행방법 ... 50
- 가.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50
- 나. 연차별 추진체계 ... 51
- 다. 연차별 연구수행방법 ... 52
- 제 2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57
- 제1절 5,000 L/min 급 파일럿 스케일 반응기 설계인자 도출 및 설계 ... 59
- 1. HSC Chemistry 산출방식을 이용한 화학적 메카니즘 분석 ... 59
- 가. HSC chemistry ... 59
- 2. NF3 열분해를 위한 실험장치 구성 ... 60
- 가. 튜브 전기로 실험(Tube furnace test) ... 60
- 나. 실험 방식(Experimental set-up) ... 61
- 다. 튜브 전기로(Tube furnace) 내부 온도 분포 ... 62
- 라. NF3 열분해 특성파악을 위한 분석 장비 ... 62
- 3. NF3 열분해 특성 ... 64
- 가. 온도 변화에 따른 NF3 열분해 특성 ... 64
- 나. 활성가스(Additive gas) 종류에 따른 NF3 열분해 특성 ... 64
- 다. NF3 열분해에 따른 CO, NOx 발생량 ... 65
- 4. 파일럿 스케일(Pilot scale) 반응기 설계인자 도출 ... 67
- 가. 복사열 반응기 내화재 두께 ... 67
- 나. 열 재생(Thermal Regeneration)을 위한 반응기 단열재 및 축열재 선정 ... 69
- 다. 세정식 스크러버 ... 75
- 제2절 5,000 L/min 급 파일럿 스케일 반응기 제작 및 성능 평가 ... 80
- 1.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제작 ... 80
- 가. 반응기 제작 ... 80
- 나. 가스 공급 장치 제작 ... 82
- 다. 세정식 스크러버 제작 ... 83
- 2. 5,000 L/min 급 무산소 반응기 운전 및 결과 ... 84
- 가. 5,000 L/min 급 무산소 반응기의 운전 ... 84
- 나. 5,000 L/min 급 무산소 반응기의 NF3 분해율 실험 결과 ... 87
- 다. 5,000 L/min 급 무산소 반응기의 산성가스 처리 및 2차 분산물 처리 ... 94
- 3. 5,000 L/min 급 무산소 반응기의 운전 매뉴얼(Manual) ... 98
- 제3절 5,000 L/min 급 파일럿 스케일 Full system integration ... 100
- 1. 5,000 L/min 급 Super capacity full system의 결합 ... 100
- 가. 협약 변경 ... 100
- 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결합(Hybrid system integration) ... 100
- 다. 실험 방식(Experimental set-up) ... 100
- 2. 5,000 L/min 급 Super capacity full system의 운전 및 결과 ... 103
- 가. 고효율 전자빔의 NF3 분해 성능 ... 103
- 나. 과불화 탄소(PFCs)의 분해 시 전자빔 반응기의 필요성 ... 111
- 제4절 5,000 L/min 급 파일럿 스케일 Full system 최적 운전 조건 ... 113
- 1. 배관 및 흐름 경로(Flow path) 구성 ... 113
- 가. 각 처리장치 간의 연결배관 구상도 ... 113
- 2. 각 부 연계를 통한 자동화 시스템(Automation system) 설계 ... 116
- 가.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구동 순서(sequence) ... 116
- 3. 안전 잠금장치(Safety interlock) 구성 및 자동화 프로그램 제작 ... 117
- 가. 잠금장치(Interlock) 구성을 위한 고려사항 ... 117
- 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잠금장치 목록(Hybrid system Interlock list) ... 118
- 제5절 20,000 L/min 급 파일럿 스케일 Full system 최적 운전 조건 ... 120
- 1. 설계인자 도출 및 기초 설계 ... 120
- 가. Honeycomb 종류 및 개수 산정 ... 120
- 나. 전기 히터(Heater) 산정 ... 122
- 다. 20,000 L/min 급 무산소 복사열 반응기 개념(Concept) ... 125
- 2. 수치해석을 통한 흐름 경로(Flow pathway) 구성 ... 126
- 제6절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의 경제성 평가 ... 129
- 1. PFCs 처리 방법 간의 운영비 비교 ... 129
- 가. 촉매 및 흡수제, 흡착제를 이용한 처리 시설의 운영비 ... 129
- 나.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을 이용한 처리시설의 운영비 ... 129
- 다.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의 경제성 평가 ... 130
- 제 3 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135
- 제1절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37
- 1. 1차년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37
- 2. 2차년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37
- 3. 3차년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38
- 제2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환경적 성과 포함) ... 139
- 1. 각 분야별 기술발전 기여도 ... 139
- 제 4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43
- 제1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45
- 1. 연구성과 활용계획 ... 145
- 2. 과학기술적 성과 달성 계획 ... 147
- 3. 국체 협력 계획 ... 148
- 4. 인력활용 양성 계획 ... 149
- 5. 공공적 성과달성 계획 ... 149
- 제2절 NTIS에 등록한 연구시설 장비현황 ... 151
- 제 5 장 참고문헌 ... 155
- 1. 국내문헌 ... 157
- 2. 국외문헌 ... 157
- 끝페이지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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