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식회사 쿠노소프트 |
연구책임자 |
조장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6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18929 |
과제고유번호 |
1375025805 |
사업명 |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문화부) |
DB 구축일자 |
2014-10-11
|
키워드 |
키넥트.게임.핑거 제스처.저작.SDK 플랫폼.Kinect.Game.Finger gesture.Authoring.SDK Platform.
|
초록
▼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ㅇ KINECT 기반 핑거제스처 인식 3D 게임 개발 SDK 개발 완료
ㅇ SDK 검증용 3D 게임 콘텐츠 개발 완료
2. 세부 연구개발 목표 달성결과
1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연결해상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연결해상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연결해상도 : 640x480(기존 연결해상도 이미지는 160x120, 320x240 였음)
- 연구개발 실적 및
Ⅳ. 연구개발결과
1. 최종목표 달성결과
ㅇ KINECT 기반 핑거제스처 인식 3D 게임 개발 SDK 개발 완료
ㅇ SDK 검증용 3D 게임 콘텐츠 개발 완료
2. 세부 연구개발 목표 달성결과
1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연결해상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연결해상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연결해상도 : 640x480(기존 연결해상도 이미지는 160x120, 320x240 였음)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2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뷰 모듈 기능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뷰 모듈 기능 : 크기, 색감 기능 추가(기존 뷰모듈기능은 color, depth, finger였음)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3 연구개발 목표 KINECT 데이터 처리 성능 – 인식 거리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인식 거리 : 60cm(기존 인식거리는 최대 50cm 였음)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4 연구개발 목표 Finer Data 모듈 성능 - 손가락 개수 인식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손가락 개수 인식 : 손가락 10개 및 손바닥 인식 총 11개(기존에는 손가락 10개만 인식 함)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5 연구개발 목표 Finer Data 모듈 성능 - 손가락 동작에 따른 게임조종 시간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손가락 동작에 따른 게임조종 시간 : 0.5초 이내(기존에는 1초 에서 조종됨)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6 연구개발 목표 SDK 모듈 활용 성능
달성도 100%
연구개발 내용
- SDK 기능 활용 게임 : SDK 활용 3D 비행 슈팅 게임 개발 완료
- 연구개발 실적 및 결과물
3. 성과목표 달성결과
가. 연구 성과
ㅇ 논문 : 해당사항 없음
ㅇ 특허 출원(총2건)
- 다중경로를 이용한 손가락 동작 인식 방법 및 장치
(출원기관 : 쿠노소프트, 출원번호 : 10-2014-0063246, 출원일 : 2014.05.26.)
- 영상 및 깊이 데이터를 이용한 손가락 동작 인식 방법
(출원기관 : 쿠노소프트, 출원번호 : 10-2014-0063232, 출원일 : 2014.05.26.)
ㅇ 특허 등록 : 해당사항 없음
ㅇ 기타 지식재산권(총1건)
- 프로그램 등록
. 제 호 : 핑거제스처 모션인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
. 등록번호 : C-2014-012267, 등록일 : 2014. 05. 27
ㅇ 표준특허 : 해당사항 없음
ㅇ 표준화 : 해당사항 없음
나. 사업화 성과(기술이전, 국내․외 판매 등)
- 현재 하드웨어 개발 전문업체에 핑거제스처 모션 인식 기술을 공급계약 하였으며, 본 개발품이 완료되면 하드웨어에 탑재되어 해외에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를 통해 대당 판매 가격에 본 모션인식 기술가격을 부담시킴에 따라, 납품 수량이 증가하면 매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금번 공급 건은 하드웨어 제작하는 1대에 대해, 소프트웨어를 이식하는 것임
다. 기타 성과
ㅇ 전시회 참가 실적
-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CT포럼 전시회(2014. 5. 20, 코엑스전시장) 에 참가하였음.
- 전시회에 참석한 관련 업체 사람들에게 비행슈팅게임의 체험형식으로 당사의 부스를 오픈 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 차관도 방문하여 핑거제스처를 이용한 게임을 체험하였음
ㅇ SDK용 홈페이지 제작
- 본 개발 SDK의 홍보와 손쉬운 이용을 위해 SDK전용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오픈 하였음
- www.tengoboard.com 으로, 열개의 손가락이 마치 탱고를 추는 것 같이 자유롭게 움직여 키보드 역할(입력장치)을 한다는 의미임
- SDK를 시험버전(trial version) 형태로 올려 놓으며, 이를 통해 개발할 수 있도록 비행슈팅게임을 개발 예제로 제시함
라. 파급효과
기술적 측면
▪ 손가락 움직임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제공을 통해, 다양한 게임의 개발이 가능해 질 뿐아니라,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에 접목하여 새로운 기술 제품 및 서비스가 개발될 것으로 기대됨
▪ 기존 입력방식이 마우스, 키보드, 터치패널, 음성인식 등으로 제한된 상태였으나, 손가락의 움직임을 활용하여 키패드 입력, 보안입력 등 새로운 입력방식의 개발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됨
경제/산업적 측면
▪ 해외의존성이 높은 모션인식 게임시장에서 국내 기술로 상용화된 SDK를 출시 함에 따라, 기술 수입대체 효과가 있으며, 게임, 콘텐츠, 교육, 의료, 군사, 원격조종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함에 따라 경제/산업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됨
▪ 현재 미국의 키넥트 뿐 아니라 새로운 하드웨어에 대한 개발이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개선되거나 특화된 하드웨어의 기기와 결합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나아가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어 국내 콘텐츠기술의 해외진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Abstract
▼
Ⅲ. Development Goals and Results
ㅇ technical results
ㅇ Intellectual results
- patent application : 2 (number : 10-2014-0063246, 10-2014-0063232)
- copyrights registration : 1 (number : C-2014-012267)
ㅇ business results
- technology licensing agreements : 30,000,000(KRW)
- CT for
Ⅲ. Development Goals and Results
ㅇ technical results
ㅇ Intellectual results
- patent application : 2 (number : 10-2014-0063246, 10-2014-0063232)
- copyrights registration : 1 (number : C-2014-012267)
ㅇ business results
- technology licensing agreements : 30,000,000(KRW)
- CT forum exhibition participation hosted by KOCCA
- SDK homepage open (www.tengoboard.com)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보고서 요약서 ... 2
- 요약문 ... 3
- SUMMARY ... 16
- CONTENTS ... 18
- 목차 ... 1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1
- 1절 연구개발의 목적 ... 21
- 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2
- 3절 연구개발의 범위 ... 2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8
- 1절 국내외 관련 연구 및 개발 현황 ... 28
- 1. 핑거제스처 인식 관련 기술 현황 ... 28
- 2. 핑거제스처 관련 산업 현황 ... 45
- 2절 본 연구의 기술상의 위치 ... 49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50
- 1절 이론적.실험적 접근방법 ... 50
- 1.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방식 ... 50
- 2. 각 운영체제의 개발포팅 방안 ... 51
- 2절 연구개발 내용 ... 52
- 1. 윈도우 환경에서 핑거 제스처 SDK 개발 ... 52
- 2. Mac 에서 핑거 제스처 SDK 개발 ... 56
- 3. 리눅스 에서 핑거 제스처 SDK 개발 ... 57
- 4. 핑거 제스처 SDK 지원 API ... 58
- 3절 연구개발 결과 ... 62
- 1. 연결해상도 향상 ... 62
- 2. 뷰 모듈 기능 ... 63
- 3. 키넥트 인식 거리 ... 64
- 4. 손가락 개수 외에 손바닥 인식 추가 ... 65
- 5. 손가락 인식 속도 향상 ... 66
- 6. SDK 기능을 활용한 3D 비행 슈팅 게임 개발 완료 ... 67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8
- 1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68
- 1. 최종목표 달성결과 ... 68
- 2. 세부 연구개발 목표 달성결과 ... 68
- 2절 관련 분야의 기술발전에의 기여도 ... 75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6
- 1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76
- 2절 다른 연구에의 응용 ... 77
- 1. 게임장르의 확대 ... 77
- 2. 새로운 입력수단 – 키보드의 대체 수단 ... 77
- 3. 감성인식 분야의 연구 ... 77
- 3절 사업화 추진방안 ... 78
- 1. 국내 사업 ... 78
- 2. 해외 사업 ... 79
- 3. 매출 목표 ... 80
- 부록 1. SDK 설치 가이드 ... 81
- 끝페이지 ...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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