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3 식품소비행태조사 기초분석보고서
The Consumer Behavior Survey for Fo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계임
참여연구자 황윤재 , 김동원 , 반현정 , 박인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9165
과제고유번호 1105007572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11-10

초록

연구결과 및 시사점
가구의 식품 구입 빈도는 주 2∼D3회 38.9%,주 1회 36.7%로 주 1∼D3회가 대다수(75.6%)이며,주요 식품 구입 장소는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9.8%),대형할인점(27.8%),재래시장(27.2%)이 비슷한 수준임.인터넷으로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15.8%)의 가격 및 품질 만족도는 각각 71.4점,70.4점으로 친환경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37.6%)의 가격(59.4점)및 품질(69.4점)만족도에 비해 높음.
가구의 절반(48.6%)정도는 기능성 식품을 섭취하며,비타민 등 특정 성분 식

Abstract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The survey has found that 38.9% of the households surveyed buy foods twice to three times per week and 36.7% of them buy foods once a week, which indicates that the majority of the households surveyed or 75.6% purchase foods once to three times per week. For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3
  • 요 약 ... 5
  • ABSTRACT ... 9
  • 차 례 ... 13
  • 표 차 례 ... 15
  • 그 림 차 례 ... 25
  • 제1장 서 론 ... 33
  • 1.조사 배경과 목적 ... 33
  • 2.조사 개요 ... 35
  • 3.조사의 특징 및 기대효과 ... 37
  • 제2장 조사 설계 ... 40
  • 1.표본 설계 ... 40
  • 2.표본 추출 ... 42
  • 3.표본 구성 ... 44
  • 4.표본 가중치 ... 46
  • 5.추정 ... 50
  • 제3장 조사 내용과 방법 ... 56
  • 1.조사 구성 및 조사 문항 ... 56
  • 2.실사 준비 및 진행 ... 57
  • 3.자료 입력,검증 및 데이터 처리 ... 64
  • 4.가구 및 가구원 특성 ... 68
  • 제4장 가구 내 식품 구입 및 소비행태 조사 결과 ... 75
  • 1.전반적인 식품 구입과 소비행태 ... 75
  • 2.곡물 구입과 소비행태 ... 105
  • 3.채소/과일/임산물 구입과 소비행태 ... 122
  • 4.축산물 구입과 소비행태 ... 153
  • 5.수산물 구입과 소비행태 ... 196
  • 6.가공식품 구입과 소비행태 ... 205
  • 제5장 외식 소비행태 분석 ... 243
  • 1.가구 외식 행태 ... 243
  • 2.성인 외식 행태 ... 280
  • 3.청소년 외식 행태 ... 308
  • 제6장 식생활 행태 ... 329
  • 1.식사 현황 및 전망 ... 329
  • 2.식생활 만족도 ... 357
  • 3.식재료 관심도 및 지불 의향 ... 365
  • 4.식품류별 건강 영향 인식 ... 371
  • 제7장 식품소비 정책 ... 374
  • 1.식품소비 정책에 대한 인식과 평가 ... 374
  • 2.식품 안전성 ... 381
  • 3.식품 표시 사항 ... 394
  • 4.식품 관련 교육/홍보/정보 ... 405
  • 5.식품 피해구제 ... 412
  • 제8장 요 약 ... 422
  • 부 록 조 사 표 ... 428
  • 참고 문헌 ... 488
  • 끝페이지 ... 48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