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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연구원 Korea Ocean Research &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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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2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400019956 |
DB 구축일자 | 2014-11-10 |
키워드 | 신뢰성설계.방파제.기대피해도.심해파.불확실성.케이슨안벽.Reliability Design.Breakwater.Expected damage level.Deep water wave.Uncertainty.Caisson quaywall. |
최근 북미, 유럽 및 일본 등 선진국에서 설계기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신뢰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형 차세대 항만 설계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일환으로 일본, 중국과 함께 “동북아 항만설계기준 국제표준화” 추진협약을 체결하고 “항만구조물의 신뢰성 설계법”에 관하여 공동연구를 마쳤으며, 국제적 설계기준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의 적용성을 구체화하였다. 그리고 연약지반의 침하와 관계된 압축지수의 국내 연안별 한계상태 설계값을 제시하였고, 경사식 방파제의 천단고 설정을 위한 신뢰성 설계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Shim
IV. Results of the Study
A. 1st year (2001)
□ Establishment of reliability design and Limit state design(LSD) related to harbor structure
□ Case study of LSD in European and American
□ Promotion of "Trilateral harbor design standardization " in Korea, Japan and China
□ Presented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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