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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도어 힌지 마운팅 로워 패널의 스프링백 저감을 위한 가변 업폼 공법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DaeGu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6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Small and Medium Business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27001
과제고유번호 1425074599
사업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지역사업
DB 구축일자 2014-11-17

초록

1. 최종목표
◦자동차 차체 패널의 프레스 성형시 강판의 탄성 복원에 의한 스프링백이 반드시 발생하며,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 목적으로 성형성이 낮은 고장력강판 적용이 늘어 스프링백 발생 저감을 위한 성형법 개발이 절실함
◦Restrike 공정이나 금형 역보정에 의한 스프링백 저감은 시행착오로 작용 하중 및 역보정량을 결정하므로 수차례의 금형 수정으로 납기 지연, 금형 품질 저하, 제조 원가 상승
◦리어 도어 힌지 로워 마운팅 패널과 같이 U형 기본 단면의 폭 및 높이가 가변적인 형상을 갖는 부품의 프레스 성형시 스

목차 Contents

  • 최종보고서 제출서 ... 1
  • 개발결과의견서 ... 2
  • 최종보고요약서 ... 3
  • 최종보고서 작성순서 및 목차 ... 5
  • 제 1 장 서론 ... 6
  • 제 1 절 스프링백 발생 개요 ... 6
  • 제 2 절 가변 업폼 스프링백 저감 기술 개발의 필요성 ... 7
  • 제 3 절 국내 관련 기술의 현황 및 시장규모 ... 12
  • 제 2 장 과제 개발 내용 및 방법 ... 14
  • 제 1 절 기술 개발 목표 및 방법 ... 14
  • 제 2 절 리어 도어 힌지 마운팅 로워 패널 성형 해석 ... 15
  • 제 3 절 금형 설계, 제작 및 시제품 생산 및 검사구 제작 ... 32
  • 제 4 절 시제품 스프링백 발생량 측정 ... 34
  • 제 3 장 사업 성과 ... 47
  • 제 1 절 기술 개발 결과의 기술적 성과 ... 47
  • 제 2 절 경제적 파급 효과 및 활용 방안 ... 50
  • 제 4 장 결론 ... 51
  • 제 1 절 기술 개발 결과 ... 51
  • 제 2 절 향후 계획 ... 51
  • 끝페이지 ... 52

표/그림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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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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